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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6 no.4, 2017년, pp.177 - 190
유충식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 Natural Sciences Campus) , 정은목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 Natural Sciences Campus)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large underground station construction method under an existing pile supported bridge using reduced-scale model tests. A series of tests were conducted on design alternatives using 1g models for different design options for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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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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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의 지하정거장 건설시 특히 개착공법이 어려운 구역에서의 지하철 정거장 시공법은? | 본 연구에서는 운영 중에 있는 교량 하부에 시공되는 지하철 정거장 시공을 위한 다양한 굴착공법에 대한 비교연구내용을 다루었다. 최근 지하철의 지하정거장 건설시 특히 개착공법이 어려운 구역에서의 지하철 정거장 시공법으로 파이프 루프(PRS; Pipe Roof Structure) 공법이나 2-Arch 터널 공법이이 많이 채택되고 있다. 당 구간은 OO역사구간의 하부를 통과하게 되는 기존 터널 공사구간에 상부 교각기초 선단과의 거리는 1. | |
본 실험에서 도출되는 결과는 무지보 굴착으로 발생하는 변위에 대한 고려가 생략되었다고 간주하여야하는 이유는? | 한편, 실험조건에 대한 단순화를 위해 실제 현장 지반조건에 있어 터널 하부를 제외한 전체 지반을 풍화토로 가정하고 수행하였으며 터널의 하부는 경암이 위치하는 것으로 단순화 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굴착 및 숏크리트 타설 과정을 단순화 하여 굴착과 동시에 숏크리트 라이닝이 타설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 도출되는 결과는 무지보 굴착으로 발생하는 변위에 대한 고려가 생략되었다고 간주하여야 한다. | |
2-Arch 터널이나 PRS 공법의 특징은? | 2-Arch 터널이나 PRS 공법은 시공과정이 복잡하고 단면이 큰 특징이 있어 시공에 따른 주변지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있으나 관련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다루는 시공조건과 같이 2-Arch 터널 혹은 PRS 시공이 상부 파일기초로 지지되는 교량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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