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ly,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is strengthening monitor programs in regards to occupational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act compliance in business operations. However, industrial accidents occur persistently. Therefore, the study strives to diagnose and understand the issues in its...
Currently,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is strengthening monitor programs in regards to occupational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act compliance in business operations. However, industrial accidents occur persistently. Therefore, the study strives to diagnose and understand the issues in its educational stature, targeting managing supervisors in large scale shipbuilding industry whose completed the regular safety and health act sessions. This research considered a total of 3,252 employees whose completed theory-based cluster sessions for three months since February, 2016. The group is divided into two categories; 551 participants whose completed 8 hours of training and 2,701 participants whose completed 4 hours of training. Technical statistics were used to measure the knowledge of safety and health, educational environment, curriculum and educational effects on managing supervisors. A t-test was used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the training hours. The result indicated that the target participants' knowledge on safety and health before the session was 50.24 points average (100 point scale), showing low standards in general. In depth analysis indicated that both 8 hours and 4 hours groups scored lowest in educational methods and communications between the lecturer and participants factors within the educational curriculum category. Meanwhile, transition in knowledge acquirement, work attitude, and work behaviors scored the highest in the analysis, showing a high satisfaction factors in educational effects. Therefore, the improvement in educational time and period can increase the efficacy of the educational programs. Also, theory-based cluster programs based on lectures suggests positive influence in knowledge acquirement and behavioral transitions.
Currently,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is strengthening monitor programs in regards to occupational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act compliance in business operations. However, industrial accidents occur persistently. Therefore, the study strives to diagnose and understand the issues in its educational stature, targeting managing supervisors in large scale shipbuilding industry whose completed the regular safety and health act sessions. This research considered a total of 3,252 employees whose completed theory-based cluster sessions for three months since February, 2016. The group is divided into two categories; 551 participants whose completed 8 hours of training and 2,701 participants whose completed 4 hours of training. Technical statistics were used to measure the knowledge of safety and health, educational environment, curriculum and educational effects on managing supervisors. A t-test was used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the training hours. The result indicated that the target participants' knowledge on safety and health before the session was 50.24 points average (100 point scale), showing low standards in general. In depth analysis indicated that both 8 hours and 4 hours groups scored lowest in educational methods and communications between the lecturer and participants factors within the educational curriculum category. Meanwhile, transition in knowledge acquirement, work attitude, and work behaviors scored the highest in the analysis, showing a high satisfaction factors in educational effects. Therefore, the improvement in educational time and period can increase the efficacy of the educational programs. Also, theory-based cluster programs based on lectures suggests positive influence in knowledge acquirement and behavioral trans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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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정기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대규모 조선업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지식 평가와 교육환경,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효과 요인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를 통해 교육현황 진단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관리감독자의 안전보건교육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유요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기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교육환경 및 과정 그리고 효과 등에 대한 만족도를 통해 교육방법을 진단하여, 문제점 도출과 교육방법이 개선되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한편,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능적 교육방법에 대한 진단 및 분석과 교육내용 차원에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령 및 직급별 그리고 업종과 공정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조선업에 종사하는 관리감독자 중 정기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지식 평가와 교육환경,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효과 요인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방법 진단 및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육 만족도 측정도구는 “기업교육에서 학습 만족도와 성취도의 상관관계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8).
교육내용으로는 산업안전보건법, 관리감독자 직무, 보호구 및 안전보건표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일반, 기계, 전기, 화공) 등을 포함하였다. 또한 교육 전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교육내용 영역별 안전보건지식평가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수집은 설문조사에 필요한 내용을 이해한 교육 담당자 3명이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의 내용과 목적을 설명하고 조사에 동의한 관리감독자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교육 대상자 3,542명 중 부실 응답 290명을 제외한 8시간 교육 대상자 551명과 4시간 교육대상자 2,701명을 합하여 총 3,252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고려하였다.
본 연구는 대규모 조선업에 종사하는 관리감독자 3,542명을 대상으로 2016년 2월부터 약 3개월간 8시간과 4시간 두 가지 교육시간으로 총 46회 실시된 관리감독자 정기안전보건교육을 통한 자료수집으로 수행되었다. 자료수집은 설문조사에 필요한 내용을 이해한 교육 담당자 3명이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의 내용과 목적을 설명하고 조사에 동의한 관리감독자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대규모 조선업에 종사하는 관리감독자 3,252명을 대상으로 2016년 2월부터 약 3개월간 8시간 교육과 4시간 교육으로 총 46회 실시된 이론 중심의 강의식 집체교육방법으로 실시된 정기안전보건교육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대규모 조선업에 종사하는 관리감독자 3,542명을 대상으로 2016년 2월부터 약 3개월간 8시간과 4시간 두 가지 교육시간으로 총 46회 실시된 관리감독자 정기안전보건교육을 통한 자료수집으로 수행되었다. 자료수집은 설문조사에 필요한 내용을 이해한 교육 담당자 3명이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의 내용과 목적을 설명하고 조사에 동의한 관리감독자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교육 대상자 3,542명 중 부실 응답 290명을 제외한 8시간 교육 대상자 551명과 4시간 교육대상자 2,701명을 합하여 총 3,252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고려하였다.
데이터처리
관리감독자의 교육 전 안전보건지식 평가 및 교육만족도는 기술통계를 활용하였으며, 교육시간에 따른 교육 만족도의 차이는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적 분석은 PASW 18.
통계적 분석은 PASW 18.0(SPSS Inc, chicago, USA)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 판정을 위한 유의수준(α)은 5%로 고려하였다.
성능/효과
1) 교육 전 안전보건지식을 평가한 결과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평가 영역별에서 관리감독자 직무가 8.35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나 산업안전보건법 기반의 관리감독자 직무에 대한 교육이 더욱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2) 8시간 교육 대상자와 4시간 교육 대상자 모두 대체적으로 교육방법 및 강사와 근로자 간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 문항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지식습득의 변화와 근무태도의 변화 그리고 근무행동 변화 등의 만족도 문항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교육의 학습동기 고취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자와 사업주는 피교육자인 관리감독자 측면에서의 교육시간 및 기간을 조율할 필요가 있다.
4) 이론 중심의 강의식 집체교육방법은 지식습득 및 행동변화의 교육 효과적 측면에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반면,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방법과 이에 따른 강사와 근로자 간 의사소통의 교육과정 부분에서는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이론중심의 강의식 집체교육법을 통한 지식습득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또한 토의식 교육, 시청각 교육, 재해사례 교육, 역할교육, 실습 및 연습교육 등의 다양한 기능적 교육방법과 적절히 조화될 수 있는 장기적인 안목의 단계별 안전보건 교육프로그램 활용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교육과정 요인에서는 ‘교육내용’이 평균 3.9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교육효과 요인의 경우 ‘교육은 근로자에게 도움이 됨’이 평균 4.00점으로 만족 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요인의 경우 ‘강사와 근로자간 의사소통’이 평균 3.72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교육효과 요인은 ‘근로자가 원하는 교육’에서 평균 3.86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 정도로 나타났다.
. 그러나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이론 중심의 강의식 집체교육방법이 지식습득 및 행동변화의 교육 효과적 측면에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반면,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방법과 이에 따른 강사와 근로자 간 의사소통의 교육과정 부분에서는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8시간 교육 대상자 551명과 4시간 교육 대상자 2,701명은 대체적으로 교육과정 요인 중 교육방법에 대한 문항과 강사와 근로자 간 의사소통에 대한 문항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지식습득의 변화와 근무태도의 변화 그리고 근무행동 변화 등의 만족도 문항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효과 요인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먼저, 8시간 교육에 참여한 교육 대상자 551명의 교육 전 안전보건지식 평가 결과, 평균 50.24점(기준 100점)으로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여 관리감독자의 안전보건지식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특히 평가 영역 중 관리감독자 직무가 8.
반면에 만족도가 가장 높은 문항으로는 교육환경 요인에서 ‘강사의 자질과 전문성’이 평균 4.16점으로 나타나 교육 대상자의 만족도 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8시간 교육 대상자 551명과 4시간 교육 대상자 2,701명은 대체적으로 교육과정 요인 중 교육방법에 대한 문항과 강사와 근로자 간 의사소통에 대한 문항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지식습득의 변화와 근무태도의 변화 그리고 근무행동 변화 등의 만족도 문항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효과 요인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따라서 정기안전보건교육의 학습동기 고취하기 위해서는 교육자와 사업주는 피교육자인 관리감독자 측면에서의 교육시간 및 기간을 조율하여 학습동기를 고취해야할 필요가 있다.
2) 8시간 교육 대상자와 4시간 교육 대상자 모두 대체적으로 교육방법 및 강사와 근로자 간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 문항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지식습득의 변화와 근무태도의 변화 그리고 근무행동 변화 등의 만족도 문항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교육환경 요인에서 만족 정도는 ‘강사의 자질과 전문성’이 평균 4.16점으로 가장 높았다.
24점(기준 100점)으로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여 관리감독자의 안전보건지식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특히 평가 영역 중 관리감독자 직무가 8.35점(기준 20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다른 평가영역들에 비해 보호구 및 안전표지 그리고 사내기준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관리감독자 정기안전보건교육에 있어서 산업안전보건법 기반의 관리감독자 직무에 대한 교육이 더욱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교육시간 및 기간뿐만 아니라 이론중심의 강의식 집체교육법이 지식습득 및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 이후 토의식 교육, 시청각 교육, 재해사례 교육, 역할교육, 실습 및 연습교육 등의 다양한 기능적 교육방법을 통한 안전예방 인지도 향상 및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장기적인 안목의 단계별 안전보건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안전보건교육을 통한 안전행동의 습관화와 안전사고 예방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식습득 중심의 교육과 다양한 기능적교육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교육시간 및 기간을 조율하여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단계별 안전보건 교육프로그램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토의식 교육, 시청각 교육, 재해사례 교육, 역할교육, 실습 및 연습교육 등의 다양한 기능적 교육방법과 적절히 조화될 수 있는 장기적인 안목의 단계별 안전보건 교육프로그램 활용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본 연구는 정기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교육환경 및 과정 그리고 효과 등에 대한 만족도를 통해 교육방법을 진단하여, 문제점 도출과 교육방법이 개선되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한편,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능적 교육방법에 대한 진단 및 분석과 교육내용 차원에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령 및 직급별 그리고 업종과 공정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 과정에서 도출한 교육 전 안전보건지식 평가 결과와 이론 중심의 강의식 집체교육 방법을 세부적으로 진단한 자료는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식습득이 선행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를 다섯가지로 정한 것의 의미는?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의 산업안전보건 백과사전에서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를 지식목표(안전보건정보의 습득), 기능목표(안전관련 작업수행 능력), 태도목표(안전보건에 대한 의지), 개인 행동목표(개인의 안전작업관행채택), 사회적 행동목표(집단적 안전보건 수호) 등의 다섯 가지 범주로 정의하고 있다10). 이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가 안전행동의 습관화이며, 이를 위해 안전보건교육에 관하여 지식습득 중심의 교육 또는 다양한 기능적 교육 중 어느 것 하나의 교육방법만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즉, 안전보건교육은 지식습득 교육과 다양한 기능교육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관리감독자란?
소속 근로자의 작업지시나 안전보건 교육을 통한 재해예방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자가 관리감독자이다. 법상 안전관리조직 중 산업안전보건법 제14조에 따른 관리감독자는 경영조직에서 생산과 관련되는 업무와 그 소속 직원을 직접 지휘ㆍ감독하는 부서의 장 또는 그 직위를 담당하는 자이다. 이에 따라 사업주는 해당 사업장의 관리감독자를 두어 안전업무 등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국제노동기구의 산업안전보건 백과사전에서 정의한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는?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의 산업안전보건 백과사전에서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를 지식목표(안전보건정보의 습득), 기능목표(안전관련 작업수행 능력), 태도목표(안전보건에 대한 의지), 개인 행동목표(개인의 안전작업관행채택), 사회적 행동목표(집단적 안전보건 수호) 등의 다섯 가지 범주로 정의하고 있다10). 이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가 안전행동의 습관화이며, 이를 위해 안전보건교육에 관하여 지식습득 중심의 교육 또는 다양한 기능적 교육 중 어느 것 하나의 교육방법만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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