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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7 no.6, 2017년, pp.351 - 356
신주열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This study introduces the current status of the design for safety(DfS) introduced as one of the owner - centered construction site safety management plan, and presents the problems and the improvement plan. The design for safety has been shifting from the construction management-oriented safety m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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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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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요소 프로파일이란? | ∙ 위험요소 프로파일(Hazard Profile) : 건설사고 사례분석 등을 통해 위험요소와 위험성을 공사, 공종, 사고원인 등에 따라 분석하여 저감대책을 제시한 체크리스트 | |
DfS 도입 전 건설안전관리는 어떠하였는가? | DfS 도입의 배경은 그동안 건설안전관리를 시공사 중심의 시공단계 위주로 사후 대응식으로 추진해 왔으며, 설계 및 발주단계에서부터 시공 중 발생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부족하게 하였고, 시공자 및 감리자에게 만 안전관리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시공단계 위주의 사후 대응식 안전관리체계를 건설 전 과정을 아우르는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시공과정 중 발생이 예상되는 위험요소를 발굴하고 설계 시 안전을 고려한 설계를 실시토록 하였다. | |
국내 안전을 고려한 설계에서 발주자의 역할은? | 영국의 CDM은 발주자의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안전전문가(Safety Coordinator)를 선임하고 SC가 기획에서 준공까지 발주자의 책임을 대행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국내에 도입된 DfS제도는 발주자에게 건설 전 과정 안전관리 책임주체로 지정하고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여 발주자 중심으로 설계단계에서부터 준공까지의 모든 과정의 책임을 담당하도록 하고 있다. |
Design for Safety Review Task Manual, 2017.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Ju Hyun Sung, 2017, Study on Improvement Method of Design for Safety Review Application Manual,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Kyung Su Kim, 2014, Research Report on the Development of Hazard Profile for Construction Work,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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