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팜파티 농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소비자 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mining the Effect of Cognitive and Affective Images of a Farm Party Venue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548 - 556  

김나형 (호원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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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팜파티 농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소비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첫째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인지적 이미지가 정서적 이미지의 비교에서는 인지적 이미지가 만족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정을 실시한 결과 재방문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팜파티를 통한 농촌관광 활성화와 농촌의 소득향상을 위해서는 팜파티 농가가 다른 농가와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6차 산업을 위한 팜파티 활성화를 위해서는 팜파티 농가마다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이를 홍보마케팅에 활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농촌관광의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팜파티를 진행하고 있는 농가의 운영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것이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팜파티 운영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gnitive and affective images of a farm party venue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with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test. First, the cognitive and affective images of a farm party venu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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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농촌에 도입된 팜파티를 일반적인 파티와 같이 사교의 개념이 아닌 농가의 장기적인 수익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된 새로운 판매 마케팅 수단으로 본다면[17], 팜파티 농가와 농산물의 특성과 농가의 차별화 및 장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홍보 전략으로서[10]팜파티 농가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팜파티 농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소비자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해 보고 이를 팜파티 농가의 소득 증대와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이렇게 연관된 두 가지 이미지의 결과물이 관광지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26].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팜파티 농가의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로 구분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둘째, 본 연구가 현재 팜파티를 진행하고 있는 농가의 운영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것이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팜파티 운영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팜파티 농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소비자 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 재방문 의도는 과거 구매했던 서비스를 다시 구매하기 위해 방문하고 그 서비스의 제공자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41]. 본 연구에서는 재방문의도를 팜파티에 참여한 후 팜파티 농가를 다시 방문하고자 하는 태도라고 정의하고. 선행연구[21, 42 -43]에 사용된 항목을 토대로 총 3문항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 팜파티 농가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는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팜파티 농가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는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소비자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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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팜파티 농가가 다른 농가와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서. 이와 관련되어 있는 정부기관이나 단체에서 팜파티 프로그램 개발이나 팜파티 플래너 양성과 더불어 팜파티 농가마다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이를 홍보마케팅에 활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농촌관광의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Image)는 개인이 대상에 대하여 가지게 되는 주관적인 지각 또는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1]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는 관광객의 커뮤니케이션과 경험을 통해 완성되며, 관광지를 방문하여 다시 찾고 싶다는 마음은 그 지역에서 받은 이미지와 만족도 등에 의해 결정된다[2]. 또한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지 결정과 만족 및 재방문의 도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3-6].
농촌관광의 시장 규모가 확대될거라 전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인들의 소득 증대와 여가시간의 확대, 삶에 대한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농촌관광의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10]. 또한 농촌의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농촌공동화, 주 5일제의 정착, 생태 체험활동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11]농촌관광은 농촌 활력화를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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