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이 중요시되고 있는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분야에서도 감성과학과 관련된 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감성과학을 교육하기에 적합한 융합인재교육(STEAM) 방식을 채택하여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을 개발하였다. 감성과학 관련 STEAM의 이론적 배경과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초등학교 해당 학년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수업 내용과 활동 및 교재와 키트 등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두 학급에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만족도 조사와 교사 인터뷰 등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전체 만족도 평균은 매우 높게 (4.40/5) 나왔으며 특히, '수업 참여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가능성과 가치, 한계점 등을 논한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감성과학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감성 중심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감성이 중요시되고 있는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분야에서도 감성과학과 관련된 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감성과학을 교육하기에 적합한 융합인재교육(STEAM) 방식을 채택하여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을 개발하였다. 감성과학 관련 STEAM의 이론적 배경과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초등학교 해당 학년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수업 내용과 활동 및 교재와 키트 등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두 학급에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만족도 조사와 교사 인터뷰 등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전체 만족도 평균은 매우 높게 (4.40/5) 나왔으며 특히, '수업 참여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가능성과 가치, 한계점 등을 논한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감성과학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감성 중심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s the age in which the importance of sensitivity has increased, education for the future generation regarding emotion engineering, affective recognition and cognitive science have taken center stage. We measure human's emotion quantitatively, analyze evaluation and apply them to various services in...
As the age in which the importance of sensitivity has increased, education for the future generation regarding emotion engineering, affective recognition and cognitive science have taken center stage. We measure human's emotion quantitatively, analyze evaluation and apply them to various services in life, which are based on human technology. Therefore, we need the education which is related to emotion science to cultivate talented people. The goal of this paper is to suggest the possibility of emotion science education and effective methods through development of the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program which can teach emotion science to early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applying it to pilot classes. For this study, first, we build a program, 'The mind made by figure' for student of early elementary school. The method of STEAM was used in this program, because it is an effective system to educate the emotion science. We recognize the needs and value of this program development through theory and benchmarking of STEAM related to emotion science. And then the contents of class, activities, course book and kit are designed with elementary school textbook of pertinent grade. Secondly, we analyze the result which is applied in two pilot classes of second grade by satisfaction survey and teacher interview. As a result, the average of satisfaction level was very high (4.40/5), Class participation was especially high. Third, we discuss the ability, value and limits of this program based on the result of analysis. The outcome of this research shows that students of early elementary school who have difficulty in understanding science can approach the education program related to emotion science with ease and interest. We hope this education will help students understand emotion science effectively, and to train people to lead the emotion centered era.
As the age in which the importance of sensitivity has increased, education for the future generation regarding emotion engineering, affective recognition and cognitive science have taken center stage. We measure human's emotion quantitatively, analyze evaluation and apply them to various services in life, which are based on human technology. Therefore, we need the education which is related to emotion science to cultivate talented people. The goal of this paper is to suggest the possibility of emotion science education and effective methods through development of the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program which can teach emotion science to early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applying it to pilot classes. For this study, first, we build a program, 'The mind made by figure' for student of early elementary school. The method of STEAM was used in this program, because it is an effective system to educate the emotion science. We recognize the needs and value of this program development through theory and benchmarking of STEAM related to emotion science. And then the contents of class, activities, course book and kit are designed with elementary school textbook of pertinent grade. Secondly, we analyze the result which is applied in two pilot classes of second grade by satisfaction survey and teacher interview. As a result, the average of satisfaction level was very high (4.40/5), Class participation was especially high. Third, we discuss the ability, value and limits of this program based on the result of analysis. The outcome of this research shows that students of early elementary school who have difficulty in understanding science can approach the education program related to emotion science with ease and interest. We hope this education will help students understand emotion science effectively, and to train people to lead the emotion centered 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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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에도 이와 같은 감성과학 관련 융합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감성 과학의 기본인 감성 분류와 표현에 관련한 내용을 기반을 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수집 자료는 주로 국립국어원의 연구보고서인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1(Kim, 2009)』를 활용하였다. 이 자료는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서 13개 과목, 18종 교과서 총 127권의 전체 텍스트를 분석한 연구로써, 품사별 어휘를 분류하고 초등학교 학년별 교과서에 각 어휘들이 출현하는 빈도를 목록화한 것이다. 초등학교 1, 2학년 대상 오감 어휘 정의를 위해 해당 보고서의 어휘 데이터 중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형용사 331개를 수집하였다.
1999년부터 미국과 영국, 일본이 주축이 된 ‘학습과학 및 뇌 연구 프로젝트’는 뇌과학-교육 융합연구로 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내 CERI (Centre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라는 교육혁신기구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교육과학과 뇌 연구가 상호작용하여 연구 및 정책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는 것에 있다. 또한, 뇌과학 분야 최대규모 학자그룹인 미국 신경과학학회(SFN)에서도 신경교육(Neuro-education)에 관한 신경과학-교육 융합연구를 본격화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세단계의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최근 국내뿐만이 아니라, 미국과 일본 등에서 미래의 인재 양성을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 STEAM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가치를 연구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과정과 내용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감성 과학의 기본인 감성 분류와 표현에 관련한 내용을 기반을 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예술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시각적 형태와 색, 그리고 감성 어휘 등을 결부시켜 감성을 분류해 보고 서로 표현하며 이해하는 과정을 도입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이 해당 교육에 잘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위해 실제 수업에 시범 적용하였다. 현실적으로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실증적 테스트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업진행 후 학생과 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교육적 실용 가치를 확인하였다.
제안 방법
이러한 어휘 2차원 그래프는 정의된 오감 어휘를 시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어휘들의 관계성을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2차원 그래프에 배치할 각 감각별 어휘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기 위해 연구자 중심의FGD (Focus Group Discussion)를 실시하였다. 출현빈도가 높은 어휘, 초등학교 교과서 및 일기, 독서노트에 동일하게 나타난 어휘, 러셀 2차원 그래프의 긍정적인(쾌)-부정적인(불쾌) 축과 높은 각성 상태인(각성)-낮은 각성 상태인(이완) 축에 다양한 위치로 배치될 수 있는 어휘를 선별하였다.
감성어휘 포함한 오감 보드 개발을 위하여 어휘 수집, 오감 어휘 추출 및 분석, 오감 어휘 2차원 모델정의의 세 단계를 진행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이 해당 교육에 잘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위해 실제 수업에 시범 적용하였다. 현실적으로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실증적 테스트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설문지 문항을 기반으로 만족도 요인을 추출하였다. 앞서 언급한 전체 ‘예술 활동을 통해 배우는 뇌과학’이라는 주제아래 개발된 프로그램 총 5개에 대한 시범 적용 후 조사한 총 428개의 샘플로 통계 분석하였다.
첫 번째 구축단계에서는 감성과학과 관련된 STEAM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고 현 교과서와의 연계를 위한 리서치 및 현직 교사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구성 틀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각 차시별 구체적 수업 내용을 개발하고 교사용 지도안, 학생용 교재, 활동 키트 및 수업자료를 제작하였다. 두 번째 적용 단계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해보고 학생과 교사 대상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차시별 구체적 수업 내용을 개발하고 교사용 지도안, 학생용 교재, 활동 키트 및 수업자료를 제작하였다. 두 번째 적용 단계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해보고 학생과 교사 대상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 성숙 단계에서는 피드백과 자체평가 및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최종 완성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과정과 내용을 제시한다.
초등학교 1, 2학년 대상 오감 어휘 정의를 위해 해당 보고서의 어휘 데이터 중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형용사 331개를 수집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일기 및 독서노트 자료로부터 어휘를 수집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 일기 115건, 2학년 일기 41건, 2학년독서노트 6건을 수집하여 이에 나타난 형용사 95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예술 활동을 통해 배우는 뇌과학’이라는 상위 개념 아래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이라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 프로그램은 감성과학 원리와 예술 활동을 융합한 STEAM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 초점을 맞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마음’이라는 주제로 감성과학의 작용 원리와 오감 인식, 감성 분류, 감성 어휘, 감성 표현 등의 이론을 STEAM 교육 방식에 기반하여 효과적으로 설계되었다.
셋째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오감 보드를 제시하기 위해 러셉(Russell)의 감성 어휘 2차원 그래프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어휘 2차원 그래프는 정의된 오감 어휘를 시각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어휘들의 관계성을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현실적으로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실증적 테스트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업진행 후 학생과 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교육적 실용 가치를 확인하였다.
에크만의 6가지 기본 감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준에 맞추어 얼굴의 감성을 나타내는 표정 카드를 제작하였다. 에크만의 6가지 기본 감성에 따른 얼굴 표정 이미지를 보고 전문일러스트 작가가 각 감성별 2가지 종류 총 12가지 그림을 개발하였다. 제작 후 현직 교사에게 에크만이 제시한 이미지와의 일치성 및 초등학생 대상의 적절성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1차시는 상황제시 부분으로 초등학교 2학년 ‘수학’교과의 ‘여러 가지 도형’ 단원과 ‘분류하기’ 단원을 이용하여 감성을 분류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한다. 에크만의 6가지 기본 감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준에 맞추어 얼굴의 감성을 나타내는 표정 카드를 제작하였다. 에크만의 6가지 기본 감성에 따른 얼굴 표정 이미지를 보고 전문일러스트 작가가 각 감성별 2가지 종류 총 12가지 그림을 개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예술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시각적 형태와 색, 그리고 감성 어휘 등을 결부시켜 감성을 분류해 보고 서로 표현하며 이해하는 과정을 도입하였다.
만족도 검사지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공한 설문지를 사용했으며, 총 1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만족도는52명 대상 중 결측지를 제거하고, 총 47개 샘플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평균 4.
정량분석은 3차시까지의 수업이 진행된 후 학생대상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만족도 검사지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공한 설문지를 사용했으며, 총 1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어휘 수집은 한국어 기반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준에 맞는 오감 어휘로 한정하였다. 수집 자료는 주로 국립국어원의 연구보고서인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1(Kim, 2009)』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1~2학년‘수학’ 교과와 과학과 미술을 포함하고 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교과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총 3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 학교에서 차시대체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에서 수집한 331개 형용사 중 ‘크다’, ‘작다’, ‘깨끗하다’, ‘예쁘다’ 등의 감각 관련 형용사 106개를 추출하고, 초등학교 일기 및 독서노트의 95개 형용사 중 ‘연하다’, ‘흐릿하다’ 등의 감각 형용사 31개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총 137개 어휘는 카드 소팅(Card sorting) 방법을 통해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오감으로 분류하였다. 시각, 촉각관련 어휘가 다수 배치된 것에 비해 청각, 후각, 미각어휘는 미비하여, ‘고소하다’, ‘맑다’, ‘상큼하다’ 등의 어휘 34개를 추가하였다.
2차원 그래프에 배치할 각 감각별 어휘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기 위해 연구자 중심의FGD (Focus Group Discussion)를 실시하였다. 출현빈도가 높은 어휘, 초등학교 교과서 및 일기, 독서노트에 동일하게 나타난 어휘, 러셀 2차원 그래프의 긍정적인(쾌)-부정적인(불쾌) 축과 높은 각성 상태인(각성)-낮은 각성 상태인(이완) 축에 다양한 위치로 배치될 수 있는 어휘를 선별하였다. 최종적으로 시각 13개, 청각 10개, 촉각 11개, 후각 11개, 미각 10개의 어휘를 Table 3과 같이 정의하였다.
대상 데이터
2차시는 창의적 설계로 초등학교 2학년 ‘봄’ 교과의 ‘오감놀이’ 단원을 기반으로 오감에 따라 느껴지는 감성에 대한 이해와 표현하기 위한 감성 어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감성 어휘는 각 오감별로 시각 13개, 청각 10개, 촉각 11개의 후각 11개, 미각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2차원 축에 배치한 오감 보드를 사용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과학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교과에 있는 오감이나 마음의 내용과 연관질 수 있는 감성과학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둘째,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에서 수집한 331개 형용사 중 ‘크다’, ‘작다’, ‘깨끗하다’, ‘예쁘다’ 등의 감각 관련 형용사 106개를 추출하고, 초등학교 일기 및 독서노트의 95개 형용사 중 ‘연하다’, ‘흐릿하다’ 등의 감각 형용사 31개를 추출하였다.
본 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2015학년도 개정교육과정과 연계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1~2학년‘수학’ 교과와 과학과 미술을 포함하고 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교과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본 시범 적용은 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 52명(여학생 26명, 남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운영 프로세스는 Fig.
첫째, 어휘 수집은 한국어 기반 초등학교 저학년의 수준에 맞는 오감 어휘로 한정하였다. 수집 자료는 주로 국립국어원의 연구보고서인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1(Kim, 2009)』를 활용하였다. 이 자료는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서 13개 과목, 18종 교과서 총 127권의 전체 텍스트를 분석한 연구로써, 품사별 어휘를 분류하고 초등학교 학년별 교과서에 각 어휘들이 출현하는 빈도를 목록화한 것이다.
시각, 촉각관련 어휘가 다수 배치된 것에 비해 청각, 후각, 미각어휘는 미비하여, ‘고소하다’, ‘맑다’, ‘상큼하다’ 등의 어휘 34개를 추가하였다.
앞서 언급한 전체 ‘예술 활동을 통해 배우는 뇌과학’이라는 주제아래 개발된 프로그램 총 5개에 대한 시범 적용 후 조사한 총 428개의 샘플로 통계 분석하였다.
이 자료는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서 13개 과목, 18종 교과서 총 127권의 전체 텍스트를 분석한 연구로써, 품사별 어휘를 분류하고 초등학교 학년별 교과서에 각 어휘들이 출현하는 빈도를 목록화한 것이다. 초등학교 1, 2학년 대상 오감 어휘 정의를 위해 해당 보고서의 어휘 데이터 중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형용사 331개를 수집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일기 및 독서노트 자료로부터 어휘를 수집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일기 및 독서노트 자료로부터 어휘를 수집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 일기 115건, 2학년 일기 41건, 2학년독서노트 6건을 수집하여 이에 나타난 형용사 95개를 추출하였다.
데이터처리
적용 결과 분석은 크게 설문 통계 분석을 통한 정량분석과 인터뷰 및 에스노그라피를 통한 정성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이론/모형
정량분석은 3차시까지의 수업이 진행된 후 학생대상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만족도 검사지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제공한 설문지를 사용했으며, 총 1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만족도는52명 대상 중 결측지를 제거하고, 총 47개 샘플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2개 학급 2인의 교사 인터뷰 결과는 학생들이 수업에 대해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는 것에 긍정적 평가를 주었다. 특히, 얼굴 표정 카드와 마음단어에 대한 활용과 학생들의 이해도가 적절하게 매치된 것으로 피드백을 받았다.
4개의 요인은 순서대로 ‘수업 참여도’, ‘수업 내용 이해도’, ‘수업 흥미도’, ‘관련 직업 관심도’로 명명하였다.
시각, 촉각관련 어휘가 다수 배치된 것에 비해 청각, 후각, 미각어휘는 미비하여, ‘고소하다’, ‘맑다’, ‘상큼하다’ 등의 어휘 34개를 추가하였다. 그 결과 시각 92개, 청각 15개, 촉각 35개, 후각 11개, 미각 18개로 분류되었다.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만족도가 높고, 특히 ‘수업 참여도’ 부분이 높게 평가되어 융합적 교육에 효과가 좋은 프로그램으로 평가받았다.
요인별로 분석한 만족도는 Fig. 5와 같이 ‘수업 참여도’ 부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고, ‘수업 관련직업 관심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감성과학과 관련된 내용을 STEAM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초점을 맞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한 ‘마음’이라는 주제로 감성과학의 작용 원리와 오감 인식, 감성 분류, 감성 어휘, 감성 표현 등의 이론을 STEAM 교육 방식에 기반하여 효과적으로 설계되었다.
후속연구
셋째,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시범 적용을 실시한다. 교사와의 인터뷰 및 학생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여 한계점과 추후 연구의 고려 사항을 포함한 결론을 도출한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차시대체를 위한 3차시로 구성이 되었기 때문에 수업 전과 후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감성과학에 대해 깊이 있는 내용을 교육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해당 학년의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감성과학 관련 내용이 다수 있기 때문에 추후 더 많은 차시를 개발하거나, 타 학년까지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감성과학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차시대체를 위한 3차시로 구성이 되었기 때문에 수업 전과 후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감성과학에 대해 깊이 있는 내용을 교육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해당 학년의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감성과학 관련 내용이 다수 있기 때문에 추후 더 많은 차시를 개발하거나, 타 학년까지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였는가?
본 논문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감성과학을 교육하기에 적합한 융합인재교육(STEAM) 방식을 채택하여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도형으로 만드는 마음'을 개발하였다. 감성과학 관련 STEAM의 이론적 배경과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초등학교 해당 학년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수업 내용과 활동 및 교재와 키트 등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을 두 학급에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만족도 조사와 교사 인터뷰 등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전체 만족도 평균은 매우 높게 (4.40/5) 나왔으며 특히, '수업 참여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가능성과 가치, 한계점 등을 논한다. 본 연구 결과는 과학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가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감성과학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컨셉추얼(Conceptual) 시대는 누가 말하였는가?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Daniel Pink)가 말한 컨셉추얼(Conceptual)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좌뇌 중심의 이성적인 활동보다 우뇌를 중심으로 한 감성적 개념이 더 중요한 시기가 되었다. ‘의미’, ‘공감’, ‘조화’, ‘스토리’, ‘디자인’, ‘놀이’ 등이 중시되는 감성과 이와 결합된 휴먼 테크놀로지가 대두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것이다.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분야에서도 감성과학과 관련된 교육이 요구되는 이유는?
감성이 중요시되고 있는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미래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분야에서도 감성과학과 관련된 교육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위한 감성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가능성과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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