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중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광고가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nd Corporate Advertising of Korean Companies in China on the Chinese Consumers' Korean Products Evaluation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9 no.4, 2017년, pp.147 - 174  

윤성환 (계명대학교 인문국제학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은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마케팅활동 이외에도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CSR활동과 기업광고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는 중국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중국에 진출한 주요 한국기업들의 CSR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과 동시에 기업이미지와 기업-소비자 동일시, 한국제품에 대한 평가와 중국 소비자의 행위적 반응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하여 파악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5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이 가설들을 종합하여 이론적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중국내 주요 대학의 MBA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SR활동과 기업광고는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기업이미지는 기업-소비자 동일시에, 기업-소비자 동일시는 제품 평가에,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중국현지 소비자들의 행위적 반응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중국에 기진출한 한국기업들이 중국 소비자들에 대하여 호의적인 기업이미지를 심어주며 소비자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활발한 CSR활동과 기업광고활동을 수행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companies currently operating in China have made active efforts to undertak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nd corporate advertising to improve their image, as well as marketing activities directly related to their products. In this context,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corpo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중국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중국에 진출한 주요 한국기업들의 CSR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 기업-소비자 동일시 및 한국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재중 한국기업들에게 중국현지에서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그 연구의의가 있다고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와 관련한 한계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중국에 진출한 주요 한국기업들의 CSR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 기업-소비자 동일시 및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중국에 진출한 대표적인 4개의 한국기업들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할 것이다. 실증분석 결과 밝혀진 사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중국에 진출한 한국의 주요 기업들의 기업광고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수행이 해당 기업의 전반적인 기업이 미지와 제품평가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심도있게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중국 현지에서 주목받고 있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이 소비자들의 제품태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마케팅 실무차원에서 총 프로모션 비용을 이러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에 어떻게 배분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모형은 관련 선행연구를 통하여 연구모형을 도출하였으며 구성변수들 간의 상호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으므로 구성변수들의 개념을 복수항목으로 측정하여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모형에 포함된 다항목 측정 변수들의 단일차원성(unidimensionality)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진행하여측정된 변수가 구성개념을 얼마만큼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경영활동에서 최근 기업이미지와 관련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기업 간의 기술 및 제품평준화에 따른 브랜드 차별화가 어려운 상황하에서 기업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로 CSR활동과 기업광고를 도출하였으며 중국에 진출한 주요 한국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상기 두 요인이 기업 이미지, 기업-소비자 동일시 및 한국제품의 평가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중국소비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차원에서 중국현지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충실히 수행해야 함과 동시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최근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기업 이미지 광고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시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중국시장에 진출한 주요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 기업이 미지가 기업-소비자 동일시를 거쳐 한국제품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바 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중국에 진출한 한국의 주요 기업들의 기업광고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수행이 해당 기업의 전반적인 기업이 미지와 제품평가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심도있게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중국 현지에서 주목받고 있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이 소비자들의 제품태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마케팅 실무차원에서 총 프로모션 비용을 이러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에 어떻게 배분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우호적인 기업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이미지는 추상적이며 관념적인 것으로 간주될 여지가 농후하나, 실질적으로는 고객들의 제품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큰 힘을 발휘하고 있으며, 일단 형성된 기업이미지는 잘 제거 되지 않고 오래 기억되기 때문에 오늘날 대다수의 기업들은 고객들이 그 기업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우호적인 기업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따라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우호적인 기업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하여 여러 방면에 걸쳐노력하고 있으며 이중 가장 대표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기업광고’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광고는 개별 브랜드광고에 비해 기업의 정책, 철학, 사회적 공헌활동이나 사회적인 유용성을 전달하여 기업명성을 제고하거나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전달해 줌으로써 기업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려는 광고로 지속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김원수, 1990).
Winters가 주장한 기업이미지를 형성하는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Winters(1986)에 의하면 기업이미지를 형성하는 구성요인을 3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비지니스 행위요인(Business conduct/marketing factor)’으로 이는 우수한 품질과 좋은 서비스의 제공,적정한 가격 책정, 높은 품질의 제품생산 등을 통하여 형성된다. 둘째는 ‘사회적 행위요인 (Social conduct/marketing factor)’으로 이는 환경오염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 공공이익에 대한 지대한 관심, 공정한 세금납부, 공중에 대한 높은 관심 등을 통하여 형성된다. 끝으로, ‘공헌요인(Contributions factor)’을 들 수 있는데 이는 문화 또는 예술에 대한 지원, 보건, 교육, 사회복지 등에 대한 지원을 통하여 사회공헌 이미지에 의해 수립된다. Barich and Kotler(1991)는전체적인 조직 이미지를 기업, 브랜드, 마케팅 이미지 3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이 중 기업이미 지는 공익활동을 통하여 다수의 공중들과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좋은 시민’으로 기업을 인식시키면서 수립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김주헌.조정, "외국기업의 CSR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리뷰, 제15권 제3호, 2011, pp.1-23. 

  2. 문선영.하영찬.한동우,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비영리연구, 제2권 제2호, 2009, pp.125-160. 

  3. 박주영.장경숙.최인혁,"브랜드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3권 제2호, 2001, pp.92-114. 

  4. 서구원.진용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이 기업평판, 사회적 연결감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의 실증연구", 광고학연구, 제19권 제4호, 2008, pp.149-163. 

  5. 서민교, "중국에서의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CSR전략에 관한 비교 사례분석", 통상정보연구, 제13권 제4호, 2011, pp.151-176. 

  6. 성현선.서대교,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2호, 2010, pp.25-47. 

  7. 안광호.유창조.김수현, "아바타에 대한 꾸밈욕구, 아바타동일시 및 사이트 태도와 충성도에 관한 구조적 모형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5권 제2호, 2004, pp.19-38. 

  8. 안광호.이건희, "소비자-기업 동일시가 소비자의 제품 평가와 행위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4호, 2004, pp.55-71. 

  9. 오세영.이진희, "기업광고 유형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7호, 2000, pp.117-141. 

  10. 유재웅.진용주, "PR기업광고와 공공봉사광고 그리고 제품광고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효과: 기업평판, 사회적 연결감,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3호, 2011, pp.95-106. 

  11. 윤각.서상희,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1호, 2003, pp.47-72. 

  12. 윤각.조재수, "부정적 언론보도로 인한 위기 상황이 해당기업과 브랜드의 명성에 미치는 영향: CSR활동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제9권 제2호, 2005, pp.196-220. 

  13. 이유재.라선아,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브랜드 자산 모형: 이용자와 비이용자 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3호, 2002, pp.1-33. 

  14. 이한준.박종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제품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4권 제1호, 2009, pp.231-250. 

  15. 전성률.박혜경, "영리기업과 사회적 기업이 강조해야 할 광고 소구점의 차이가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5권 제2호, 2014, pp.139-160. 

  16. 정성훈.김미정.주여이, "The Effect of Korean CSR in China on Chines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for Korean Products", 통상정보연구, 제15권 제3호, 2013, pp.155-173. 

  17. 정원식.윤성준.김나민, "기업의 CSR 이미지가 제품태도와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시민성과 조절초점의 매개 및 조절역할",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4권 제5호, 2013, pp.101-123. 

  18. 주윤황.조경섭, "대형마트의 옥외광고가 광고태도, 기업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창조와 혁신, 제8권 제1호, 2015, pp.155-178. 

  19. 한은경.류은아, "기업의 사회책임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60호, 2003, pp.155-177. 

  20. 허원무.우 정.정의파, "기업이미지가 소비자 동일시, 브랜드 친숙도, 신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76호, 2007, pp.143-171. 

  21. 홍복순.강경수.이정실.허범영, "서비스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7권 제3호, 2012, pp.453-473. 

  22. Becker-Olsen, K. L., Cudmore, B. A. and Hill, R. P.,"The Impact of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January), 2006, pp.46-53. 

  23. Bhattacharya, C. B. and Sen, S., "Doing Better at Doing Good: When, Why, and How Consumers Respond to Corporate Social Initiative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 47, No. 1, 2006, pp.9-24. 

  24. Castaldo, S., Perrini, F., Misani, N. and Tencati, A., "The Missing Link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 Trust: The Case of Fair Trade Product",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 84(Spring), 2009, pp.1-15. 

  25. Ellen, P. S., Mohr, L. A. and Webb, D. J., "Charitable Programs and the Retailer Do They Mix",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3, 2000, pp.393-406. 

  26. Goldsmith, R. E., Lafferty, B. A. and Newell, S. J., "The Impact of Corporate Credibility and Celebrity Credibility on Consumer Reaction to Advertisements and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Vol. 14, No. 3, 2000, pp.43-54. 

  27. Hendarto, K. A., "The Implement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Central Java Earthquake: A Preliminary Study on Consumer Belief,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Gadjah Mada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Vol. 11, No. 3, 2009, pp.409-441. 

  28. Lantos, G. P., "The Boundaries of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18, No. 7, 2001, pp. 595-630. 

  29. Lichtenstein, D. R., Drumwright, M. E. and Braig, B. M., "The Effect of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Donations to Corporate-Supported Non-Profits", Journal of Marketing, Vol. 68 (October), 2004, pp.16-32. 

  30. Maignan, I. and Ferrell, O. 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Marketing: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2, No. 1, 2004, pp.3-19. 

  31. Mohr, L. A., and Webb, D. J.,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ice on Consumer Respons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ol. 39, No. 1, 2005, pp.316-327. 

  32. Morales-Sanchez, R. and Cabello-Medina, C., "The Role of Four Universal Moral Competencies in Ethical Decision-Making",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 116, No. 4, 2013, pp.717-734. 

  33. Pivato, S., Misani, N. and Tencati, A.,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Trust: The Case as Organic Food", Business Ethics: A European Review, Vol. 17, No. 1, 2008, pp.3-12. 

  34. Sen, S. and Bhattacharya, C. B.,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8(May), 2001, pp.225-243. 

  35. Sen, S. and Bhattacharya, C. B.,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onsumers'Relationships with Companies", Journal of Marketing, Vol. 67(April), 2003, pp.76-88. 

  36. Smith, N. 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hether or How?",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 45(Summer), 2003, pp.52-76. 

  37. Solomon, M., Consumer Behavior: Buying, Having, and Being, New Jersey: Person Prentice Hall, Inc, 2007. 

  38. Vlachos, P. A., Tsamakos, A., Vrechopoulos, A. P. and Avramids, P. K.,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ttributions, Loyalty, and the Mediating Role of Trus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7, No. 2, 2009, pp.170-180. 

  39. 董亞?, "商品傷害危机后?告策略對消費者購買意愿的影響", 統計??策, 第13期, 2012, pp.43-46. 

  40. 李乾杰.尹士, "企業社會責任. ?告投入?企業价?的關系: 以農業上市公司爲?本", 中國農業大學學報, 第4期, 2015, pp.281-287. 

  41. 李敬强.留風軍, "企業社會責任特征?消費者影響?究: 兼論消費者-企業認同的中介調節效?", 財經論叢, 第1期, 2017, pp.85-94. 

  42. 買億?.李逸, "新?企業的?告投入和R&D投入對品牌資産的影響", 科?管理, 第1期, 2016, pp.137-144. 

  43. 沈??.范秀成, "在線零?商營?道德. 購物?驗?顧客行爲傾向?究", 大連理工大學學報, 第3期, 2016, pp.70-76. 

  44. 陶?.賈文娟.?小斐, "企業社會責任對消費者購買意愿的影響: 企業特征的調節作用", 華東經濟管理, 第3期, 2015, pp.35-40. 

  45. 謝佩洪.周祖城, "中國背景下CSR?消費者購買意向關系的實??究", 南開管理評論, 第1期, 2009, pp.64-70. 

  46. 張?玲.付祥偉.熊?, "企業社會責任對消費者購買意愿的影響机制?究", 武漢大學學報, 第1期, 2010, pp.64-70. 

  47. 張太海.吳茂光, "企業社會責任對消費者購買意愿的影響", 商業?究, 第12期, 2012, pp.33-39.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