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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4, 2017년, pp.83 - 90
최현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유창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유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Unmanned Aerial Vehicles(UAVs) require collision avoidance capabilities equivalent to the capabilities of manned aircraft to enter the airspace of manned aircraft. In the case of Visual Flight Rules of manned aircraft, collision avoidance is performed by 'See-and-Avoid' of pilots. To obtain those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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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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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항공기를 무인항공기로 대체할 때의 문제점은? | 무인항공기의 경우 ATC관제와 소통할 절차가 아직 수립되어 있지 않고, 대형 유인항공기에 의무장착되는 TCAS는 가격, 중량, 성능 면에서 직접적인 적용이 어렵다. 이로 인해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 기술은 조종사의 ‘See-and-Avoid’와 유사한 개념의 센서를 이용한 탐지 기반의 ‘Sense-and-Avoid’ 혹은 ‘Detect- and-Avoid’ 방식을 채택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3-4]. | |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 기술에 대해 어떤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가? | 무인항공기의 경우 ATC관제와 소통할 절차가 아직 수립되어 있지 않고, 대형 유인항공기에 의무장착되는 TCAS는 가격, 중량, 성능 면에서 직접적인 적용이 어렵다. 이로 인해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 기술은 조종사의 ‘See-and-Avoid’와 유사한 개념의 센서를 이용한 탐지 기반의 ‘Sense-and-Avoid’ 혹은 ‘Detect- and-Avoid’ 방식을 채택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3-4]. 무인항공기가 공중 침입기를 탐지하기 위한 방식은 크게 TCAS, ADS-B(Automatic Dependant Surveillance Broadcast)등을 이용한 협업적 방식과 Radar, Lidar, 영상센서를 이용한 독립적 방식이 있고, 주로 소형화, 경량화할 수 있는 ADS-B, 영상센서를 이용한 방식이 고려되고 있다. | |
ADS-B를 이용하는 것을 제외하고, 무인항공기 충돌회피를 위한 침입기 유무를 판단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무인항공기 충돌회피를 위한 운용은 기본적으로 ADS-B 정보를 이용하여 주변의 침입기 유무를 판단한다. 만약, 침입기가 ADS-B를 미장착 하였거나 고장난 경우에는 독립적인 침입기 탐지방식으로 영상센서와 탐지모듈을 활용하여 침입기 정보 획득을 보완한다. 각각의 센서로부터 획득한 침입기 정보를 바탕으로 침입기 추적을 수행하게 되고, ADS-B와 영상탐지모듈에서 동일한 침입기라고 판단되는 정보는 데이터 융합을 통해 하나의 정보로 통합한다. 획득한 침입기 정보를 바탕으로 충돌회피 알고리즘에서 충돌위험 판단 및 충돌회피명령 생성을 수행하여 무인항공기 비행제어컴퓨터에 해당 정보를 전달하여 충돌회피를 수행한다. |
RTCA DO-365,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Detect and Avoid Systems, RTCA Inc.,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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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H., "One-to-One Collision Situation Analysis and Avoidance Based on the Closest-Point-of-Approach Geometry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2017 KSAS spring conference, Samcheok, South Korea, Ap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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