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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cycle 모드 특성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특성 및 배출량 보정식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s of Emission Correction Formula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reenhouse Gas by 5-Cycle Mode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21 no.6, 2017년, pp.94 - 100  

박진성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재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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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e to the environmental problems caused by the greenhouse effect, regulation of $CO_2$ emissions is getting stronger day by day. In paricular, regulations of automobiles $CO_2$ emissions are being strengthen. However, existing $CO_2$ measurement methods do not ref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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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5-cycle 모드 특성이 온실가스 배출량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5-cycle 시험방법 전체에 대한 시험 없이도 그 영향을 온실가스 배출량에 반영하기 위해 시험차량 30대를 시험하여 보정식을 개발하고자 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제도로의 환경조건과 운전특성이 고려된 시험방법(5-cycle 시험법)을 국내 판매중인 차량에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각 시험모드에 따른 국내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 특성을 확인하고,5-cycle 시험모드의 결과 값을 대신할 수 있는 온실가스 배출량 보정식을 산출해 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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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실가스에 의한 환경문제 발생으로 세계 각국은 무엇의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가? 세계 각 국은 온실가스에 의한 환경문제 발생으로 대기질 개선을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의 규제를 단계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 제작사들은 강화된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배출가스 감축과 관련한 기술 개발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5-cycle 시험방법을 국내 출시 모든 차량에 적용하는 경우 어떤 부담이 생기는가 그러나 5-cycle 시험방법을 국내에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적용하는 경우, 비용 및 시간에 대한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FTP-75모드와 HWFET모드의 시험 결과만 가지고도 5-cycle 시험결과를 얻을 수 있는 보정식의 개발이 필요해졌다.
자동차 배출가스의 규제 강화로 인하여 자동차 제작사들은 무엇에 예산을 투자하게 되었는가 세계 각 국은 온실가스에 의한 환경문제 발생으로 대기질 개선을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의 규제를 단계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 제작사들은 강화된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배출가스 감축과 관련한 기술 개발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일부 국가에서는 시험실의 제한된 환경조건 외에 실제 도로의 환경 및 운전조건을 반영한 시험결과를 얻고자 하였고, 이로 인해 차대동력계상에서 실제의 환경조건과 운전조건을 반영하여 일정한 거리를 주행하는 시험모드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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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S. Welstand, H. H. Haskew, R. F. Gunst and O. M. Bevilacqua, 2003,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Air Conditioning Operation and Associated Environmental Conditions on Vehicle Emissions and Fuel Economy", SAE. 

  2. EPA Final Technical Support Document, 2006, "Fuel Economy Labeling of Motor Vehicles : Revisions to Improve Calculation of Fuel Economy Estimates", EPA. 

  3. Y. T. Kim, 2009, "Effect of Fuels on $CO_2$ Emission in CVS-75 Mode", KASE. 

  4. L. Breton, EPA Mechanical engineer, 2010, "Emissions and Fuel economy of vehicles and engines in the real world and on the road", Seminar Resource. 

  5. T. W. Lee, 2010, "Greenhouse Gas and Pollutant Emission from Light-Duty Vehicles Regarding the Relative Positive Acceleration", KASE. 

  6. K. H. Kim, 2014, "The Study on the Assesment Greenhouse Gases and Air Pollutants of Diesel Vehicle according to Ambient Temperature and Driving Condition", KSPSE. 

  7. K. H. Kim, 2014, "The Study on the Assesment Fuel Economy of Hybrid Vehicle on Test Mode", KSPSE. 

  8. K. H. Noh, 2015, "The Impact Sutdy on Fuel Economy of Electric Vehicle According to the Test Mode Characteristics", KSP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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