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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양극법을 이용한 레일부식 저감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itigation of Rail Corrosion using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6, 2017년, pp.54 - 60  

최정열 ((주)모든텍) ,  김준형 ((주)모든텍) ,  이규용 (공항철도(주)) ,  김영기 (공항철도(주)) ,  박종윤 (공항철도(주)) ,  송봉환 (공항철도(주)) ,  설진웅 ((주)모든텍)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ailway rail will be corroded by the repetitive sea wind and fog in the splash and tidal zone such as Youngjong grand bridge. And these rusts of rail could be increased by increasing service period, and it frequently occurred the safety accidents or disorders in electrical problem. In this stud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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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와 같이 레일의 복부 양측면에 각각 희생양극을 설치하면 안정적인 방식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영종대교의 경우 궤간 내측에는 탈선방지 가드레일이 설치되어 있어 궤간 외측에 편측으로 설치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측설치가 불가능한 현장여건을 감안하여 편측설치에 따른 방식효과와 희생양극의 단면손실 수준을 검토하여 희생양극의 적정 설치간격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한 전자주사현미경을 이용한 레일 두부 조직검사는 레일두부 표면에 발생된 녹층(Rust layer)의 두께측정과 모재부의 건전성 및 모재부와 녹층의 경계면 분석을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부식된 레일을 이용한 조직검사는 Fig.
  • 본 연구에서는 Fig. 4와 같이 약 16년 동안 영종대교에서 사용중인 레일에서 채취한 녹시료의 성분분석(EDS)을 통해 해양성 기후조건에 있는 영종대교 레일의 부식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성 기후조건에 있는 철도 레일의 부식을 저감시키기 위한 방식대책으로써 희생양극법을 제시하고 방식효과를 실험적으로 입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철도 레일이라는 설치 공간적인 제약조건(레일복부)을 감안하고 주기적인 교체가 가능하며 설치방법이 볼팅, 에폭시, 용접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하는 철도 현장의 조건을 만족하는 양극의 종류는 알루미늄(Al)인 것으로 검토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레일에 부착이 용이하며 형상가공 및 크기조절이 가장 적합한 알루미늄 양극(Al-Anode)을 적용한 레일의 방식효과를 검토하였다. Fig.
  • 영종대교 강직결궤도의 부식레일에 이미 발생된 녹을 화학적으로 안정시키거나 도장(Painting)을 하는 것보다는 부식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미 발생된 녹은 더 이상 부식이 진전되어 탈락되지 않도록 방식전류를 공급하는 전기방식법(Cathodic protection system)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식환경에 노출된 금속 구조물(각종지하배관, 선박, 항만 설비, 교각 내부 철근 등)에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전기방식법을 레일부식 저감을 위한 방식기법으로 적용하기 위한 검토를 수행하였다1,2). 일반적으로 전기방식법은 방식전류의 공급방식에 따라 크게 외부전원법(Impressed current cathodic protection method, ICCP)과 희생양극법(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method, SACP)으로 구분된다1,2,6-8,9,10).
  • 또한 해수요인에 의한 부식메커니즘과 대기 부식조건에서의 부식 상태는 그 발생수준과 범위, 패턴이 매우 상이하며 금속모재의 단면손실에 미치는 영향도 해수요인에 의한 부식이 상대적으로 클 수 있어 녹층의 박리를 최소화하여 탈락된 녹층에 의한 전기 신호적인 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하여야 한다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염해에 노출된 영종대교 레일의 부식저감 방안을 도출하고자 부식의 원인과 부식상태에 대한 분석을 위해 레일두부 조직검사 및 녹시료 성분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레일부식저감 방안으로 전기방식법인 희생양극을 이용한 방식기법을 제시하고 희생양극 적용에 따른 레일부식저감 효과를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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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말대 및 조수간만대 해양환경에 있는 구조물은 왜 부식이 빠른가? 비말대(Splash zone) 및 조수간만대(Tidal zone) 구간의 해양환경에 있는 구조물의 경우 해수의 건습반복으로 주요 부식인자인 물과 산소의 침투율이 높아 부식(Corrosion)이 가속화 된다1,2). 부식이 시작된 금속의 경우 시간경과와 함께 부식 생성물의 부피가 팽창하면서 모재와의 분리가 발생되어 탈락된다1,2).
영종대교 교량상 강직결 궤도구조에 부설된 레일의 현 상태는? 현재 영종대교 교량상 강직결 궤도구조에 부설된 레일은 해양성 기후조건에 의해 차륜-레일 접촉면을 제외한 대부분의 레일 단면에서 상당한 수준의 부식이 진행되었으며 부피 팽창된 부식 생성물인 녹층이 레일 주변으로 떨어져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3). 또한 해수요인에 의한 부식메커니즘과 대기 부식조건에서의 부식 상태는 그 발생수준과 범위, 패턴이 매우 상이하며 금속모재의 단면손실에 미치는 영향도 해수요인에 의한 부식이 상대적으로 클 수 있어 녹층의 박리를 최소화하여 탈락된 녹층에 의한 전기 신호적인 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하여야 한다3).
알루미늄 양극의 교체 시기는 어떻게 알아내는가? 또한 알루미늄 양극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지속적인 환원반응으로 단면손실이 발생되고 환원반응력이 떨어지게 되어 방식효과가 영구적이라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정기적인 방식전위 측정으로 방식전위를 관리하거나 양극의 표면에 발생된 단면손실 수준을 보고 양극의 교체시기를 결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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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J. Kim, "Apparatus on Corrosion Protection and Marine Corrosion of Ship",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ol. 44, No. 3, pp. 105-116, 2011. 

  2. H. S. Mun, S. K. Lee, H. J. Song, and Y. S. Chung, "Research of Steel Corrosion and Corrosion Protection System for Reinforcing Steels in Concrete Exposed to Chloride Environments", 2001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Autumn Conference, Vol. 13, No. 1, pp. 653-658, 2001. 

  3. Airport railroad, "Research for evaluation of track component damage and maintenance plan for direct fixation track of Yeongjong Grand Bridge", Final report, 2015. 

  4. https://ko.wikipedia.org/wiki/ Components of seawater. 

  5. K. C. Ho and J. C. Chen, "Spectroelectrochemical Studies of Indium Hexacyanoferrate Electrodes Prepared by the Sacrificial Anode Method", EC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45, No. 7, pp. 2334-2340, 1998. 

  6. H. C. Yoo and H. K. Choi, "A Study on the Prevention of the Electric Corrosion by Leakage Current using the Life of Sacrificial Anode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4, No. 8, pp. 21-26, 2010. 

  7. M. H. Han, J. H. Hyeong, Y. C. Lim and H. S. Lee,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athodic Protection By Applying Zn-Al Metal Spray to an RC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0, No. 5, pp. 21-29, 2010. 

  8. K. J. Kim, J. A. Jeong and W. C. Lee, "Cathodic Protection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 Length of Protection Current of Concrete Pile using Zn-mesh Sacrificial Anode", 2008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Autumn Conference, Vol. 20, No. 2, pp. 773-776, 2008. 

  9. H. Y. Moon, S. S. Kim and H. S. Kim, "Effect of Impressed Current System for Corrosion Protection of Rebars in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1, No. 2, pp. 221-230, 1999. 

  10. K. H. Kim, "A Study on Comparison of Performance Test Methods for Cathodic Protection Sacrificial Anode in Natural Seawater",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11. B. Panda, R. Balasubramaniam and G. Dwivedi, "On the Corrosion Behaviour of Novel High Carbon Rail Steels in Simulated Cyclic Wet-dry Salt Fog Conditions", Corrosion Science, Vol. 50, No. 6, pp. 1684-1692, 2008. 

  12. S. H. Hon, S. T. Park and S. C. Kim, "The Analysis on the Electric Potential Distribution of Dry and Submerged Condition by Electric Leakage in Street Lam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3, No. 6, pp. 44-50, 2008. 

  13. Y. S. Chae, I. Y. Choi and I. K. Min, "An Experimental Study on Steel Bar Corrosion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8, No. 6, pp. 29-3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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