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종적연구
Change of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37 - 42  

정승교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교육과정이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한 종적연구로 1개 4년제 간호학과에 입학한 학생 94명 중 4년간 지속적으로 본 연구에 참여한 51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 대상이 되었다. 자료는 SPSS 1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repeated measure ANOVA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유의하게 향상하는 변화를 보였으나 하위요인 중에서는 지적 열정/호기심, 체계성, 객관성의 3항목만 유의하게 향상하였다. 문제해결능력은 향상하는 추세만 보이고 유의한 변화는 없었으며, 세부항목에서 유의하게 향상한 문제해결능력은 개인의 통제력이었다. 그러므로 비판적 사고성향 중 신중성, 자신감, 지적 공정성 및 건전한 회의성을 향상시키고, 문제해결능력 중 문제해결 자신감과 접근-회피 양식을 더욱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교수법 및 교육과정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have developed thei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after they have completed the course. Data were analyzed using repeated measure ANOVA and paired t-test test with SPSS Statistics ve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성향과 문제해결능력을 4년간 비교하는 종적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들이 입학한 후부터 졸업할 때까지 4년간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조사하여 간호학과의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켰는지 파악하기 위함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 및 간호과정,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목이 포함된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입학시점부터 졸업할 때 까지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파악하여 교육과정 편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J. Profetto-McGrath, "Critical Thinking and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21, pp. 364-371, 2005. https://doi.org/10.1016/j.profnurs.2005.10.002 

  2. S. J. Shin, J. Y. Ha, K. R. Shin, and M. K. Davis,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Associate, Baccalaureate and RN-BSN Senior Students in Korea," Nursing Outlook, Vol. 54, pp. 328-33, 2006. https://doi.org/10.1016/j.outlook.2006.09.008 

  3. K. Mundy, and S.A. Denham, "Nurse educators-still challenges by critical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Vol. 3, pp. 94-99, 2008. https://doi.org/10.1016/j.teln.2008.02.007 

  4. R.C. Feng, M.J. Chen, M..C. Chen, and Y.C. Pai,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disposition of clinical nurses in a medical center," The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 18, pp. 77-87, 2010. doi: 10.1097/JNR.0b013e3181dda6f6 

  5. N.C. Facione, and P.A. Facion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judgement from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reasoning in the health sciences: A teaching anthology(PP. 1-13). Mill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Available from http://www.insightassessment.com. 

  6. N.C. Facione, and P.A. Facione, and C.A. Sanchez,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3, No. 8, pp. 345-350, 1994. https://doi.org/10.3928/0148-4834-19941001-05 

  7. M.R. Eom, H.S. Kim, E.K. Kim, and K.Y. Seong,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0, No. 2, pp. 151-160, 2010. DOI: 10.4040/jkan.2010.40.2.151 

  8. S.J. Shin, D.Y. Jung,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science: A literature review,"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1, pp. 117-128, 2009. 

  9. C. Taylor, "Clinical problem-solving in nursing : Insights from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31, No. 4, pp. 842-849, 2000.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0.01342.x 

  10. Ma, Y.W.,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9. 

  11. H.Yuan, B.A. Williams, and L.Fan, "A systematic review of selected evidence on developing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Vol. 28, pp. 657-663. 2008. https://doi.org/10.1016/j.nedt.2007.12.006 

  12. K.J, Oja, "Using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clinical setting to improve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n evidence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50, Iss. 3, pp. 145-151, 2011. DOI:10.3928/01484834-20101230-10 

  13. L.N. Kong, B. Qin, Y.Q. Zhou, S.U. Mou, and H.M. Gao, "The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51, Iss. 3, pp.458. 2014. DOI:10.1016/j.ijnurstu.2013.06.009 

  14. Y. Kanbay, and A. Okanli,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problem-solving skills," Contempory Nurse, Vol. 53, Iss. 3, pp.313-321, 2017. doi: 10.1080/10376178.2017.1339567. 

  15. M. Kaddoura, O. Van-Dyke, and Q. Yang, "Impact of a concept map teaching approach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skills," Nursing & Health Sciences, Vol. 18, Iss. 3, pp.350-354. 2016. DOI:10.1111/nhs.12277 

  16. M.H. Alamrani, K.A. Alammar, S.S. Alqahtani, and O.A. Salem, "Comparing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and traditional teaching methods on the critical thinking abilities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 26, Iss. 3, pp. 152-157. 2018. DOI:10.1097/jnr.0000000000000231 

  17. R.1. Maneval, K.A. Fowler, J.A. Kays, T.M. Boyd, J. Shuey, S. Harne-Britner, and C. Mastrine, "The effect of high-fidelity patient simulation on th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decision-mak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43, Iss. 3, pp. 125-134. 2012. DOI:10.3928/00220124-20111101-02 

  18. E.Y. Choi, R.. Lindquist, and Y.S. So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vs. traditional lecture on Korea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Vol. 34, Iss. 1, pp. 52. 2014. DOI:10.1016/j.nedt.2013.02.012 [1] 

  19.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Ph.D.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2004. 

  20. P.P. Heppner, and C.H. Peterson.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 29, No. 1, pp, 66-75, 1982. 

  21. Jeon, S.G.,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Ph.D.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1995. 

  22. E. Ko and H.Y. Kim, "Effects of multi-mode simulation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6, No. 1, pp. 107-116, 2014. http://dx.doi.org/10.7475/kjan.2014.26.1.107 

  23. H.R. Choi, and D.S. Cho,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Korean Journal of Women's Health Nursing, Vol. 17, pp. 265-274, 2011. http://dx.doi.org/10.4069/kjwhn.2011.17.3.265 

  24. S.M, Kim, M.J. Park, Y.K. Ya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of Receiving a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4, pp, 406-415, 2015. https://doi.org/10.7739/jkafn.2015.22.4.406 

  25. S.N. Park, M.S. Chu, Y.Y. Hwang, S.H. Kim, S.K. Lee, "Effects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e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Interest in Learn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4, pp, 424-432, 2015. https://doi.org/10.7739/jkafn.2015.22.4.424 

  26. S.K. Lee, S.H. Kim, S.N. Park, "Persistence of Integrated Nursing Simulation Program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3, No 3, pp, 283-291. 2016. https://doi.org/10.7739/jkafn.2016.23.3.283 

  27. Z.C.Y. Chan, "A systematic review of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33, pp. 236-240, 2013. http://dx.doi.org/10.1016/j.nedt.2013.01.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