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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cycle에서 Euro 6a 및 6b 규제 만족 디젤 자동차의 NOx 배출 특성
NOx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Passenger Cars Met Euro 6a and 6b Regulations on Off-cycles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21 no.6, 2017년, pp.68 - 78  

김성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재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jor countries have tighten their NOx regulation of diesel passenger cars. In the case of the EU, the regulation has been toughen up to 6.25 times since 2000. Despite the regulation the NOx concentration of the ambient has not been reduced proportionally. Futhermore, some manufacturers were discl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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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경유 승용차의 NOx 배출규제와 관련된 법규 제‧개정 및 효율적인 정책 운영 근거 마련, NOx 저감장치에 따른 한계점과 극복 방안을 논하기 위하여 현행 인증 모드(NEDC 모드) 및인증 모드 외 다양한 기타 배출가스 시험 조건 (시험모드 및 시험온도)에서 LNT와 SCR을 적용 하여 Euro 6a 및 6b 규제를 만족한 4대의 디젤 승용차를 대상으로 NOx 배출량 수준과 배출특성을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논문의 시험실 NOx 배출량과 본 논문과 동일차량으로 연구를 수행한타 연구논문의 실도로 NOx 배출량 연구결과8) 를비교하여 실효성 있는 NOx 배출량 측정방법에 대하여 논하였다.
  • 본 논문은 경유 승용차의 NOx 배출규제와 관련된 법규 제‧개정 및 효율적인 정책 운영 근거 마련, NOx 저감장치에 따른 한계점과 극복 방안을 논하기 위하여 현행 인증 모드(NEDC 모드) 및인증 모드 외 다양한 기타 배출가스 시험 조건 (시험모드 및 시험온도)에서 LNT와 SCR을 적용 하여 Euro 6a 및 6b 규제를 만족한 4대의 디젤 승용차를 대상으로 NOx 배출량 수준과 배출특성을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논문의 시험실 NOx 배출량과 본 논문과 동일차량으로 연구를 수행한타 연구논문의 실도로 NOx 배출량 연구결과8) 를비교하여 실효성 있는 NOx 배출량 측정방법에 대하여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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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유 자동차의 배출 물질 중 가장 심각한 것은 무엇인가? 경유 자동차의 배출 물질 중 가장 심각한 것은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유입되어 폐암을 유발시킬 수 있는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과 세계보건기구가 2012년에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질소산화물(NOx)이다. 입자상 물질은 대부분의 차량에 DPF(Diesel Particulate Filter)가 장착되면서 획기적으로 저감되었으며, NOx는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EGR, Emission Gas Recirculation) 도입으로 Euro 5 규제 조건(0.
NOx 배출가스 규제는 단계적으로 강화되었지만, 실제 대기의 NOx 농도 저감은 배출가스 규제강화 정도보다 둔한 것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로 저․고온 및 에어컨 사용 등 실제 도로를 주행하면서 배출하는 NOx는 시험실 내에서 측정된 값보다 많이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6) 별도의 후처리 장치 없이 EGR 위주로 NOx 배출에 대응해 온 Euro 5 차량은 특정 운전 조건에서 EGR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NOx 배출량이 크게 증가하며, 시험실과 실제 도로에서의 운전 조건과 차이가 있음을 나타낸다. 6) 이와 더불어 제작사의 임의설정장치(Defeat device) 적용사례 적발 및 시험실 온도 외 온도에서 배기가스 저감 제어 작동정지 사례들이 발견되었다.7)
입자상 물질이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유입되면 어떤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가? 경유 자동차의 배출 물질 중 가장 심각한 것은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유입되어 폐암을 유발시킬 수 있는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과 세계보건기구가 2012년에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질소산화물(NOx)이다. 입자상 물질은 대부분의 차량에 DPF(Diesel Particulate Filter)가 장착되면서 획기적으로 저감되었으며, NOx는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EGR, Emission Gas Recirculation) 도입으로 Euro 5 규제 조건(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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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 Yang, V. Franco, A. Campestrini, J. German and P. Mock, 2015, "NOx Control Technologies for EURO 6 Diesel Passenger Cars", White paper, ICCT. 

  2. C. Dardioits, G. Martini, A. Marotta and U. Manfredi, 2012, "Extension of low temperature emission test to Euro 6 diesel vehicles", JRC scientific and policy reports(EUR 25408 EN), European union. 

  3. Y. J. Park, S. I. Kwon, J. H. Park and J. Y. Lee, 2015, "Estimation of Real-Driving NOx Emission Characteristics from Light-Duty Diesel Vehicles with PEM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1, No. 6, pp. 562-572. 

  4. V. Franco, F. P. Sanchez, J. German and P. Mock, 2014, "Real World Exhaust Emission from Modern Diesel Cars", White paper, ICCT. 

  5. G, Kadijk, P. Mensch and J. Spreen, 2015, "Detailed Investigations and Real-word Emission Performance of Euro 6 Diesel Passenger cars", TNO report(TNO 2015 R10702). 

  6. S. W. Kim, 2015, "Effect of Ambient Temperature and Driving Condition on Harmful Emission from the Passenger car", MS Mechanical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cheongbuk-do, Korea. 

  7. G. Archer, 2016, "Dieselgate: Who? What? How?", Transport & environment. 

  8. W. W. Jang, 2016, "Evaluation of Nitrogen Oxides(NOx) Emission and its After-treatment System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rom Diesel Passenger Vehicles on Real-world Driving with Ambient Temperature Effects", Ph. D. Mechanical Engginering,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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