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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AFC1180 TRIP강재의 저항 점용접성 평가
Evaluation of Resistance Spot Weldability of SGAFC1180 Ste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644 - 649  

신석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종훈 ((주)가진테크) ,  김대환 (충남지역사업평가단) ,  박상흡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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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서는 환경 문제와 국제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한 차량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알루미늄 합금과 특수 소재 등이 차량 중량을 줄이는데 활용되고 있지만 비용과 강도 측면에서 철강소재를 극복하기 에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강도와 성형성이 좋은 AHSS(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소재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운전자 보호를 위한 안전 규제가 강화되면서 센터필러 (Center Pillar), 루프레일 (Roof Rail) 부분에 1.2GPa급 초고강도 강재의 적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종강재에 대한 자동차 차체 적용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GAFC1180 1.2t 강재의 저항 점용접성 및 용접부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너깃의 생성 및 성장 거동을 관찰하였으며 예측 성능오차율 10% 이내에서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이러한 거동이 공정변수인 동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전단인장강도 및 너깃 직경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동저항의 패턴을 인식하여 패턴의 형태에 따라 용접 상태를 분류하고 용접 품질을 판단하는 시스템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automobile industry, there is growing demand for lightweight vehicles due to environmental problems and rising oil prices. Therefore, aluminum alloys and special materials are being used to reduce the weight of vehicles, but there are still many difficulties to overcome in terms of cost and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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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nverter DC 저항 용접기를 사용하여 SGAFC1180 1.2t TRIP강재의 저항 점용접성 및 용접부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를 이용하여 너깃의 생성 및 성장 거동을 예측하였으며, 이러한 거동이 저항 점용접의 공정 변수인 동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전단인장강도 및 너깃직경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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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산업에서 도와 성형성이 좋은 AHSS(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소재의 적용이 증가하게된 배경은 무엇인가? 자동차 산업에서는 환경 문제와 국제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한 차량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알루미늄 합금과 특수 소재 등이 차량 중량을 줄이는데 활용되고 있지만 비용과 강도 측면에서 철강소재를 극복하기에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강도와 성형성이 좋은 AHSS(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소재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저항점용접 시뮬레이션을 위해 무엇을 수행하였나? 저항점용접 시뮬레이션을 위해서 CAE (Computer Aided Engineering)을 수행하였고 열 해석 및 금속학적 해석이 요구된다. 열 해석에 있어서는 발열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접촉 저항의 계산은 매우 중요하다[3].
열 해석에 있어서는 발열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저항점용접 시뮬레이션을 위해서 CAE (Computer Aided Engineering)을 수행하였고 열 해석 및 금속학적 해석이 요구된다. 열 해석에 있어서는 발열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접촉 저항의 계산은 매우 중요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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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yun Joon Yoon, Dong Cheol Kim, Moon Jin Kang, Resistance Spot Welding of 1.2GPa TRIP Steel Sheet, Journal of KWJS, pp. 164-164, 2012. 

  2. ISO standard : ISO 18278-2, Resistance welding Weldability Part 2: Alternative Procedures for the Assessment of Sheet Steels for Spot Welding, 2004. 

  3. S. Y. Lee, T. H. Ko, W. H. Kee, and Y. H. Jang : Weldability Evaluation of Resistance Spot Welding using CAE Methodology, Journal of the 30th anniversary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351-1356, 2008. 

  4. W. Zhang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oftware for Resistance Welding Process Simulations, SAE Technical Paper, vol. 112, no. 5, pp. 556-564, 2003. DOI: https://doi.org/10.4271/2003-01-0978 

  5. Young Joon Cho, A Study of Dynamic Resistance Monitoring and Intelligent Quality Estimation for the Manufacturing Process Automation during Resistance Spot Welding, Ph.D.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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