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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 모델에 따른 조향 소모 에너지와 연비 분석
Steering Consuming Energy and Fuel Efficiency Analysis Depending on Steering System Mod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4, 2016년, pp.401 - 407  

구본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희윤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윤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임원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장봉춘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 ,  방진석 (현대자동차 상용선행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high fuel economy, many kinds of unit in vehicle have been developed. In steering system, as a result, HPS(Hydraulic Power Steering) system has been replaced as EHPS and EPS system. But the structures of these systems are totally different, and that causes the uncertainty of fuel economy evalu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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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HPS, EHPS, R-EPS의 조향시스템의 장착에 따른 연비 향상과 그 경향성을 분석할 수 있었다.
  • 실제 차량을 개발하는 제조사 입장에서는 조향모델에 따라 연비가 상승하는 결과를 다양한 경우에 대해 비추어 보고 싶을 것이다. 주행 싸이클에 따라 연비가 달라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조향모델의 소모에너지도 주행 싸이클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각 조향모델은 차속과 엔진 속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행 환경을 30, 40, 50, 60, 70, 80, 90 km/h의 속도로 설정한 후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조향의 정도와 조향 시의 속도에 따라서 에너지 소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직선로로 가정하였다. 두 번째 실험은 연비 분석에 주로 쓰이는 NEDC 싸이클에 대해서 시뮬레이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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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식인 EPS(Electric Power Steering)시스템이 유압식인 HPS 시스템보다 연비가 뛰어난 이유는? 동력 조향 시스템은 종류에 따라 유압식, 전기 유압식, 전기식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특히 전기식인 EPS(Electric Power Steering)시스템은 기존의 유압식인 HPS(Hydraulic Power Steering)시스템보다 뛰어난 연비를 보이고 있다. 그 대표적인 원인으로 유압식은 조향력이 거의 없는 경우에도 실린더 내의 유체의 압력을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엔진의 에너지가 계속 소모되는데 비해, 전기식은 조향력이 필요할때에만 동력을 발생시키기때문에 엔진에너지 소모가 적다는 사실이다. 이 때문에 동일한 차량에서도 주행 도로의 조향각의 정도에 따라 동력 조향 장치들의 에너지 소모량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의 연료 소모량을 줄이기 위한 자동차 업체들의 노력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높은 연비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 되었다. 자동차의 연료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자동차업체들은 각 단품들의 성능 향상, 주행전략 개선, 제어로직 변경 그리고 전체적인 자동차 동력원의 변경(EV, HEV 등)까지 이뤄내고 있다.
조향장치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그 중 조향장치는 연비적인 측면 외에도, 자율 주행, 차선유지등 여러 측면에서관심이 집중되고있다. 조향장치는 과거의 무보조력 시스템이 외면받은 후에 유압으로 운전자의 동력을 보조했고, 최근 승용차를 시작으로 전기로 동력을 보조하는 시스템이 상용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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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H. Wi, G. Jo, J. Park, K. Park and J. Lee, "Effect of Type of Power Steering System on Vehicle Fuel Economy,"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733-738, 2006. 

  2. B. Gu, H. Lee, Y. Park, S. Cha, W. Lim, B. Jong and J. Bang, "A Study on Required Power of Driving and Steering With Considering Driving Path,"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65, 2015. 

  3. J. Jeong, H. Kim, K. Kim, W. Lim and S. Cha, "Evaluation of Fuel Economy and Performance for 2WD and 4WD Hybrid Electric Vehicle Based on Backward Simul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1, pp.174-182, 2014. 

  4. D, Lee, K. Lee, W. Lim, J. Bang, B. Jong, Gu and H. Lee, "A Study on HPS, EHPS, RMDPS Steering System Modeling for the Application of Semi-bonnet Car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45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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