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심지 공사시 지하안전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동향
Technological Development Trends for Underground Safety in Urban Construction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7 no.6, 2017년, pp.343 - 350  

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우석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도심지 지상공간의 포화로 전세계적으로 지하공간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지상 및 지하구조물에 인접하여 굴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굴착공사 중 시공 부주의나 시공기술 미흡, 지하수 유출, 급격한 지층의 변화, 토류 시스템 구성품의 문제 등으로 인해 각종 지반함몰 사고가 발생하여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국가적으로 이를 대응하기 위하여 도심지 지하 시설물에 대한 예방중심의 선제적 재난 재해 관리 및 신속 복구 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굴착공사 시 지반 내부적인 변화 요소(지하수위 변화, 지하매설물 손상 등)와 외부적인 변화요소(차량하중, 지진, 지반굴착 등)를 고려한 지하안전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동향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지반거동 해석 및 지반함몰 평가기술과 지반함몰 예방을 위한 안전한 굴착 및 보강기술, 지반함몰 발생시 긴급복구 기술의 개선 및 국내 자립화가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도심지 굴착공사시 지반함몰 예방을 위한 기술개발 현황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부분도 있으나 크게 분류하여 예측/평가기술, 복합탐사기술, 차수보강기술, 긴급복구기술, 굴착기술의 5개 분야로 설명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id increasingly saturated ground space, development of underground space has been booming throughout the world and excavation has been underway near the structure above or under the ground level. But the ground subsidence caused by improper or poor construction technologies, underground water lea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굴착공사 현장 주변의 지반함몰 예측 및 피해저감을 위한 지하안전영향 평가를 목적으로 여러 가지 물리탐사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결합하여 복합해석(소프트웨어)하기 위한 통합적 시스템을 개발하는 분야로 지하공동 및 매설물 탐사와 굴착공사시 지하수위 분포와 지반의 이완정도를 파악하여 도심지 굴착공사시 지반함몰예측을 위한 복합탐사기술(심도 10 m 이상)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도심지 굴착공사로 인한 지반함몰 발생 및 피해저감을 위한 차수・보강 기술 개발을 목표로 안전한 도시환경조성 및 세계시장 진출이 가능한 경쟁력 있는 차수・보강 기술 확보가 목표이다. 주요 기술개발로는 첫째, 도심지 지하굴착 공사 시 발생하는 지하수의 유입을 사전에 방지하여 지반함몰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차수용 박층 멤브레인 재료 및 시공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Fig.
  • 도심지 지반굴착으로 인한 인접 지반 및 지하수위에 미치는 특성을 규명하고, 지반함몰에 대한 위험성 예측 및 평가기술 개발과 설계 및 시공기준에 대한 개발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 기술개발 분야로는 원인 규명과 조사, 위험성 예측 및 평가, 정책 및 제도화로 구분할 수 있다.
  • 이를 위하여 굴착벽체 품질개선 및 성능 극대화를 통한 지반함몰 위험도 최소화 공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시공법, 설계/해석법, 계측 및 공정/품질 관리방안, 위험도 관리 방안 등을 제시할 수 있는 토탈 솔루션 개발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굴착과 동시에 보강재 설치 등 시공단계를 단순화하여 기존 공법대비 시공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이와 같은 공법에는 양질의 토사 수급의 어려움, 최적의 다짐이 되지 않아 2차 지반 공동 발생의 가능성, 물과 그라우트의 접촉시 재로의 분리로 인한 보강효과 저하, 그라우팅 플랜트 설치시간 및 재료 혼합시간으로 긴급 복구에 부적절한 경우가 있다. 이에 본 연구개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반공동에 의한 함몰 발생 지반의 긴급복구를 위하여 시간의존성이 고려된 지반 공동 보강용 무기질계 혼화재 개발과 능동적 다변형 지반신소재 포켓을 이용하여 지반공동 내 비개착 주입기술을 이용한 긴급복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저토피 구간 굴착시 이완 영역에 대한 침하특성 평가기법, 굴착지반의 이완과 굴착 상부지반의 초기 침하 억제가 가능한 비개착식 지하횡단공법 개발, 현장시험시공을 통한 개발공법의 성능평가 및 효과분석, 개선된 지하횡단공법 설계・시공 기준개발을 통하여 ‘강관다단그라우팅・Fore poling 등 개선 적용-SEM 파일’과 ‘전면 가압식 함체’ 조합을 통한 중대구경 강관 대비 변위(이완영역) 20% 저감,‘마찰저감 장치 적용’에 의한 함체 견인 및 추진시 시공속도 향상 20%, 공기단축에 의한 공사비 20% 절감 등의 연구개발 목표의 정량화를 이루고자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종 지반함몰 사고를 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굴착공사 중 시공 부주의나 시공기술 미흡, 지하수 유출, 급격한 지층의 변화, 토류 시스템 구성품의 문제 등으로 인해 각종 지반함몰 사고가 발생하여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국가적으로 이를 대응하기 위하여 도심지 지하 시설물에 대한 예방중심의 선제적 재난 재해 관리 및 신속 복구 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굴착공사 시 지반 내부적인 변화 요소(지하수위 변화, 지하매설물 손상 등)와 외부적인 변화요소(차량하중, 지진, 지반굴착 등)를 고려한 지하안전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동향에 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지반함몰 예방을 위한 기술개발 분야는 어떻게 구분되었는가? 지반거동 해석 및 지반함몰 평가기술과 지반함몰 예방을 위한 안전한 굴착 및 보강기술, 지반함몰 발생시 긴급복구 기술의 개선 및 국내 자립화가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도심지 굴착공사시 지반함몰 예방을 위한 기술개발 현황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부분도 있으나 크게 분류하여 예측/평가기술, 복합탐사기술, 차수보강기술, 긴급복구기술, 굴착기술의 5개 분야로 설명하고자 한다.
각종 지반함몰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 도심지 지상공간의 포화로 전세계적으로 지하공간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지상 및 지하구조물에 인접하여 굴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굴착공사 중 시공 부주의나 시공기술 미흡, 지하수 유출, 급격한 지층의 변화, 토류 시스템 구성품의 문제 등으로 인해 각종 지반함몰 사고가 발생하여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국가적으로 이를 대응하기 위하여 도심지 지하 시설물에 대한 예방중심의 선제적 재난 재해 관리 및 신속 복구 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Construction safety information system of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http://www.cosmis.or.kr) 

  2.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14, Cause of sinkhole and countermeasure. 

  3. KAIA, 2015(a), Development plan of instrumentation/evaluation/ management Technology of the groundwater and the ground structure effects, final report (R&D Report), 282p. 

  4. KAIA, 2015(b), Development plan of safe ground excavation technology, final report (R&D Report), 255p. 

  5. Kim, W.S., Y. Baek., J.H. Jung, J.H. Lee, D.M. Kim and O.I. Kwon, 2017, Development of the measures and technology to prevent ground subsidence in Korea, YSRM 2017&NDRMGE 2017-Challenges and innovations in rock mechanics and engineering, 189p. 

  6.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6, in-house evaluation report of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272p.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Diagnosis and Countermeasures of Sinkhole, Policy forum distribu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