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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가치창출(CSV)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가치사슬 관점
Effects of CSV Activities on Purchasing Intention : on the Perspectives of Value Chain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4, 2017년, pp.1 - 19  

원종하 (인제대학교 국제경상학부) ,  정대현 (부산대학교 경영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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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이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기존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성과에 사회적 경제적 가치창출이라는 사회적 문제해결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CSR과 CSV의 성과를 구분하여 확인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CSV 성과에 대한 실증분석 기법의 개발과 소비자의 CSV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검증될 수 있는 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하다. 기업은 가치사슬의 혁신을 통한 사회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야 한다. 진일보한 CSV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파악하는 까닭은 아직 CSV가 초기 연구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CSV 의의와 필요한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의 상호비교 분석을 하였다. 더 나아가 CSV의 기존 연구의 범위가 매우 협소했던 한계점을 넘어 가치사슬에서 CSV의 필요성을 피력하고자 한다. 오늘날 다수의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기업의 지속성장성 측면에서 단순히 CSR의 충족만으로는 수익창출을 위한 비즈니스모델로써는 한계가 있음이 지적되었다. 하나의 대안으로 최근 공유가치창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가치사슬관점의 CSV를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가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를 매개로 구매의도로 이어지는 인과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밝혀 보았으며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는 기업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SV 활동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해당 기업에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단초가 됨을 시사한다. 둘째, 사회적가치는 기업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CSV가 기업의 비용으로만 인식되는 것이 아닌 미래의 발전과 더불어 상생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관점으로 접근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도 모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SV 활동을 통해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를 유도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기업의 최종 목표인 지속적 이익창출과 연계된다는 것을 감안하여 중장기적 전략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the concept of creating shared value is drawn keen attentions to. This interest comes out of the expectation that Creating Shared Value(CSV) can offer an answer to some social issues by creating societal and economic values on the top of the achievements that existing Corporate Social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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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급사슬의 복잡성으로 인해 효율적인 공급사슬 관리를 통한 파트너기업간 협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핵심이 되고 있다(김창 봉 & 배영진, 2010). 그의 연구에서 파트너십의 신뢰가 사업성과로 이어짐으로써 SCM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CSV 의의와 필요한 배경, 기업의사회적책임과 공유가치창출(CSV)의 상호비교를 통한 분석을 할 것이다. 더 나아가 CSV의 기존 연구의 범위가 매우 협소했던 한계점을 넘어 가치사슬에서 공유가치창출(CSV)의 필요성을 피력하고자 한다.
  • 둘째, CSV 가치사슬 측면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가치가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고찰한다.
  • 가치사슬에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CSV 활동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구매의도를 살펴본 실증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CSV 실천방안 중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에서 파트너기업의 CSV 활동과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의 매개역할과 이에 따른 소비자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여기에서 CSV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은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문화적 가치를 추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의 세 가지 실천방안 중 CSV 실행전략을 가치사슬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CSV 실천방안 세 가지 중 가치사슬 생산성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하였다. 가치사슬 관점에서 효율적 관리와 위험 감소를 통해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제품 개발이라는 사회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이혜선 등, 2015).
  • CSV의 유형을 파악하고 가치사슬 관점의 관계를 규명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결론을 도출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 연구는 CSV와 가치사슬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실증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각각의 CSV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규명할 수 있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치사슬 이론들과의 연구결과와 비교하여 보다 정교한 다차원의 실무적 시사점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개념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을 확인 하였다. 적합도를 보여주는 Χ²=354.
  •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로 사용된 설문항목들이 얼마나 일관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신뢰성 분석을 하였다. <표 4>와 같이 모든 요인적재량은 0.
  •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과 같은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AMOS 분석방법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셋째,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해 본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CSV 실천방안 중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에서 파트너기업의 CSV 활동과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의 매개역할과 이에 따른 소비자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여기에서 CSV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은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문화적 가치를 추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CSV 가치사슬 관점이 기업이미지와 기업 신뢰도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살펴보고 종국적으로 소비자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여기에서 CSV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은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문화적 가치를 추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CSV 가치사슬 관점이 기업이미지와 기업 신뢰도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살펴보고 종국적으로 소비자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또한 파트너기업 간 자원의 재사용 방법을 통해 환경 친화적 제품의 생 산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 개선으로 비용절감을 통한 제품의 시장점유율 및 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종국적으로 가치사슬 참여업체들의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가치사슬의 부문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킨 대표적 사례인 월마트는 폐기물 ‘제로’ 를 목표로 폐기물의 재활용, 불필요한 포장 방법 개선, 운송트럭의 수송경로 최소화 실현으로 약 1억 마일의 불필요한 운송거리를 줄여 약 2억 달러의 비용절감과 더불어 환경문제 해결에 일조하였다(박흥수 등, 2014).
  • 따라서 공유가치창출의 실질적 전략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활용하기는 어려운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에 본 연구는 CSV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돕기위한 기술에 집중할 것이고, 나아가 CSV를 기업 실무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증연구에 주력할 것이다. CSV는 기업이 창출한 이익의 사회환원이라는 단순한 CSR의 개념을 넘어, 사회가 문제점들의 근본 해결을 통해 자연히 수익을 창출해 나가는 구조임을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의 필요성이 크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경제적 가치는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사회적 가치는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문화적 가치는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경제적 가치는 기업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사회적 가치는 기업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문화적 가치는 기업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기업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기업신뢰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기업의 CSV 활동이 사회에 환원된다고 느끼는 정도인 경제적가치가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 가설은 기각되다. 이는 CSV 활동을 통한 공익의 실현이 대중들이 느끼는 기업이미지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함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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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V이란 무엇인가? CSV는 Poter와 Kramer가 2006년 HBR(Harvard Business Review)에 발표한 “전략과 사회: 경쟁 우위와 CSR 간의 연결”에서 처음 소개한 이후 2011년에 본격적으로 확장된 개념으로, CSV는 사회적 문제점 개선과 더불어 기업의 이윤 추구를 실현시켜 주는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신경영 패러다임이다(윤각 & 이은주, 2014). 기업의 소외계층지원, 환경지원, 지역사회지원 등 다양한 사회적 지원활동이 CSV 측면으로 확장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공유가치창출이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이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기존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성과에 사회적 경제적 가치창출이라는 사회적 문제해결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CSR과 CSV의 성과를 구분하여 확인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진일보한 CSV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파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은 가치사슬의 혁신을 통한 사회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야 한다. 진일보한 CSV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파악하는 까닭은 아직 CSV가 초기 연구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CSV 의의와 필요한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의 상호비교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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