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위생과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7 no.6, 2017년, pp.1171 - 1182  

심형순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이향님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김은미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This is a cross-sectional study.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86 dental hygiene students enrolled in Gwangju Heal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에게 요구하는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의 증진을 위하여 G대학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 정도를 조사하고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과 치위생(학)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 과정이란 무엇인가? 치위생 과정이란 치과위생사가 대상자/환자에게 제공하는 포괄적이며 통합적인 예방과 진료업무를 말하며 치위생 과정은 임상과정인 동시에 비판적 사고과정으로서 근거 중심의 치위생 진료이다. 이 중 치위생 진단은 자료 수집 및 평가단계에서 수집된 자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여 대상자/ 환자의 필요를 규명하는 과정으로 임상적 추론과 문제해결능력을 기초로 의사결정을 하여야 한다.
치과위생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치위생(학)과를 졸업하고 면허를 취득한 치과위생사는 구강건강관리 전문가이자 구강보건 교육자이며 구강질환 관리 및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예방처치, 진료협조 및 구강보건교육 업무를 제공하는 총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2].
치위생 과정의 치위생 진단 단계 중 분류, 해석, 타당화를 포함하는 자료처리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기술 사용을 권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Wilkins[4]는 치위생 과정의 치위생 진단 단계 중 분류, 해석, 타당화를 포함하는 자료처리(Data processing)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기술을 사용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이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사용하여 치위생 과정을 통해 근거 중심의 치위생실무를 제공하는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검토 중인 새로운 치위생 교육기관 인정기준에서는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에 대한 역량이 제시되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Butters JM, Vaught RL. The effect of an extram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perceived clinical compet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Educ 1999;63:415-20. 

  2. Kim SH, Oh JS, Jung SH, Nam YO, Jang GW, Song KH, et al.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ist. 9th ed. Seoul: DaehanNarae Publishing Inc; 2007: 3. 

  3.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Education & research. standard for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Internet].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cited 2017 March 10]. Available from: http//www.adha.org. 

  4. Wilkins EM.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e. 10th ed. Lippintcott: Williams Wilkins;2009: 2-17. 

  5. Cho YS. Clinical dental hygiene education and practice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J Dent Hyg Sci 2011;11:135-54. 

  6. Cha DW, SH Kim. Job killer. Seoul: Hans media Inc; 2016: 248-9. 

  7. Adams MH, Whitlow JF, Stover LM, Johnson KW. Critical thinking as an Educational outcome: an evaluation of current tools of measurement. Nurse Educ 1996;21(3):23-32. 

  8. Seymour B, Kinn S, Sutherland N. Valuing both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in clinical practice: narrowing the research-practice gap. J Adva Nurs 2003;42(3):288-96. 

  9. Choi SM. The analysis of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and reflective problem-solving: Deweyan's approach. J Philosophy Edu 2004;25:163-78. 

  10. Ma RW.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Ewha Womans, 2008. 

  11. Kwon IS, Lee GE, Kim KD, Kim YH, Park KM, Park HS, et al.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2006;36(6):950-8. 

  12. Shin KR, Hwang JW, Shin SJ. Concept s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J Korean Acad Soc Adu Nurs 2008;20(5):707-18. 

  13. Howenstein MA, Bilodeau K, Brogna MJ, Good G. Factors associated with critical thinking among nurses. J Cont Educ Nurs 1996;27:100-3. 

  14. Kim EK, Kim YJ, Kim CH, Part MS, An KS, Yoon MS, et al. Metallurgy hygiene education standards and future direction (Rep No. A6). Seoul;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2005. 

  15.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Catholic, 2004. 

  16. Cho YS, Bae HS, Hwang HR. Factors associated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1;11(6):543-51. 

  17. Hwang HR, Kim HR, Cho YS. Associ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grade point average scor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2;12(1):7-13. 

  18. Kim JH, Sung HK, Kim HJ.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4;14(3):356-63. https://doi.org/10.17135/jdhs.2014.14.3.356 

  19. Kim YI.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Soc Dent Hyg 2016;16(3):401-7. https://doi.org/10.13065/jksdh.2016.16.03.401 

  20. Heppner PP, Peterson CH.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 Counseling Psychology 1982;29(1):66-75. 

  21. Chun SK.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Soongsil, 1994. 

  22. You SY.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among dental hygiene majors[Master's thesis]. Seosan: Univ. of Hanseo, 2013. 

  23. Lee AK.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stress[Master's thesis]. Gwangju: Univ. of Chonnam National, 2013. 

  24. Jo HH.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goal commitment and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having experience in a simulation practicum and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Master's thesis]. Seoul: Univ. of Kyunghee, 2015. 

  25. Choi HJ.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2004;34(5):712-21. 

  26. Lee GD. The study 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Master's thesis]. Gwangju: Univ. of Chonnam National, 2006. 

  27. Shin KR, Ha JY, Kim KH. The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 J Korean Acad Nurs 2005;35(2):382-9. 

  28. Lee WS, Cho KC, Yang SH, Roh YS, Lee G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2009;16:64-72. 

  29. Choi EY, Kim GY.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J Korean Acad Fundam Nurs 2007;14(4):412-9. 

  30. Kim YM.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2010;16:190-7. 

  31. Yune SJ, Shin SJ, Lee EY. A study on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n vocational personality in university students. J Fish Mar Sci Edu 2007;19(2):206-18. 

  32. Yoon J, Cha YN, Jang HS. A study for the evaluation of the educational outcome of applied integrated curriculum in a nursing college. J Korean Acad Nurs Adm 2008;14(4):387-9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