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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천제방 유지관리 기술의 고도화를 위한 하천제방 안전도맵 평가체계 제안
Evaluation System of River Levee Safety Map for Improving River Levee Maintenance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768 - 777  

김진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문인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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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은 기후 및 홍수사상의 변화와 이에 따른 각종 수재해 시나리오에 대응하기 위하여 하천제방 유지관리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세계적 동향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하천제방을 효율적으로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하천제방 안전도맵 평가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하천제방 안전도맵의 개념은 현행 하천제방의 활동, 파이핑, 육안점검 등의 안전도 지표를 GIS맵 상에 지도형태로 표출함으로써 하천관리자의 유지관리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관련 문헌 및 자료 조사를 통해 활동, 파이핑, 육안점검 등 주요 안전도 지표를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안전도 지표를 A, B, C 등 3등급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기준을 바탕으로 수치해석을 활용하여 시범구간(남강)에 대한 홍수위지속시간 변화에 따른 활동 및 파이핑 안전도 특성을 평가하였다. 시범평가 결과, 활동의 경우 제내외지 구분 없이 모두 A등급을 만족하였으며, 파이핑의 경우 R2에서 홍수위지속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파이핑 등급 C등급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하천제방 안전도맵 평가체계를 제안하는 기획연구로서 하천제방 안전도맵 평가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추후 개선된 추가 연구, 하천제방 자료의 표준화, 제도 및 관련 법 개선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orts to improve river levee maintenance technologies have accelerated globally in a bid to deal with the flood damage resulting from the changes to the climate and flood events. This paper, in line with such tendency, proposes an evaluation system of a river levee safety map to maintain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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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과 같이 현행 하천제방의 활동, 파이핑, 육안점검 등 안전도 지표를 GIS맵 상에 지도형태로 표출함으로써 하천관리자의 하천 유지관리효율을 극대화시키는 개념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활동, 파이핑, 육안점검 등에 대한 안전도 평가를 기초로 하는 하천제방 안전도맵 평가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관련 자료를 조사 및 정리하였다.
  • 3 및 Table 7에서 보듯이 L1, L2, L3, L4, L5(이상 좌안 5개소), R1, R2, R3, R4(이상 우안 4개소) 등 9개소 제방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방고가상대적으로 높은 우안에 해당하는 4개소 제방(R1, R2, R3, R4)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시범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하천제방 안전도맵 평가체계 구축을 위한 기획연구로서 국내외 문헌 및 자료 조사, 관련 안전도 지표의 정량화된 평가지수 제시, 시범구간에 대한 평가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재해 해저드맵(hazard map)과 유사한 개념인 하천제방 안전도맵 평가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하천제방 안전도맵 평가체계 구축을 위하여1)관련 문헌 및 자료 조사, 2)관련 안전도 지표의 정량화 된 평가지수 제시, 3)시범구간 평가 등을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하천제방 안전도맵 평가체계 구축 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국내 하천제방 안전도맵평가체계 구축을 위한1)홍수량곡선/계획홍수위, 2)GISLayer 및 관련 사진, 3)하천제방단면도, 4)시추 및 토질 시험데이터, 5)활동 및 파이핑 안정해석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하천제방 활동/파이핑/육안점검 등 안전도맵 평가 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기관별로 분산된 하천제방 설계자료를 통합 정리하는 체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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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가 아열대 기후구로 바뀜으로 홍수유발 잠재력이 증가한다. 이런 우라나의 기후 및 홍수사상 변화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5)에 따라 우리나라는 아열대 기후구로 바뀔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에 홍수유발 잠재력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1, 2].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나라의 기후 및 홍수사상 변화는 하천제방 붕괴 및 하천 범람으로 인한 하천유역의 인명 및 재산피해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한 적절한 하천제방의 취약도 평가체계 및 관련 구축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RVAT가 도입된 이유는 무엇인가? DAM 시스템은 기후 시나리오 및 관련 입력정보(토질, 단면, 재료 등)를 입력할 경우 자동화된 모듈형 소프트웨어에 의해 하천제방의 취약도를 계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미국은 위험에 노출된 인명, 재산, 시설물 등재해 위해성과 취약성을 평가하기 위해 RVAT(Risk and Vulnerability Assessment Tool)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RVAT 시스템은 재해유형별 위험예측 및 가중치에 따른 위험분석을 실시함으로서 유역별 지역특성을 고려한 수재해 대응 기술 구축이 가능하다.
RVAT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미국은 위험에 노출된 인명, 재산, 시설물 등재해 위해성과 취약성을 평가하기 위해 RVAT(Risk and Vulnerability Assessment Tool)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RVAT 시스템은 재해유형별 위험예측 및 가중치에 따른 위험분석을 실시함으로서 유역별 지역특성을 고려한 수재해 대응 기술 구축이 가능하다. 한편, 일본의 경우에는유하능력, 파이핑, 세굴 등과 관련하여 취약구간 1,200km 도출 및 2020년 까지 정비사업 추진 등 실제적인 하천정책을 수립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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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S. Lee, "Application Method of Local Government Adaptation Policy for Climate Change according to IPCC 5th Assessment Report", Korea Research Institute on Climate Change, Korea, 2013. 

  2. IPCC 4th Assessment Report, "Climate Change 2007: Synthesis Report",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Geneva, Switzerland, pp. 1-104, 2007. 

  3.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Development of Disaster Risk Management Support System based on Multiple Scenarios: 2nd Extra Report",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Korea, pp. 217-263, 2015. 

  4.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River Design Criteria",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Korea, 2009. 

  5.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River Construction Design Practice Tips",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Korea, 2009.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ructure Foundation Design Criteri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2015.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Development of advanced Technologies for Leve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2004.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iver Maintenance Manual",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2012. 

  9. M. Th. Van Genuchten, "A Closed-Form Equation for Predicting The Hydraulic Conductivity of Unsaturated Soils", Soil science society of America journal, vol. 44, no. 5, pp. 892-898, 1980. DOI: https://doi.org/10.2136/sssaj1980.03615995004400050002x 

  10. R. F. Carsel, and R. S. Parrish, "Developing Joint Probability Distribution of Soil Water Retention Characteristics", Water Resource Research, vol. 24, no. 5, pp. 755-769, 1988. DOI: https://doi.org/10.1029/WR024i005p00755 

  11. Ministry of Construction, "Design Guidlines for River Levees", Ministry of Construction, 2000. 

  12. L. Seo, and K. S. Yoon, "Estimation of Design Flood-Hydrograph for Unsteady Seepage Analysis Through River Leve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2, no. 6, pp. 275-286, 2012. DOI: https://doi.org/10.9798/KOSHAM.2012.12.6.275 

  13. K. K. Kwon, "An Improved Design Method of Levee Culvert Using 3D Seepage Analysis", Ph D. Dissertation, Kyunghee Univ., Korea,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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