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사서교사 주제 학술논문의 연구 성향 분석
A Diagnostic Study of Research Trends of School Library and Teaching Libraria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4, 2017년, pp.181 - 201  

유사라 (서울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가 당면하고 있는 현실적 문제들에 대해 새로운 접근 방향을 유도하고 실질적 해결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지난 36년간 해당 주제의 논문 심사를 거친 182편의 학술지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연구 경향성과 특징 그리고 과학적 연구방법의 준수 여부 등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된 핵심 결과는 첫째, 연구자들이 갖고 있는 관심과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 시각은 전반적으로 실태조사나 현상파악에 집중되었다. 둘째, 연구방법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위한 기준들을 준수하고 있는 논문의 비율이 낮아 과학적 연구로서 한계성이 크다. 연구자는 현재 학교도서관은 더 이상 양적 증가를 필요로 하는 환경이 아님을 지적하며 미래 연구주제로서의 질적인 측면의 문제접근 방향과 연구자들의 시각 변화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the increasing number of researches of school libraries have grown for the last 36 years, the diverse and practical problems of school libraries and teaching librarians have not been addressed to the proper solutions. This article presents an overview of the characteristics and tendenc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사서교사 주제를 포함하는 기존 문헌정보학 연구를 대상으로 하되 앞에서 살핀 기존 동향연구 등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인 학술 논문의 기본적 프레임(Research Frame)과 과학적 연구방법론(Methodology)측면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분석한다는 면에서 특징이 있다.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것을 통해 해답으로 결론을 유도하여 학교도서관․사서교사 주제의 논문이 갖는 일반적인연구 경향성이나 특징과 더불어 학술 연구로서의 기본적인 연구방법론 기준(Criteria) 준수에 대한 연구자 노력 여부를 진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사서교사 주제를 포함하는 기존 문헌정보학 연구를 대상으로 하되 앞에서 살핀 기존 동향연구 등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인 학술 논문의 기본적 프레임(Research Frame)과 과학적 연구방법론(Methodology)측면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분석한다는 면에서 특징이 있다.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것을 통해 해답으로 결론을 유도하여 학교도서관․사서교사 주제의 논문이 갖는 일반적인연구 경향성이나 특징과 더불어 학술 연구로서의 기본적인 연구방법론 기준(Criteria) 준수에 대한 연구자 노력 여부를 진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사서교사 주제논문들에서 적용된 연구 방법론의 타당성과 신뢰성 측정을 위해 일반적인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기본 기준인 5가지의 세부 기준(Williams 1979; Mann 1993; Earl 1989; Busha and Harter 1980); Carmines and Richard 1979)인 ① 연구문제 제시여부, ② 자료 수집의 기준과 회수율, ③ 분석단위와 자료정리(코딩), ④ 통계 적용과 기술통계 요약, ⑤ 유추통계(유의도 기준)에 따른 결과 해석 등에 관하여 분석했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교도서관 · 사서교사 주제에 대한 학술적 노력의 방향을 조명해 보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으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학교도서관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존의 여러 평가기준들을 종합하고 현직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하여 제시한 연구의 학교도서관성과지표(남영준, 이수영, 장보성 2008)가 제시된 연구가 있다. 본 연구의 분석에서 나타난 연구자들이 관심 갖는 연구주제와 학교도서관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성과지표를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 현장의 기능 중심으로 보고 비교했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교도서관 · 사서교사 주제에 대한 학술적 노력의 방향을 조명해 보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으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기존에 진행되어온 학술연구의 전반적인 연구 경향과 패턴, 그리고 연구방법의 과학적 접근여부를 진단하고, 둘째는 연구자들의 학교도서관․사서교사에 관련된 문제적 현상을 접근할 때 갖는 관점과 현상으로부터 문제를 제기하는 문제해결 시각에 대해 되짚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진흥위원회의 위원을 선정하는 주체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가장 비근한 예를 들면, 학교도서관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위원회로 학교도서관진흥법 제8조에 의거해 구성된 것이 학교도서관진흥위원회이다. 해당 위원회의 위원을 선정하는 주체(선정위원회)는 교육부 교육과정 정책관(위원장)과 교육과정 운영과장인 행정직이며 실제 전문가는 5명이 자문 역할을 하도록 구성된다. 위원회 구성을 위한 전문가 위원을 선정하는 권한과 역할이 교육부 행정직에게만 주어진 현실이 잠재된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다.
유추 통계(Inferential Statistics) 과정에서 중요한 해석의 기준은 무엇인가? 통계검증과 검증결과로 도출된 통계수치를 연구자가 해석하는 단계인 유추 통계(Inferential Statistics)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해석의 기준이 유의도(Level of Probability; Significance level)이다. 통계검증치의 유형과 무관하게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에서 적용하는 Fisher의 전통에 따라 5%(p <.
사서교사의 특징은? 학교도서관은 문헌정보학에서 중요하고 독특한 연구 대상이다. 학교도서관의 현장 실무자인 사서교사는 정보전문인으로서 동시에 교직을 이수한 교사로서의 두 가지 자격이 요구되는 인력이어야 되고 도서관도 학교라는 교육기관의 정책이나 조직 문화에 영향을 받아 운영되어야 하는 구조적인 특징을 갖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공정자. 2011. 문헌정보학 분야의 어린이 서비스 관련 연구경향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303-325. Gong, Jung-Ja. 2011. "Analysis for the Tendency to Study Children's Services in the Field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cused on Masters and Doctoral Thesis submitted from 1981 to 201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3): 303-325. 

  2. 김선호. 2011. 문헌정보학 분야의 신체장애 및 독서치료 관련 연구동향. 사회과학연구, 22(1): 133-150. Kim, Sun-Ho. 2011. "The Research Trend on Physical Disability and Bibliotheraphy in LIS." Chung-Nam University Press, Social Science Research, 22(1): 133-150. 

  3. 김성준. 2011.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5-26. Kim, Sung-Jun. 201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ducation Indicators of School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3): 5-26. 

  4. 김성준. 2012.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의 전략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2): 203-225. Kim, Sung-Jun. 2012. "A Study on the Strategic Plan of 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2): 203-225. 

  5. 김성준. 2013. 문헌정보학분야로서 학교도서관의 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1): 73-97. Kim, Sung-Jun. 2013. "A Study of Value of School Libraries in the LI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the Field of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1): 73-97. 

  6. 김성준, 서진원. 2009.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163-192. Kim, Sung-Jun and Jin-won Suh. 2009.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Variables Affecting the Educational Services of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163-192. 

  7. 김종성. 2013.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71-91. Kim, Jong-Song. 2013. "Trends Analysis of School Library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71-91. 

  8. 김판준. 2015. 국외 독서 및 독서교육 연구동향 분석: 문헌정보학 분야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2(3): 69-97. Kim, Pan-Joon. 2015.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Reading and Reading Instruction in Overseas: Focused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2(3): 69-97. 

  9. 남영준, 이수영, 장보성. 2008. 학교도서관의 BSC 성과지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277-294. Nam, Young-Joon, Soo-Young Lee, and Bo-Sung Chang. 2008. "The Study of BSC Balanced Scorecard of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2): 277-294. 

  10. 송기호. 2008. 개별 교과의 고정 시간표를 활용한 도서관활용수업 활성화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2): 165-186. Song, Ki-Ho. 2008. "A Case study of the Effective Strategy Fostering Library-Assisted Instruction Based on the Fixed Schedule of Subject - Specific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2): 165-186. 

  11. 송기호. 2010. 도서관 활용수업에서 사서교사와 교과 교사의 협동 수업 향상을 위한 교수설계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2): 111-127. Song, Ki-Ho. 2010. "A Study of a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for Improving the kCollaborative Teaching Between School Librarians and Subject Teachers i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 111-127. 

  12. 송기호. 2010. 사서교사의 허약한 직업적 존재감 실태와 출구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2): 317-337. Song, Ki-Ho. 2010. "A Study of the Status and Gates of Teacher Librarians'Frail Vocational Pres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2): 317-337. 

  13. 송기호. 2013. 학교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전개 방향과 활성화 전략.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49-69. Song, Ki-Ho. 2013. "Progress and Activation Strategies of Information Service in the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49-69. 

  14. 송기호, 김태수. 2008. 교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5(3): 41-64. Song, Ki-Ho and Tae-Soo Kim. 2008. "A Study of the Thematically Integrated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for Strengthening its Relationship with Curricul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5(3): 41-64. 

  15. 신지연, 김유승. 2012.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새방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1): 277-297. Shin, Ji-Yeon and You-Sung Kim. 2012. "A Study on Library Opening to Local Community: Focused on School Libraries in Gang-Nam Gu. Seou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1): 277-297. 

  16. 정수열, 이명규. 2011. 초등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 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2003-2010.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317-333. Jung, Su-Yeol and Myung-Gyu Lee. 2011. "A Trend Analysis on the Bibliotherapy Program for Hementaiy School Students in Korea: 2003-2010."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317-333. 

  17. 조미아. 2009. 학교도서관 환경변화에 따른 학교도서관 운영 전문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493-516. Cho, Mi-Ah. 2009. "A Study on the roles of School Library Professionals Followed by Environment Changes of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493-516. 

  18. 한국교육개발원. 2015. 2015 교육통계분석 자료집 - 유초중등교육통계편.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Development Institute (KDI). 2015. 2015 Report of Educational Statistics - Statistics on Primary to High school, SM 2015-04-01, ISSN 2283-8513. 

  19. 한복희. 2007. 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연구: 연구동향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201-215. Hahn, Bock Hee. 2007. "An Analytic Study on Research Trends of Young People Bibliotheraphy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1): 201-215. 

  20. 함명식. 2008.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생성담론.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223-241. Hahm, Myung-Sik. 2008. "A Study on the Methods and Tool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sment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f Teacher-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223-241. 

  21. 황금숙. 2005. 국내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1): 117-130. Hwang, Gum-Sook. 2005.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Bibliotherapy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1): 117-130. 

  22. Babbie, Earl. 1989. The Practice of Social Research (5th ed.). CA: WardsWorth Publishing Company. 

  23. Barrett, H. 2006. "Researching & evaluating digital storytelling as a deep learning tool."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Annual, 1: 647. 

  24. Bauer, K. W. 2004. "Conducting longitudinal studies." New Directions for Institutional Research, 121: 75-90. 

  25. Benbasat, K. et al. 1987. "The case research strategy in studies of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11(3): 369-386. 

  26. Bergman, L. R. and D. Magnusson. 1990. General issues about data quality in longitudinal research. In Magnusson, D. & L. R. Bergman (Eds.), Data Qulity in Longitudinal Research (pp. 1-31).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7. Branch, J. L. 2001. "Junior highschool students & think aloud: Generating Information seeking process data using concurrent verbal protocol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3: 107-122. 

  28. Carmines, Edward G. and Richard A. Zeller. 1979. Reliability and Validity Assessment. CA: SAGE Publications. 

  29. Estabrook, L. S. (ed). 1991. Applying Research to Practice: How to Use Data Collection and Research to Improve Library Management Decision Making. Papers presented at the Allerton Park Institute.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30. Fidel, R. 1984. "The case study method: A case study."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6(3): 273-288. 

  31. Gottesman, Michael M. and Alan L. Sandels. 2004. Guidelines for the Conduct of Research Involving Human Subjects at 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5th printing). 

  32. Heron, p. 1994. Statics: A Component of the Research Process.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 

  33. Kalton, Graham. 1983. Introduction to Survey Sampling. CA: SAGE Publications. 

  34. Kelly, D. and Cassidy R. S. 2013. "A systematic Review of Interactive Information Retrieval Evaluation." JASIST, 64(4): 745-770. 

  35. Losee, R. M. and A. K. Worley. 1993. Research and Education for Information Professionals. New York: Academic Press. 

  36. Losee, R. M. Jr. and K. A. Worley. 1993. Research and Evaluation for Information Professionals. New York: Academic Press. 

  37. Mann, Thomas. 1993. Library Research Models: A Guide to Classification, Cataloging, and Computer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8. Saracevic, T. 2007. "Releva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a framework for thinking on the notion in information science." JASIST, 58(3): 1915-1082. 

  39. Tag-Sutcliffe, J. C. 1995. Measuring Information: An Information Services Perspective. CA: Academic Press. 

  40. Wang, P. and M. D. White. 2009. "Document use during research project: A Longitudinal study." ASIS '95 Proceedings, 33: 255-261. 

  41. Wildemuth, B. M. 2009. Applications of Social Research Methods to Questions in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CT: Libraries Unlimited. 

  42. Williams, Frederick. 1979. Reasoning with Statistics (2nd ed.).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43.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online]. [cited 2017.9.19]. . 

  44.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 [online]. [cited 2017.11.1]. . 

  45. 학교도서관협의회. [online]. [cited 2017.10.8]. . 

  46.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online]. [cited 2017.9.22]. . 

  47. 학교도서관정책포럼. [online]. [cited 2017.9.17].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