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 조선소 관리감독자 교육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Management Supervisor Education for Large Shipyard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6, 2017년, pp.110 - 115  

한삼성 (대구한의대학교 보건학부) ,  강지웅 (대구한의대학교 보건학부) ,  윤유성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is strengthening monitor programs in regards to occupational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act compliance in business operations. However, industrial accidents occur persistently. Therefore, the study strives to diagnose and understand the issues in i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정기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대규모 조선업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지식 평가와 교육환경,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효과 요인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를 통해 교육현황 진단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관리감독자의 안전보건교육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유요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기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교육환경 및 과정 그리고 효과 등에 대한 만족도를 통해 교육방법을 진단하여, 문제점 도출과 교육방법이 개선되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한편,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능적 교육방법에 대한 진단 및 분석과 교육내용 차원에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령 및 직급별 그리고 업종과 공정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 조선업에 종사하는 관리감독자 중 정기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지식 평가와 교육환경,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효과 요인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방법 진단 및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를 다섯가지로 정한 것의 의미는?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의 산업안전보건 백과사전에서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를 지식목표(안전보건정보의 습득), 기능목표(안전관련 작업수행 능력), 태도목표(안전보건에 대한 의지), 개인 행동목표(개인의 안전작업관행채택), 사회적 행동목표(집단적 안전보건 수호) 등의 다섯 가지 범주로 정의하고 있다10). 이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가 안전행동의 습관화이며, 이를 위해 안전보건교육에 관하여 지식습득 중심의 교육 또는 다양한 기능적 교육 중 어느 것 하나의 교육방법만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즉, 안전보건교육은 지식습득 교육과 다양한 기능교육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관리감독자란? 소속 근로자의 작업지시나 안전보건 교육을 통한 재해예방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자가 관리감독자이다. 법상 안전관리조직 중 산업안전보건법 제14조에 따른 관리감독자는 경영조직에서 생산과 관련되는 업무와 그 소속 직원을 직접 지휘ㆍ감독하는 부서의 장 또는 그 직위를 담당하는 자이다. 이에 따라 사업주는 해당 사업장의 관리감독자를 두어 안전업무 등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국제노동기구의 산업안전보건 백과사전에서 정의한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는?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의 산업안전보건 백과사전에서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를 지식목표(안전보건정보의 습득), 기능목표(안전관련 작업수행 능력), 태도목표(안전보건에 대한 의지), 개인 행동목표(개인의 안전작업관행채택), 사회적 행동목표(집단적 안전보건 수호) 등의 다섯 가지 범주로 정의하고 있다10). 이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의 목표가 안전행동의 습관화이며, 이를 위해 안전보건교육에 관하여 지식습득 중심의 교육 또는 다양한 기능적 교육 중 어느 것 하나의 교육방법만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 (KOSHA), Analyzing Industrial Accident Date from 2016, 2017. 

  2.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KOSHA), Analyzing Industrial Accident Date from 2006 to 2015, 2017. 

  3. Y. A. Oh and M. S. Lee, "Diagnosis Factors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the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Education Work", The Korean Association for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Vol. 1, pp. 32-52, 2009. 

  4. D. H. Kim, B. I. Ko and H. K. Lim, "Effective Safety Education Schemes at Construction Sites for Enhancing Safety Consciousness of Workers and Engine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14, No. 2, pp. 163-169, 1999. 

  5. A. Cohen, M. J. Smith and H. H. Cohen, Safety Program Practices in High Versus Low Accident Rate Companies - An Interim Report (questionnaire phase; DHEW Publication No. 75-185), Cincinnati, OH National Institute for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1975. 

  6. A. C. Hamblin, "Evaluation and Control of Training, Industrial Training International", Vol. 9, No. 5, pp. 154-156, 1975. 

  7. C. H. Woo and T. K. Oh, "A Study on the Analysis and Improvement of the Basic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Training for the Construction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9, No. 3, pp. 46-55, 2014. 

  8. H. W. Chung,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Learner's Reaction and Learning Outcome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2003. 

  9. S. H. Lee, D. Y. Jung and Y. M.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Education for Industrial Disaster Preven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3, pp. 1069-1076, 2012. 

  10. H. W. Chung, "Analysis of Actual Condition of Safety Education and the Improvement Plan of Safety and Health Eduction for Industrial Disaster Prevention", Department of Prevention Equipment Graduate School of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