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이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기존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성과에 사회적 경제적 가치창출이라는 사회적 문제해결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CSR과 CSV의 성과를 구분하여 확인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CSV 성과에 대한 실증분석 기법의 개발과 소비자의 CSV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검증될 수 있는 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하다. 기업은 가치사슬의 혁신을 통한 사회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야 한다. 진일보한 CSV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파악하는 까닭은 아직 CSV가 초기 연구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CSV 의의와 필요한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의 상호비교 분석을 하였다. 더 나아가 CSV의 기존 연구의 범위가 매우 협소했던 한계점을 넘어 가치사슬에서 CSV의 필요성을 피력하고자 한다. 오늘날 다수의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기업의 지속성장성 측면에서 단순히 CSR의 충족만으로는 수익창출을 위한 비즈니스모델로써는 한계가 있음이 지적되었다. 하나의 대안으로 최근 공유가치창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가치사슬관점의 CSV를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가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를 매개로 구매의도로 이어지는 인과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밝혀 보았으며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는 기업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SV 활동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해당 기업에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단초가 됨을 시사한다. 둘째, 사회적가치는 기업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CSV가 기업의 비용으로만 인식되는 것이 아닌 미래의 발전과 더불어 상생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관점으로 접근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도 모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SV 활동을 통해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를 유도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기업의 최종 목표인 지속적 이익창출과 연계된다는 것을 감안하여 중장기적 전략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최근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이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기존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성과에 사회적 경제적 가치창출이라는 사회적 문제해결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CSR과 CSV의 성과를 구분하여 확인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CSV 성과에 대한 실증분석 기법의 개발과 소비자의 CSV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검증될 수 있는 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하다. 기업은 가치사슬의 혁신을 통한 사회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야 한다. 진일보한 CSV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파악하는 까닭은 아직 CSV가 초기 연구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CSV 의의와 필요한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의 상호비교 분석을 하였다. 더 나아가 CSV의 기존 연구의 범위가 매우 협소했던 한계점을 넘어 가치사슬에서 CSV의 필요성을 피력하고자 한다. 오늘날 다수의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기업의 지속성장성 측면에서 단순히 CSR의 충족만으로는 수익창출을 위한 비즈니스모델로써는 한계가 있음이 지적되었다. 하나의 대안으로 최근 공유가치창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가치사슬관점의 CSV를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가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를 매개로 구매의도로 이어지는 인과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밝혀 보았으며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는 기업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SV 활동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해당 기업에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단초가 됨을 시사한다. 둘째, 사회적가치는 기업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CSV가 기업의 비용으로만 인식되는 것이 아닌 미래의 발전과 더불어 상생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관점으로 접근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도 모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SV 활동을 통해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를 유도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기업의 최종 목표인 지속적 이익창출과 연계된다는 것을 감안하여 중장기적 전략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These days, the concept of creating shared value is drawn keen attentions to. This interest comes out of the expectation that Creating Shared Value(CSV) can offer an answer to some social issues by creating societal and economic values on the top of the achievements that existing Corporate Social Re...
These days, the concept of creating shared value is drawn keen attentions to. This interest comes out of the expectation that Creating Shared Value(CSV) can offer an answer to some social issues by creating societal and economic values on the top of the achievements that exist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has made. However, it is difficult to make a clear distinction between the achievements that the activities of CSR and CSV have made. In this regard, developing a methodology to make an actual proof analysis on the accomplishments of CSV and to verify customer's awareness of and attitude towards the CSV is necessarily required. A company needs to g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place as well as resolve a social issue by innovating value chain. The research has verified the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 between the CSV from the point of view of value chain and the purchase intention aroused by its economic, societal and cultural values through the company image and credibility with actual proof analysis and come up with following results. First, a societal and cultural value resulted in giving positive impact on a company's image, which implies that CSV activities can be the thin end of the wedge through which customers have a good image of the company involved in CSV. Second, a societal value makes a positive influence on the credibility of a company. In this regard, CSV should be recognized not just as a thing that generates a cost, but a way to win-win as well as future development. Third and last,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both company image and credibility influence on purchase intention. Considering that CSV generates a positive evaluation on a company that will ultimately cause continuous profit-making, the company's ultimate goal of activities, it should be approached from the perspective of making a mid-and-long term strategy.
These days, the concept of creating shared value is drawn keen attentions to. This interest comes out of the expectation that Creating Shared Value(CSV) can offer an answer to some social issues by creating societal and economic values on the top of the achievements that exist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has made. However, it is difficult to make a clear distinction between the achievements that the activities of CSR and CSV have made. In this regard, developing a methodology to make an actual proof analysis on the accomplishments of CSV and to verify customer's awareness of and attitude towards the CSV is necessarily required. A company needs to g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place as well as resolve a social issue by innovating value chain. The research has verified the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 between the CSV from the point of view of value chain and the purchase intention aroused by its economic, societal and cultural values through the company image and credibility with actual proof analysis and come up with following results. First, a societal and cultural value resulted in giving positive impact on a company's image, which implies that CSV activities can be the thin end of the wedge through which customers have a good image of the company involved in CSV. Second, a societal value makes a positive influence on the credibility of a company. In this regard, CSV should be recognized not just as a thing that generates a cost, but a way to win-win as well as future development. Third and last,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both company image and credibility influence on purchase intention. Considering that CSV generates a positive evaluation on a company that will ultimately cause continuous profit-making, the company's ultimate goal of activities, it should be approached from the perspective of making a mid-and-long term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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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급사슬의 복잡성으로 인해 효율적인 공급사슬 관리를 통한 파트너기업간 협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핵심이 되고 있다(김창 봉 & 배영진, 2010). 그의 연구에서 파트너십의 신뢰가 사업성과로 이어짐으로써 SCM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CSV 의의와 필요한 배경, 기업의사회적책임과 공유가치창출(CSV)의 상호비교를 통한 분석을 할 것이다. 더 나아가 CSV의 기존 연구의 범위가 매우 협소했던 한계점을 넘어 가치사슬에서 공유가치창출(CSV)의 필요성을 피력하고자 한다.
둘째, CSV 가치사슬 측면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가치가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고찰한다.
가치사슬에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CSV 활동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구매의도를 살펴본 실증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CSV 실천방안 중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에서 파트너기업의 CSV 활동과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의 매개역할과 이에 따른 소비자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여기에서 CSV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은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문화적 가치를 추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의 세 가지 실천방안 중 CSV 실행전략을 가치사슬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CSV 실천방안 세 가지 중 가치사슬 생산성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하였다. 가치사슬 관점에서 효율적 관리와 위험 감소를 통해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제품 개발이라는 사회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이혜선 등, 2015).
CSV의 유형을 파악하고 가치사슬 관점의 관계를 규명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결론을 도출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 연구는 CSV와 가치사슬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실증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각각의 CSV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규명할 수 있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치사슬 이론들과의 연구결과와 비교하여 보다 정교한 다차원의 실무적 시사점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개념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을 확인 하였다. 적합도를 보여주는 Χ²=354.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로 사용된 설문항목들이 얼마나 일관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신뢰성 분석을 하였다. <표 4>와 같이 모든 요인적재량은 0.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과 같은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AMOS 분석방법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셋째,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해 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CSV 실천방안 중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에서 파트너기업의 CSV 활동과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의 매개역할과 이에 따른 소비자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여기에서 CSV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은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문화적 가치를 추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CSV 가치사슬 관점이 기업이미지와 기업 신뢰도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살펴보고 종국적으로 소비자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CSV 가치사슬 생산성 측면은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문화적 가치를 추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CSV 가치사슬 관점이 기업이미지와 기업 신뢰도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살펴보고 종국적으로 소비자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파트너기업 간 자원의 재사용 방법을 통해 환경 친화적 제품의 생 산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 개선으로 비용절감을 통한 제품의 시장점유율 및 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종국적으로 가치사슬 참여업체들의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가치사슬의 부문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킨 대표적 사례인 월마트는 폐기물 ‘제로’ 를 목표로 폐기물의 재활용, 불필요한 포장 방법 개선, 운송트럭의 수송경로 최소화 실현으로 약 1억 마일의 불필요한 운송거리를 줄여 약 2억 달러의 비용절감과 더불어 환경문제 해결에 일조하였다(박흥수 등, 2014).
따라서 공유가치창출의 실질적 전략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활용하기는 어려운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에 본 연구는 CSV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돕기위한 기술에 집중할 것이고, 나아가 CSV를 기업 실무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증연구에 주력할 것이다. CSV는 기업이 창출한 이익의 사회환원이라는 단순한 CSR의 개념을 넘어, 사회가 문제점들의 근본 해결을 통해 자연히 수익을 창출해 나가는 구조임을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의 필요성이 크다.
가설 설정
가설 1 : 경제적 가치는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사회적 가치는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문화적 가치는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 경제적 가치는 기업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 사회적 가치는 기업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 문화적 가치는 기업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 기업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 : 기업신뢰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기업의 CSV 활동이 사회에 환원된다고 느끼는 정도인 경제적가치가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 가설은 기각되다. 이는 CSV 활동을 통한 공익의 실현이 대중들이 느끼는 기업이미지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함의한다.
제안 방법
넷째,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와 관련된 CSV 의 성공 사례연구를 제시하여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내용을 설계한다.
본 연구모형에 사용된 모든 변수는 리커트(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설문내용은 CSV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도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현대자동차의 CSV 활동 사례를 정리하여 상세히 전달함으로써 CSR과의 차이점을 제시하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인지시킬 수 있도록 요약하였다.
본 연구모형에 사용된 모든 변수는 리커트(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설문내용은 CSV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도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현대자동차의 CSV 활동 사례를 정리하여 상세히 전달함으로써 CSR과의 차이점을 제시하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인지시킬 수 있도록 요약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대학 생 및 직장인들을 상대로 메일 및 직접방문을 통해 설문하였으며, 회수된 212부 중 편향적 분포를 보인 일부를 제외하고 19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첫째, CSV 가치사슬의 종류를 분류하고 각각의 속성을 살펴본다.
5 이상으로 t값 또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성 검증 결과 적합도와 표준부하량등을 적합하게 맞추는 과정에서 일부 측정항목은 삭제하고 총 22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768이상으로 내적 일관성이 확보되었다. 판별타당성은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계수 행렬에서 변수의 평균분산추출값(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의 제곱근이 해당 변인과 타 변인들 간 상관계수보다 상회하는지의 여부를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설문은 현대자동차의 CSV 활동 사례를 정리하여 상세히 전달함으로써 CSR과의 차이점을 제시하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인지시킬 수 있도록 요약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대학 생 및 직장인들을 상대로 메일 및 직접방문을 통해 설문하였으며, 회수된 212부 중 편향적 분포를 보인 일부를 제외하고 19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통계 프로그램은 SPSS와 AMOS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의 표본은 대학 생 및 직장인들을 상대로 메일 및 직접방문을 통해 설문하였으며, 회수된 212부 중 편향적 분포를 보인 일부를 제외하고 19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통계 프로그램은 SPSS와 AMOS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가치사슬 관점에서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도 향상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해당 기업의 이미지 및 신뢰도의 연상은 소비자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경험 및 다양한 기업 관련 정보를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CSV 활동을 통해서도 이익창출의 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성이 크다.
넷째, 기업의 CSV 활동은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의 매개변수를 통해 모두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와 같은 소비자가 느끼는 주관적 관점을 통한 기업의 책임활동 노력이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할 수 있다.
둘째, CSV 가치사슬 관점의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SV 활동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해당 기업에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단초가 됨을 시사한다.
5를 상회하여 집중타당성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에서처럼 평균분산 추출값의 제곱근값이 각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 계수보다 크게 나타나 판별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CSV 가치사슬 관점의 문화적가치는 기업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따라서 해당 기업의 상품 판매에도 자연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셋째, H7-H8는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도의 구매의도와의 관계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7(β=0.
셋째, 가치사슬 관점의 문화적 가치가 기업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기업의 신뢰도에 우호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 요인으로 CSV 활동이 필요하다는 방증이다. 진정성 있는 문화를 창출하고 문화적 환경개선과 같은 기업의 CSV 활동으로 기업신뢰도를 형상화시키면 기업의 정책 및 철학이 사회적 유용성을 높게 평가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실증분석 결과 경제적가치가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이 기각되었다.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 CSR과 CSV의 의미상의 차이를 지각하지 못함에서 오는 결과로 해석되어 진다.
연구에서 설정한 구조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한 결과 Χ²=578.2(p=.000), df=201, CFI=0.874, IFI=0.875로 나타나 대체로 적합한 수준이었다.
가설에 대한 구체적 검정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H1-H3은 CSV 가치사슬의 기업 이미지와의 관계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경제 적가치가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1(β=0.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의 개념 정리를 통하여 CSV는 CSR의 진화과정에서 도출되었다는 기존연구를 뒷받침할 것이며, CSV의 주요 특성은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속성임을 확인할 것이다. 기업은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을 통해 종국적으로 CSV 활동의 추진과 더불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성공적인 기업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첫째, 기존의 CSV 연구가 단편적인 소비자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면 본 논문은 가치 사슬 측면에서의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유의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5를 상회하고 있다. 총 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누적 분산 설명비율은 전체 분산의 76.7%를 설명하고 가장 설명력이 큰 요인에 의하여 전체 변량의 15.0%로 나타나 지배적이라 할 수 있는 어떤 요인도 나타나지 않았다.
월마트는 폐기물 배출 감축을 곧 비용 점감의 효과로 연계된다는 생각에 지속가능 경영전략으로 추진하였다. 화물트럭의 주행거리 단축을 통해 연료 절감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의 실현으로 물류 효율화를 달성하였다. 이른 통해 10만3천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후속연구
CSV의 유형을 파악하고 가치사슬 관점의 관계를 규명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결론을 도출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 연구는 CSV와 가치사슬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실증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공유가 치 창출을 기반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로 균형성장을 이룰 때, 우리 사회가 건강한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초월하여 새로운 통합적 관점인 공유가치 창출의 구현을 통하여 좀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여러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CSV 활동의 중요성을 충분히 전달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 더욱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아직은 연구 초기에 해당되는 CSV의 관점을 다방면에서 살펴보기 위한 노력으로 외국의 소비자 인식 정도를 함께 비교분석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를 통하여 보 다 많은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CSV와 가치사슬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실증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각각의 CSV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규명할 수 있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치사슬 이론들과의 연구결과와 비교하여 보다 정교한 다차원의 실무적 시사점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가치사슬에서 파트너기업 간 조달 물류 개선 및 최적의 위치 선정 등을 통해 에너지 절감을 실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파트너기업 간 자원의 재사용 방법을 통해 환경 친화적 제품의 생 산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 개선으로 비용절감을 통한 제품의 시장점유율 및 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종국적으로 가치사슬 참여업체들의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첫째, 다양한 CSV 활동의 성공 사례연구를 함께 병행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여러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CSV 활동의 중요성을 충분히 전달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 더욱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아직은 연구 초기에 해당되는 CSV의 관점을 다방면에서 살펴보기 위한 노력으로 외국의 소비자 인식 정도를 함께 비교분석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글로벌 경쟁하에서 CSV를 실현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연구하고, 가치사슬관점의 소비자 구매의도를 높이는 인지도 및 신뢰도를 분석함으로써 지금까지 시도되지 못했던 CSV와 가치 사슬 관점의 연결 가능성을 밝힐 필요성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파트너 기업 간 CSV의 실천이 결국 소비자의 만족과 구매의도로 이어질 수 있음을 제시한다면 향후 CSV 연구의 확장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본 논문이 규명해 보고자 하는 핵심 주제이다.
이를 통하여 장기적인 투자자본의 효율성을 중시하는 가치중심경영을 유도하기 위한 성과측 정수단으로 사용(홍수희 & 송동섭, 2009) 할 수 있음을 뒷받침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진일보한 CSV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파악하는 까닭은 아직 CSV가 초기 연구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CSV 의의와 필요한 배경, 기업의사회적책임과 공유가치창출(CSV)의 상호비교를 통한 분석을 할 것이다. 더 나아가 CSV의 기존 연구의 범위가 매우 협소했던 한계점을 넘어 가치사슬에서 공유가치창출(CSV)의 필요성을 피력하고자 한다.
특정기업의 CSR 활동 및 CSV 활동이 해당 기업이 만들어내는 제품과 연관성이 있거나 또는 소비자가 평소 지니고 있던 그 기업의 이미지와 관련이 있으면, 해당 기업에 대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형성된 총체적인 인상인 기업 이미지는 자연히 높아지게 된다(김은정 등, 2016). 즉 지속적 CSV 활동을 통해 장기적인 이미지 제고 및 긍정적 이미지 확립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뒷받침시켜 주는 이론에는 기억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설명하는 연상학습과, 기억에서 개념들이 노드들로 서로 연결되어 점화되는 과정을 통해 활성화된다는 활성화확산모델로 설명 가능하다(Collins and Loftus, 1975).
본 연구는 학문적 혹은 실무적 관점에서 여러 가지 긍정적 기여를 하고 있으나, 연구방법상에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다양한 CSV 활동의 성공 사례연구를 함께 병행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여러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CSV 활동의 중요성을 충분히 전달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 더욱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향후 신경영의 패러다임으로 공유가치창출이 부각될 것이다. 기업은 시장지향성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적 니즈의 해결을 위한 전략적 투자 강화 요인이 필요한 시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V이란 무엇인가?
CSV는 Poter와 Kramer가 2006년 HBR(Harvard Business Review)에 발표한 “전략과 사회: 경쟁 우위와 CSR 간의 연결”에서 처음 소개한 이후 2011년에 본격적으로 확장된 개념으로, CSV는 사회적 문제점 개선과 더불어 기업의 이윤 추구를 실현시켜 주는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신경영 패러다임이다(윤각 & 이은주, 2014). 기업의 소외계층지원, 환경지원, 지역사회지원 등 다양한 사회적 지원활동이 CSV 측면으로 확장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공유가치창출이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이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기존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성과에 사회적 경제적 가치창출이라는 사회적 문제해결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CSR과 CSV의 성과를 구분하여 확인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진일보한 CSV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파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은 가치사슬의 혁신을 통한 사회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야 한다. 진일보한 CSV 논의가 필요한 시점으로 파악하는 까닭은 아직 CSV가 초기 연구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CSV 의의와 필요한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의 상호비교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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