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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기사 필기시험 중 조경식재분야 학명의 출제경향 분석
An Analysis of Trends of Scientific Names presented in the Written Test for Engineer Landscape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5 no.6, 2017년, pp.28 - 39  

정용조 (상명대학교 환경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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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경식재과목 20문항 중 2006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11년 동안 시간적 추이에 따른 학명의 영역별 출제문제 유형과 연도별 출제 문항 수 변화추이 그리고 11년 동안 출제 빈도수를 파악 분석하여 조경기사 필기시험 중 식재과목의 학명시험문제 출제경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2006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11년 동안 축적된 국가기술자격검정 조경기사 필기시험 중 조경식재 문항을 분석하여 고찰한 학명문제의 출제경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11년 동안 출제된 학명 문제는 234개 문항이었으며, 유형별로는 학명, 과 속 종, 특징, 수피, 뿌리, 단풍, 꽃, 열매, 성상, 원산지, 줄기, 잎, 용도 등 13개 항목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그 중 수종의 특징을 묻는 질문이 가장 많았다. 둘째, 연도별 출제 현황을 분석해 본 결과, 출제 문항수가 가장 많이 출제된 연도는 2013년도로써 56.6%를 차지하였으며, 학명을 묻는 출제 문항수 비율이 2013년까지 증가하다가 조경분야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2014년부터 점차 감소하고 있다. 셋째, 기출문제에서 나타난 출제빈도 수 분석에서 가장 출제빈도가 높은 수종은 자작나무(Betula platyphylla)와 주목(Taxus cuspidata)이었으며, 소나무(Pinus densiflora), 단풍나무(Acer palmatum), 개나리(Forsythia koreana), 박태기나무(Cercis chinensis), 아까시나무(Robinia pseudoacacia), 산수유(Cornus officinalis), 느티나무(Zelkova serrata), 전나무(Abies holophylla), 동백나무(Camellia japonica), 회화나무(Sophora japonica), 모과나무(Chaenomeles sinensis) 등이 10회 이상 출제되어 자주 출제되고 있는 수종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항 및 보기에 출제된 수종은 240개 수종에 806회였으며, 이 중 5회 이상 꾸준히 출제된 수종은 66개 수종에 486회로 27.5%를 차지하였다. 다섯 번째, 2009년 이전에는 출제되지 않았던 수종이 2009년부터 출제되고 있는 신규 수종은 출제된 240개 수종 중 가시나무(Quercus myrsinaefolia) 등 119개 수종으로 49.58%를 차지하였으며, 이처럼 신규 수종의 출제빈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여섯 번째, 최근 11년 동안 출제된 수목의 교목과 관목, 상록과 낙엽을 비교 분석해 본 결과, 교목이 관목보다 낙엽이 상록보다 많이 출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endencies of the written test questions regarding the scientific plant names in the subject of scenic planting in the national qualification test for landscape engineers. To achieve this purpose, targeting the 20 questions in the subject of scenic pla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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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조경식재과목 20문항 중 2006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11년 동안 시간적 추이에 따른 학명의 영역별 출제 문제 유형과 연도별 출제 문항 수 변화추이 그리고 11년 동안 출제 빈도수 파악 및 출제경향을 분석하여 향후 조경기사 필기 시험 중 조경식재분야 학명문제의 출제경향을 위한 기초자료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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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경기술자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선 어떻게해야하는가? 조경학을 전공하고 조경기술자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하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자격검정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최근 조경기사 필기시험 합격률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1년 11.
식물은 인간과 어떤 관계를 맺어왔는가? 오랜 세월동안 식물은 인간에게 여러 가지 관점에서 유기적 관계를 맺어 왔다. 경이로운 존재로서 신앙이나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의식주의 재료로서 이용되기도 하고, 감상의 대상 및 취미 생활을 위한 장식적 요소로서 쓰여지기도 하였다(Bang et al., 2001).
조경 식물 공부에 있어서 학명을 이해하는 것은 어떠한 결과를 주는가? 조경 식물을 공부하고 연구하는데 있어서 학명을 이해하는 것은 기초적인 일이며, 학명을 이해함으로써 그 식물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식재설계시에도 학명을 사용함으로써 식물의 혼돈을 막을 수 있다(Choi,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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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ng, K. J., K. O. Cho and T. Y. Lee(2001) Differences between common name and scientific name of interior landscape plants in practical circ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8(6): 127-132. 

  2. Choi, S. B.(1993) Etymological study of species in scientific names of landscape pla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1(2): 8-16. 

  3. Choi, S. B.(1998) A study on pronunciation in scientific names of landscape pla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6(1): 44-50. 

  4. Kang, H. G. and H. B. Kim(2010) Tendencies in question development on the professional landscape architect qualification examination - Centered on recognition of test-takers for sample questions from previous professional landscape architect tes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8(5): 42-52. 

  5. Lee, J. H. and H. C. Kang(2006) The analysis by expression contents (scientific name & common name) of interpretation signs in natural monumen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24(2): 33-42. 

  6. So, H. S. and E. J. Lim(2015) The tendency of the written test questions for the history of Korean landscape architecture in national qualification test of a landscape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3(2): 89-102. 

  7. http://www.q-ne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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