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s in STEAM Educat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0 no.1, 2016년, pp.72 - 89  

곽혜정 (삼리초등학교) ,  류희수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2011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관련 논문 271편에 대해 발행 연도, 연구 방법, 연구 대상, 연구 주제, 발행 기관별로 연구 성과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결정하는 지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융합인재교육의 논문 게재 수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2014년에는 연구의 증가 추세가 주춤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2013년부터는 대학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두드러지게 증가하였고, 2014년에는 유치원 대상의 연구의 증가와 부진 학생과 특수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유치원과 대학교급에서는 미술을 중심으로 한 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고, 초.중.고등학교급에서는 실과와 과학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일반 학문 분야에서는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연구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반면 교육 관련 학회에서는 2014년에 논문 게재 편수가 2013년에 비하여 약 16% 감소하였다. 앞으로 융합인재교육 연구에 있어 사례연구와 같은 질적연구 방법론이 더 높은 비중으로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으며, 프로그램 보급 및 활용 실태에 대한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연구와 교육정책 및 제도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예비 교사 및 현장 교사의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와 장기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urrent trends of research in STEAM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published articles in Korea on STEAM education between 2011~2014. By looking into the research trend, this study check out research's achievements for four years and suggest guiding lig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인재교육과 기존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011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융합인재교육(STEA M)(이하 융합인재교육)은 융합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수단으로 하여 융합인재를 기르고자 하는 것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기존의 교육이 각 교과목별 지식을 교과서 중심으로 전달하였다면, 융합인재교육은 관련성을 강조하여 어디에 쓰이고 왜 배우는지를 이해하고, 스스로 설계하고 탐구·실험하는 과정을 강조하며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기르고자 한다(조향숙, 김훈, 허준영, 2012). 융합인재교육의 실행 과정을 통해 미래 학습자의 기초능력개발, 인성개발, 경력 증진 영역의 역량을 배양할 수 있으 며,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할 수있을 것이다.
미래 학습자의 역량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지연(2013)은 과학기술정보화가 더욱 가속화되는 미래 사회에 사회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역할을 고려하여 교육에 있어서도 그에 걸맞은 교육 목표와 운영 체계를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 다.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학습자 역량으로 허희옥 등(2011)은 기초능력개발 영역으로 창의적 능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협력, 테크놀로지 리터 러시, 예술적 사고, 인성개발 영역의 배려, 전심전력, 도전의식, 윤리의식, 경력증진 영역의 사회적 능력, 유연성, 자기주도성, 리더십, 책무성을 제시 하였다. 이러한 미래 학습자의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전통적 교육방법에서 벗어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융합인재교육은 무엇인가? 2011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융합인재교육(STEA M)(이하 융합인재교육)은 융합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수단으로 하여 융합인재를 기르고자 하는 것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기존의 교육이 각 교과목별 지식을 교과서 중심으로 전달하였다면, 융합인재교육은 관련성을 강조하여 어디에 쓰이고 왜 배우는지를 이해하고, 스스로 설계하고 탐구·실험하는 과정을 강조하며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기르고자 한다(조향숙, 김훈, 허준영,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강호감, 김태훈(2014).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영재교육연구, 24(6), 1025-1038. 

  2. 교육부(2013).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저자. 

  3. 권난주, 안재홍(2012).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265-278. 

  4. 김민정, 조형숙, 김대욱(2014). 국내 초등학교 STEAM 교육 연구 현황 분석을 통한 유아교 육에서의 방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34(4), 139-161. 

  5. 김방희, 김진수(2014).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법을 활용한 STEAM 교육의 연구 논문 분석. 초등과학교육, 33(4), 674-682. 

  6. 김지숙(2014). 기술학에서의 융합교육(STEAM) 실현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3), 21-38. 

  7. 김진수(2007). '공학교육연구' 논문들에 대한 연구 방법론과 내용의 분석. 공학교육연구. 10(2), 19-43. 

  8. 노희진, 백성혜(2014). STEAM교육을 실행한 중등 교사의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375-402. 

  9. 박기문(2014).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측정을 위한 핵심역량 구성요인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2), 234-257. 

  10. 백희수(2013). 수학영재를 위한 STEAM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 학교수학, 15(4), 867-888. 

  11. 손연아, 정시인, 권슬기, 김희원, 김동렬(2012). STEAM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분석. 인문사회과학연구, 13(1), 255-284. 

  12. 신재한(2013). 초.중등교원 대상 STEAM 융합교육 인식 조사. 학습과학연구, 7(2), 29-53. 

  13. 이지연(2013). 21세기 학습자의 핵심역량과 우리 교육의 과제. 물리학과 첨단기술, 22(4), 13-16. 

  14. 임수민, 김영신, 이태상(2014). 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장적용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조사. 과학교육연구지, 38(1), 133-143. 

  15. 조재주, 최유현, 이소이, 김연진(2011). 기술 교과 중심의 통합, STEM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1), 210-227. 

  16. 조향숙, 김훈, 허준영(2012). 현장 적용 사례를 통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이해. (현안보고 OR 2012-02-02).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17. 한혜숙(2013).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동향 분석 및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수학교육논문집, 27(4), 523-545. 

  18. 한혜숙, 이화정(2012). STEAM 교육을 실행한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3), 573-603. 

  19. 허희옥, 임규연, 서정희, 김영애(2011). 21세기 학습자 및 교수자 역량 모델링. (연구보고 2011-2).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 Toffler, A. (2006). 제3의 물결 (3판). 원창엽 역. 서울: 홍신문화사.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