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TEAM Program Based on Emotion Science for Students of Early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4, 2017년, pp.79 - 88  

권지은 (상명대학교 미래융합공학대학 휴먼지능정보공학과) ,  곽소정 (서강대학교 MECT) ,  김혜진 ((주)감성과학연구센터) ,  이세정 (상명대학교 예술문화산업대학 조형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감성이 중요시되고 있는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분야에서도 감성과학과 관련된 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감성과학을 교육하기에 적합한 융합인재교육(STEAM) 방식을 채택하여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을 개발하였다. 감성과학 관련 STEAM의 이론적 배경과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초등학교 해당 학년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수업 내용과 활동 및 교재와 키트 등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두 학급에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만족도 조사와 교사 인터뷰 등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전체 만족도 평균은 매우 높게 (4.40/5) 나왔으며 특히, '수업 참여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가능성과 가치, 한계점 등을 논한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감성과학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감성 중심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age in which the importance of sensitivity has increased, education for the future generation regarding emotion engineering, affective recognition and cognitive science have taken center stage. We measure human's emotion quantitatively, analyze evaluation and apply them to various service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에도 이와 같은 감성과학 관련 융합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감성 과학의 기본인 감성 분류와 표현에 관련한 내용을 기반을 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 수집 자료는 주로 국립국어원의 연구보고서인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1(Kim, 2009)』를 활용하였다. 이 자료는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서 13개 과목, 18종 교과서 총 127권의 전체 텍스트를 분석한 연구로써, 품사별 어휘를 분류하고 초등학교 학년별 교과서에 각 어휘들이 출현하는 빈도를 목록화한 것이다. 초등학교 1, 2학년 대상 오감 어휘 정의를 위해 해당 보고서의 어휘 데이터 중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형용사 331개를 수집하였다.
  • 1999년부터 미국과 영국, 일본이 주축이 된 ‘학습과학 및 뇌 연구 프로젝트’는 뇌과학-교육 융합연구로 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내 CERI (Centre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라는 교육혁신기구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교육과학과 뇌 연구가 상호작용하여 연구 및 정책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는 것에 있다. 또한, 뇌과학 분야 최대규모 학자그룹인 미국 신경과학학회(SFN)에서도 신경교육(Neuro-education)에 관한 신경과학-교육 융합연구를 본격화하고 있다.
  • 본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세단계의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최근 국내뿐만이 아니라, 미국과 일본 등에서 미래의 인재 양성을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 STEAM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가치를 연구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과정과 내용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감성 과학의 기본인 감성 분류와 표현에 관련한 내용을 기반을 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예술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시각적 형태와 색, 그리고 감성 어휘 등을 결부시켜 감성을 분류해 보고 서로 표현하며 이해하는 과정을 도입하였다.
  • 개발된 프로그램이 해당 교육에 잘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위해 실제 수업에 시범 적용하였다. 현실적으로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실증적 테스트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업진행 후 학생과 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교육적 실용 가치를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였는가? 본 논문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감성과학을 교육하기에 적합한 융합인재교육(STEAM) 방식을 채택하여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을 개발하였다. 감성과학 관련 STEAM의 이론적 배경과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초등학교 해당 학년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수업 내용과 활동 및 교재와 키트 등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두 학급에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만족도 조사와 교사 인터뷰 등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전체 만족도 평균은 매우 높게 (4.40/5) 나왔으며 특히, '수업 참여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가능성과 가치, 한계점 등을 논한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컨셉추얼(Conceptual) 시대는 누가 말하였는가?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Daniel Pink)가 말한 컨셉추얼(Conceptual)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좌뇌 중심의 이성적인 활동보다 우뇌를 중심으로 한 감성적 개념이 더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의미’, ‘공감’, ‘조화’, ‘스토리’, ‘디자인’, ‘놀이’ 등이 중시되는 감성과 이와 결합된 휴먼 테크놀로지가 대두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것이다.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분야에서도 감성과학과 관련된 교육이 요구되는 이유는? 감성이 중요시되고 있는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분야에서도 감성과학과 관련된 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Diane Ackerman (2004). Alchemy of mind: the marvel and mystery of the brain, New York: Simon and Schuster. 

  2. Ekman, P. (1971). Universals and cultural differences in facial expressions of emotion, Nebraske Symposium on Motivation, 712-717. 

  3. Fulton, L. A. Simpson-Steele, J. (2016). Reconciling the divide: Common processes in science and arts education, The STEAM Journal, 2(3), 1-8. DOI: 10.5642/steam.20160202.03 

  4. Kim, H. (2009). Research of the vocabulary of elementary school textbooks,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age. 

  5. KOFAC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7). What is STEAM Literacy?, https://steam.kofac.re.kr/?page_id30 (2017. 10. 15). 

  6. Russell, J. A. (1980).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39(6), 1161-1174. 

  7. The Science Times (2017). Brain science is at the heart of education, http://www.sciencetimes.co.kr/ (2017. 11. 01).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