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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력 강판(SGAFC780)의 저항 점 용접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너깃 직경 예측
A Study on Prediction of Nugget Diameter by Resistance Spot Welding Finite Element Analysis of High Tensile Steel (SGAFC 780)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1, 2019년, pp.144 - 150  

이철호 (한국폴리텍대학 산학협력단) ,  김원섭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종훈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상흡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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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 장력 강판 SGAFC 780소재를 이용하여 저항 점 용접을 실시 하였으며, 조건에 따른 너깃 지름 측정, 유한 요소 해석 비교를 하였다. 너깃 지름 측정 결과 용접 전류 7kVA의 용접시간 18cycle 이상의 용접조건에서는 용접 최소 직경인 4.3mm 이상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kVA과 10kVA이상에서 최소 너깃 직경인 4.3mm 이상으로 만족 하였으나, 높은 전류와 시간으로 인해 날림 현상이 발생하였고, 그로 인한 깊은 압흔이 잔류하였다. 용접성 평가 결과 최소 너깃 지름에서는 만족하지만 날림 현상이 발생하여 용접 불량으로 평가되는 구간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날림 현상이 일어났음에도 충분한 하중 부담 능력을 가지는 영역도 확인했다. 유한 요소 해석 비교 결과 적정용접 구간에서의 유한 요소 해석과 실험 결과에서의 너깃 지름을 비교 했을 시 4.2% 미만의 오차율을 확인 했으며, 유한 요소 해석의 신뢰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sistance spot welding was performed using a high tensile steel plate SGAFC 780. The shear tensile strength, fracture profile, nugget diameter, and simulation were compared according to the conditions. After the nugget diameter calibration, the minimum diameter of welding was more th...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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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GAFC 780소재를 이용하여 통전전류, 시간에 따라 저항 점용접을 실시하였고, 너깃 직경을 측정 후 기계적 특성을 통한 최적의 저항 점용접 조건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저항 점용접의 너깃 직경을 예측하였으며 실제 용접과 비교하여 오차율을 알아봄으로써 저항 점 용접부를 포함한 용접 구조물의 품질에 대한 신뢰성 향상과 제품 개발비용 절감에 이바지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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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자동차 공정에 적용되는 저항 점용접에서 용접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자동차 공정에 적용되는 저항 점용접에서는 고강도 강판의 합금 원소와 높은 강도 그리고 아연도금강판의 도금층 등이 용접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특히 아연 도금강판에서 저항 점용접은 도금층의 영향으로 인해 일반냉연강판보다 발열량이 부족하므로 높은 전류조건의 사용이 일반적이다.
자동차 공정에 사용되는 저항 점용접에서 용접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은? 대부분의 자동차 공정에 적용되는 저항 점용접에서는 고강도 강판의 합금 원소와 높은 강도 그리고 아연도금강판의 도금층 등이 용접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특히 아연 도금강판에서 저항 점용접은 도금층의 영향으로 인해 일반냉연강판보다 발열량이 부족하므로 높은 전류조건의 사용이 일반적이다.
고장력 강판 SGAFC 780 소재 저항점 용접 시 최소 너깃 직경을 만족하는 조건은? 2) 너깃 지름 측정 결과 용접 전류 7kVA 용접시간 18cycle 이상에서는 용접 최소 직경인 4.3mm 이상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kVA과 10kVA 이상에서 최소 너깃 직경인 4.3mm 이상으로 만족하였으나, 높은 전류와 시간으로 인해 날림현상이 발생하였고, 그로 인한 깊은 압흔이 잔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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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M. Lee and Y. D. Park, "A Study on the Resistance Spot Weldability of 590 MPa Grade DP Steel with Modified Electrode Tip", Kor. Inst. Met. & Mater. 48-1, 71, 2010. 

  2. C. Y. Choi, "Evaluation of Fracture Properties in the Resistance Spot Welded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for Automotive application", Ph.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p.8-13, 2012. 

  3. S. W. shin, J. H. Lee D. H. Kim and S. H. Park, "Evaluation of Resistance Spot Weldability of SGAFC1180 Steel", Journal of KAIS, Vol.18, No.12, pp.644-649, KCI, 2017. 

  4. D. Y. Choi, "Effects of Phosphorus and in-situ Post-heat Pulse Conditions on Resistance Spot Weldability of High Si DP980 Steel Sheet",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33, No.6, pp.21-26, 2015. 

  5. M. Mimer, L.E. Svensson and R. Johansson, "Process Adjustments to Improve Fracture Behaviour in Resistance Spot Welds of EHSS and UHSS", Welding in the World, 48, pp.14-18. 2004. 

  6. S. W. shin, J. H. Lee and S. H. Park,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Nugget Diameter of Resistance Spot Welded Part of 1.2GPa Ultra High Strength TRIP Steel for Vehicle", Journal of KAIS, Vol. 19 No.3 pp.52-6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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