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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4 no.4, 2017년, pp.1112 - 1120
황인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도진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강형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성상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나병기 (충북대학교 화학공학과)
석유제품은 다양한 형태의 탄화수소화합물로 구성되어진 화합물로, 다른 종류의 액체류와 마찬가지로 온도변화에 따른 밀도와 부피의 변화가 발생한다. 액상에서 석유제품의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분별 증류된 각 석유제품에 대해 주로 얻어진 실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등유와 자동차용 경유의 온도변화에 따른 밀도와 부피변화를 실제 측정하여 온도변화에 따른 변화추이를 분석하고, 국제규격인 ASTM에서 제시하는 밀도부피 환산표를 이용한 환산값을 계산하고 두 값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국내 계량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온도변화에 대한 기준과 실측값과의 상호 비교를 통해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Petroleum products are composed of various types of hydrocarbon compounds. Like other types of liquids, they presented the variation of density and volume according to temperature change. The method of measuring the density of petroleum products in a liquid phase is based on experimental data obt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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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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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의 점도와 밀도를 측정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원유는 분자량, 점도, 밀도 그리고 API도 같은 다양한 물성에 따라 경질유 또는 중질유로 구분된다. 또한 점도와 밀도는 석유 생산, 파이프라인을 통한 이송 그리고 석유 정제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1] 또한, 원유의 점도는 기본 화학조성과 같은 많은 부분에 의존한다[2]. | |
등유의 온도변화에 따른 밀도와 부피변화의 실측값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Table 1과 Table 2는 등유와 자동차용 경유의 온도변화에 따른 밀도와 부피변화의 실측값을 나타내었다. 등유의 밀도는 793.10 ∼ 732.19 kg/m3의 범위로 변화하였고, 부피는 1083 ml까지 팽창하였다. 등유는 실험온도가 10 ℃부터 90℃까지 10 ℃의 일정하게 승온함에 따라 밀도값도 평균 약 7.6 kg/m3 만큼 일정하게 감소하였다. 온도변화에 따른 등유의 부피는 밀도와 반대로 평균 약 10 mL씩 팽창하였다. | |
자동차용 경유에 비해 등유가 온도변화에 따른 밀도와 부피변화의 폭이 크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 3. 자동차용 경유에 비해 등유가 온도변화에 따른 밀도와 부피변화의 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이는 두 유종을 구성하는 탄화수소화합물의 구성비율 차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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