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시계열 이상치 탐지 기법을 활용한 경부선 주요도시 철도 승객수의 이상치 탐색 연구
A Study on the Outliers Detection in the Number of Railway Passengers for the Gyeongbu Line From Seoul to Major Cities Using a Time Series Outlier Detection Techniqu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6, 2017년, pp.469 - 480  

이지선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윤윤진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4년 4월 1일, 국내 최초의 고속철도(HSR)인 KTX (Korea Train eXpress)가 경부선에 도입 되었다. KTX의 등장은 경부선을 이용하는 철도 승객들의 운송수단 선택 및 도시구간별 이용객 수 변화를 가져왔다. KTX의 등장과 같은 개입사건(Intervention events)의 영향은 개입사건 전후 변화를 단순 통계량으로 분석하거나 개입 ARIMA 모델을 통해 분석 되었다. 개입 ARIMA 모델은 개입사건의 발생 시점(t)과 개입사건의 영향 형태(type) 등의 가정이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시계열 이상치 탐지(time series outlier detection)를 활용하였다. 일반적으로 개입사건의 발생시기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시계열 이상치 탐지를 통해 개입사건에의 발생 시기를 추정할 수 있다. 시계열 이상치 탐지기법을 활용하여 개입의 시점과 영향 형태에 관한 가정 없이 개입사건에 대한 영향을 분석할 수 있으며, 발생된 이상치의 시점을 개입사건의 시점, 이상치의 영향을 개입사건의 영향으로 가정하였다. 데이터는 KTDB (Korea Transport Database)로 부터 KTX가 도입되기 이전인 2003년부터 2014년까지 12년 동안의 경부선(4개의 주요 도시구간 합산)을 포함한 주요 도시구간 4개의 월별데이터를 수집하여 활용하였다. 경부선 도시 구간별 이상치를 탐지 하고 그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동일한 개입사건 임에도 그 영향의 형태의 정도가 도시구간마다 다르게 나타나거나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기존 연구에서 분석되지 않은 개입사건을 찾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April 1, 2004, KTX (Korea Train eXpress), the first HSR (High-Speed Rail) in Korea, was introduced to Gyeongbu Line. The introduction of the KTX service led to a change in the number of passengers for Gyeongbu Line. Previous studies have analyzed the pre and post-event changes of the intervening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이상치 탐지(time series outlier detection) 기법을 활용하여 개입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상치 탐지는 기존의 데이터 분포와 비교해서 정상 데이터 분포에서 크게 벗어나는 데이터를 탐지하는 것을 말하며, 시계열 이상치 탐지는 특정 시간 주기 패턴을 파악하고 이에 벗어나는 이벤트가 발생하는 이상 현상을 탐지하는 것이다.
  • 시계열 이상치 탐지는 이전의 개입 ARIMA 분석에서 필요한 개입사건의 발생시점이나 영향 형태에 대한 가정 없이 개입사건의 영향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에서 분석하지 않았던 개입사건을 탐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부 고속철도가 도입되기 이전의 2003년부터 2014년까지의 철도 승객 월별 데이터를 경부선의 주요 도시 구간인 서울-부산, 서울-대구, 서울-대전, 서울-천안을 중심으로 탐지된 이상치를 통하여 철도 수요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개입 사건과 그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입 ARIMA 분석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 할 수 있는 시계열 이상치 탐지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분석 방법은 시계열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의 발생 시점과 발생효과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개입 사건의 시점과 영향성을 도출하고자 할 때 적합하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소프트웨어인 R을 활용하여 시계열 이상치 탐지를 수행하였다(López, 2014, 2016; Chen and Liu, 1993).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개입사건의 발생시기가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이상치 탐지를 통해 개입사건의 발생 시기를 추정할 수 있다. 시계열 이상치 탐지에서 발생된 이상치의 시점을 개입사건의 시점, 이상치의 영향을 개입사건의 영향으로 가정하였다. 시계열 이상치 탐지는 이전의 개입 ARIMA 분석에서 필요한 개입사건의 발생시점이나 영향 형태에 대한 가정 없이 개입사건의 영향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에서 분석하지 않았던 개입사건을 탐지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입 ARIMA 분석은 어떤 방법인가? 개입 사건의 전후 통계량 비교 이외에도 철도 승객 수의 시계열 자료를 통하여 개입 ARIMA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개입사건에 대하여 시계열에 미치는 영향 및 영향정도를 알 수 있으며, 분석 기간 동안의 발생한 개입사건에 대한 영향성을 모형에 포함하여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Kim and Kim, 2011). 개입 ARIMA 분석은 시계열 모형의 단점인 수요의 구조적 측정과 영향력 측정의 부재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각 개입사건별 영향력 계수를 제시함으로써 시계열 모형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했다(Kim et al.
개입 ARIMA의 분석 방법이 가지는 단점은 무엇인가? 사건이 T 시점에서 발생하여 그 효과가 T 시점에만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지시개입이며, T 시점에서 발생하여 그 효과가 발생시점이후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계단개입이다. 그러나, 개입 ARIMA의 분석 방법은 개입이 일어난 시점과 그 영향의 형태가 지시개입인지 계단개입인지에 대한 가정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시계열 이상치 탐지방법은 어떤 방식으로 탐지를 진행하는가? 시계열 이상치 탐지방법은 분석할 데이터를 통하여 ARIMA 모델이 주어지면 가능한 모든 시간 지점에서 모든 유형별로 이상점 효과를 감지하고 통계량을 구하며, 이상치 감지는 임계값(critical value)보다 높은 통계치를 나타낸 시간 지점과 유형을 탐색한다. Chang and Tiao(1983)와 Kaiser and Maravall(1999)은 표본크기(sample size)에 따라서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ox G. E. P., Tiao G. C. (1975), Intervention Analysis with Applications to Economic and Environmental Problem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s, 70(349), 70-77. 

  2. Cascetta E., Coppola P. (2014), Competition on Fast Track: An Analysis of the First Competitive Market for HSR Service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1, 176-185. 

  3. Chang I., Tiao G. C., Chen C. (1988), Estimation of Time Series Parameters in the Presence of Outliers, Technometrics, 30(2), 193-204. 

  4. Chen C., Liu L. M. (1993), Joint Estimation of Model Parameters and Outlier Effects in Time Serie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88(421), 284-297. 

  5. Kaiser R., Maravall A. (1999), Seasonal Outliers in Time Series. 

  6. Kim H. W., Lee D. H., Park H. S. (2013), The Impact of Gyeongbu High Speed Rail Construction on Regional Economic Growth,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7(6), 1206-1212. 

  7. Kim K. H., Kim H. S. (2011), KTX Passenger Demand Forecast With Intervention ARIMA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5), 470-476. 

  8. Kim M. S., Kim K. W., Sung S. P. (2012), A Study on the Air Travel Demand Forecasting Using Time Series ARIMA-Interven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0(1), 63-74. 

  9. Lee J. H., Chang J. (2006), Effects of High-speed Rail Service on Shares of Intercity Passenger Ridership in South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43, 31-42. 

  10. Lee S.J., Change J.S., Lee S. J., Yoon Y. W. (2013), An Analysis on Speed-Distance Comparative Advantage of Transportation Modes After the Opening of Gyeongbu High-speed Railway Project Phase II,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62-1174. 

  11. Lim S. J., Lim K. W., Lee Y. I., Kim K. H. (2008), A Study on Air and High Speed Rail Modal According to the Introduction of Low Cost Carrier Air Service, J. Korean Soc. Transp., 26(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1-61. 

  12. Lopez J., Lopez M. J. (2016), Package 'tsoutliers'. 

  13. Lopez-de-Lacalle (2014), J. tsoutliers R Package for Detection of Outliers in Time Series. 

  14. Park M. S., Eom J. K., Heo T. Y., Song J. (2015), Intervention Analysis of the Impact of Opening a New Railway Line on Passenger Ridership in Seoul,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11. 

  15. Park M. S., Kim Y. (2016), The Impacts of High Speed Train on the Regional Economy of Korea,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9(1), 13-25. 

  16. Park S. K. (2004), The Impact of Terrorism on World Tourism,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8(2), 77-94. 

  17. Suh S., Yang K. Y. (2005), Customers' Reactions to the Introduction of High-speed Rail Service: Korean Train expres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16, 20-2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