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월호사고와 소방서비스환경변화
The Sewol Ferry Disaster and Fire-service Environment Chang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321 - 328  

김진동 (호원대학교 소방안전학과) ,  차종호 (호원대학교 소방안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월호 사고는 우리나라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안전에 대한 국민의 의식이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월호 사고 이전연도와 이후연도 간에 소방서비스 환경의 변화가 있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만약 세월호 사고 이후 소방서비스 환경의 변화가 나타난다면 주민의 안전의식의 변화, 정부의 지원 등을 판단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연구가설 5개를 설정하여 채택여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세월호 사고 이전연도는 2013년로, 세월호 사고 이후연도는 2015년도로 하였으며, 주요한 통계기법은 t검정이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방수요는 이전연도와 이후연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둘째, 소방예산은 이전연도와 이후연도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지역자원시설세는 두 연도 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넷째, 소방수요를 고려한 소방예산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섯째, 소방관 1인당 소방수요는 구조, 구급의 경우 모두 이전연도와 이후연도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화재발생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여섯째, 소방장비 1개당 소방수요는 모두 두 연도 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못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the Sewol ferry disaster have infiltrated into various fields, such as politics, the economy, and social fields in Korea, and the population's consciousness of the importance of safety has been strengthened by the disas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verify whethe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먼저 세월호사고 이후 소방서비스 수요가 이전연도와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만약 정부의 안전에 대한 의식변화가 발생하였다면 소방력 확보를 위한 소방예산의 증액이 충분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1], 과연 소방예산의 증액이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적으로 소방예산은 점증적으로 결정되고 있으며,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소방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세월호사고 이전연도와 이후연도를 비교하여 소방서비스환경변화가 유의적으로 발생하였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세월호사고 이후 소방서비스 수요가 이전연도와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세월호사고 이전과 이후의 소방수요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2 : 세월호 사고 이전과 이후의 소방예산 증가액이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3 : 세월호 사고 이전과 이후의 지역자원시설세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4 : 세월호 사고 이전과 이후의 소방수요별 소방예산 증가액이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가설 5 : 세월호사고 이전과 이후의 소방력(소방관, 소방장비)당 소방수요가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월호 사고가 안전과 관련하여 국민에게 미친 영향은? 세월호 사고는 우리나라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안전에 대한 국민의 의식이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월호 사고 이전연도와 이후연도 간에 소방서비스 환경의 변화가 있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세월호 사고가 국내에서 영향을 미친 분야는? 세월호 사고는 우리나라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안전에 대한 국민의 의식이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월호 사고 이전연도와 이후연도 간에 소방서비스 환경의 변화가 있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재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법과 제도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대형 재난이 발생하여 많은 학습효과가 발생하였고 경험이 누적되어 있음에도 재난이 반복되고 인명과 재산피해도 크게 나타나는 것은 재난예방대책과 대응기관들의 수직적, 수평적 조정이 되지 않는 등 법과 제도가 미비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법과 제도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고, 동시에 새로운 재난관리 인력과 장비의 도입, 매뉴얼의 작성, 핵심 예방사업의 수행 등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H. D. Lee, H. C. Moon, J. Y. Lee, P. R. Wee, "Disaster Management Law and Budget.Fund Structure," Daeyong Publisher, pp. 148, 2009. 

  2. B. D. Jung, "Disaster Management," Donghwa Technology, pp. 43, 2015. 

  3. J. E. Lee, "A Study on Crisis Management Policy in Korea," YeonSei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p. 1-2, 2000. 

  4. K. R. Karwan, W. A. Wallace, "Can We Manage Natural Hazard?",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44, pp. 171-181, 1984. DOI: https://doi.org/10.2307/975871 

  5. L. K. Comfort, "Designing Policy for Action: The Emergency Management System", Duke University Press, pp. 344-345, 1988. 

  6. D. K. Park, "A Study on Crisis Management Administration of Local Government," Dongkuk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1996. 

  7. B. A. Cigler, "Emergency Management and Public Administration," Thomas Publisher, pp. 5-19, 1988. 

  8. D. K. Park, "The Problems of Crisis Management and Policy Implications: Lessons from the Sewol Ferry Disaster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police and Security Studies," vol. 13, no. 1, pp. 45-72, 2016. DOI: http://dx.doi.org/10.25023/kapsa.13.1.201605.45 

  9. S. K. Lim, "Build Advanced Disaster Management System based on Collaborative Administration," National Institute for Disaster Prevention, pp. 4, 2014. 

  10. Y. S. Shin, "A Study on Reform of the Disaster Management System after Sewol Ferry Disaster," Journal of Korean Crisis Management Studies, vol. 10, no. 8, pp. 29-50, 2014. 

  11. J. D. Kim,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Fire Service Budget," Jeonbuk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p. 43-45, 2008. 

  12. J. C. Rho, "The Failures of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System and its Structural Causes," Journal of Korean Crisis Management Studies, vol. 11, no. 3, pp. 1-17, 2015. 

  13. D. K. Kang, J. E. Lee, "An Empirical Analysis of Crisis Management Communication: A Case Study of the Sewol Ferry Disaster," Journal of Korean Crisis Management Studies, vol. 11, no. 2, pp. 323-342, 2015. 

  14. W. S. Hong, "A legislative study on the Sewol Ferry Disaster," Journal of Law Studies, vol. 58, pp. 327-348, 2014. 

  15. J. J. Choi, "The Study on the Deployment of Fire-service Force in Korea," Jeonnam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p. 10 , 2001. 

  16. S. Y. Park, "A study on the Determinant Factors of Fire Budget," Kyungsang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pp. 38,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