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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1, 2017년, pp.103 - 110
유춘식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최규재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Most commercial vehicles have adopted the hydraulic power steering system. To reduce fuel consumption and to improve steering controllability, a hybrid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is being developed for commercial vehicles. In this study, the HILS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system equip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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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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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량 하이브리드 전동식 조향시스템은 어떤 작동 메커니즘을 가지는가? | 시스템 작동 메커니즘2)은 Fig. 2와 같으며 운전자의 조향에 의해 모멘트가 발생하면 EPS 토션바에 비틀림이 발생하게 된다. 토크센서에서 토션바 비틀림각 정보를 ECU에 전달하게 되면 ECU에서는 운전자 조향 모멘트를 계산한다. ECU에서는 토크, 차속, 조향각 신호를 토대로 상황에 적절한 모터 토크를 발생시키고 감속기를 통해 보조 토크가 부가 되어 최종 볼&너트 기어박스 토크가 전달된다. 이토크가 볼&너트 기어박스의 토션바를 회전시켜 볼 &너트 기어박스 내 유로 밸브 개폐량을 조절하여 피스톤을 밀어내는 힘을 조절한다. 이때 EHPS ECU 에서는 차속, 조향각속도의 신호를 토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유량을 공급하여 피스톤을 밀어내는 압력을 조절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조향기구를 작동 시키는 힘을 발생시킨다. 이와 같이 EPS와 EHPS의 제어를 통해 발생한 힘의 합이 피트먼 암, 드래그 링크, 스티어링 암, 타이로드를 통해 타이어를 회전시킨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조향시스템의 작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EPS ECU와 EHPS ECU가 동시에 상호 작용을 해야 하며 두 ECU 사이의 최적 제어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
유압식 조향시스템은 무엇인가? | 중대형 상용차량의 경우 기존에는 조향력 보조를 위하여 엔진부하를 이용하여 유압을 발생시키는 유압식 조향시스템(HPS)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연비향상 요구에 따라 모터로 유압펌프를 구동시켜 유압을 발생시키는 전기 유압식 동력 조향시스템 (EHPS)을 적용하여 왔으나1) 기본적으로 유압을 사용하여 조향력을 보조하기 때문에 능동조향제어 등에 어려움이 있었다. | |
하이브리드 전동식 조향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하이브리드 전동식 조향시스템은 Fig.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모터로 유압을 발생시켜 상용차량의 바퀴를 조향시키는 전기 유압식 조향시스템(EHPS) 과 운전자의 조향력을 보조하기 위하여 모터로 직접 스티어링 컬럼을 보조하는 전동식 조향시스템 (EPS)으로 구성된다. |
S. B. Park, S. J. Mun and J. M. Kim, "A New Concept of Steering for Commercial Vehicle Fuel Saving,"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814-82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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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H. Kim, C. J. Kim, H. S. Sin and C. S. Han, "Development of R-MDPS Control Algorithm Using HILS,"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800-80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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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LAB 8.3.7 User's manual, OPAL-RT TECHNOLOGIES, Corporation,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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