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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수요의 소득 및 가격탄력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ncome and Price Elasticities of Tourism Demand in Korea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4, 2017년, pp.81 - 102  

이경희 (강원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경수 (강원대학교 회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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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RDL 모형을 이용하여 관광수요모형의 소득탄력성과 가격탄력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한국으로 입국하는 미국, 일본 및 중국 등의 관광객 입국자수, GDP 및 CPI의 연별 IMF 자료를 바탕으로 설정된 ARDL과 ARDL-RECM 모형을 이용하였다. 첫째, ARDL 모형결과, 미국의 소득탄력성은 비탄력적으로 둔감하였으므로 장거리 미국관광객들에게는 필수재(necessities), 중국의 소득탄력성은 탄력적으로 민감하여 사치재(luxuries)로 구분되었다. 둘째, ARDL과 ARDL-RECM 모형결과, 미국과 중국의 자체가격탄력성이 매우 탄력적이고 민감하였다. 셋째, ARDL 모형결과, 미국의 대체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 대체재(substitutes), 중국은 비탄력적 보완재(complements)의 관계가 존재하고, ARDL-RECM 모형결과에서 미국과 중국의 대체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 대체재의 관계를 보여주었다. 넷째, ECM의 계수값은 미국과 중국의 실제와 기대부호가 음(-)의 값으로 일치하여 단기관계와 전기의 불균형에서 다음 기의 균형으로 조정해 가는 속도를 추정하였다. 이러한 모형에서 미국과 중국의 경우 설명력이 높고 적합도가 높으나, 자기상관이 약간 존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정부에 의해 실행된 소득, 자체가격, 대체가격 및 정책이 미국, 일본 및 중국에서 한국으로의 관광수요를 성공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소득탄력성을 통해 관광정책 또는 관광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가격탄력성을 통해 한국의 관광가격이 타시장에 비해 탄력적임을 인식하여 관광서비스의 질과 상품의 차별화를 더욱 개선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come and price elasticities of tourism demand model by using the ARDL models. This paper used the ARDL & ARDL-RECM model based on the annual number of tourists arrivals, GDP and CPI including tourists from the US, Japan and China entering Korea. First, the income elastic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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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개의 가격변수들은 표준수요이론에 의해 제시되었듯이 관광수요에 미치는 자체가격과 대체가격의 효과를 포착하는데 목적을 둔다. 한국에서 관광객에 대한 상대적인 소비자물가지수는 한국과 출발지 국가의 통화간의 환율에 의해 조정된 출발지 국가의 소비자물가지수와 관련된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에 의해 측정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1984년부터 2015년까지의 한국으로 인바운드하는 미국, 일본 및 중국 등의 관광객 입국자수, GDP, CPI 및 환율의 연별 자료를 기초로 자기회귀시차분포(ARDL)모형인 ARDL-UECM(bounds tests)와 ARDL-RECM등의 모형을 이용하여 추정된 관광수요모형의 소득탄력성과 가격탄력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 모수축약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개발은 공적분과 오차수정방법론(Hendry, 1995)의 개발과 결합되어 거의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의 목적은 관광수요 모델링과 예측할 때에 모수축약방법의 사용을 보여주는데 있었다. 모수 확대 방법론과 대조적으로 모수축약 방법론은 주로 데이터마이닝 문제를 극복하는 모형사양, 추정 및 선택 등에서 명확한 전략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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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금융위기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는가? 한국의 금융위기는 은행의 대규모 예금인출사태와 제조부문에서의 외국인 투자의 철회가 직접적인 결과이었고 더불어 이들 모두로 인해 외환보유고의 대량 고갈사태를 초래하였다. 한국의 제조부문이 어려움을 겪는 동안, 위기후의 불황이 다가올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관광산업의 상대적 중요성이 커질 기회가 부각되었고 한국의 관광상품이 상대적으로 국제적으로 더 많은 매력적인 가격이 되므로 신속한 외화획득이 가능할 수 있다.
추정모형이 전술한 문제에 의해 만족스럽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만약 추정모형이 전술한 문제에 의해 만족스럽지 않다면, 이는 다른 함수형태를 사용하거나 또는 다른 추정방법을 선택하여 새로운 설명변수를 소개한 후 재추정된다. 비록 이러한 모형이 상대적으로 단순 사양에서 시작할지라도, 예측을 위해 사용된 최종 모형은 변수의 수, 함수형태 및 추정방법 등으로 인해 매우 복잡할 수 있다.
Thomas는 전통적인 모수확대방법의 특징이 어떻게 시작한다고 설명하고 있는가? 최근까지 대부분의 관광수요예측에 대한 계량경제연구는 전통적인 모수확대방법(specific-togeneral approach)에 기반을 두었다(Gilbert 1986;Witt and Witt 1995). Thomas(1997)에 따르면, 이러한 방법은 최소자승법을 이용하여 추정되고 통계적 유의성에 대하여 검정하는 수요이론과 상대적으로 일치하는 단순 모형에서 시작한다. 추정된 모형은 높은 R2를 갖도록 기대되고 설명변수의 계수가 경제이론에 따라 정확한 방향과 계수의 t값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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