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1, 2017년, pp.111 - 115
홍은지 (현대자동차 경금속재료연구팀) , 강희삼 (현대자동차 경금속재료연구팀)
This forged piston is proposed with a lighter weight and higher durability than a gravity casting piston for gasoline engines. However, a forged piston is very difficult to develop and mass-produce due to lack of basic technologies such as design, material and forging technique. First, we benchmark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재까지 가솔린 엔진용 피스톤은 어떻게 제조되어 왔는가? | 현재까지 가솔린 엔진용 피스톤은 대부분 Cu와 Ni함량이 높은 고내열 알루미늄 합금이 적용된 중력주조 공법으로 제조되어 왔다.1-3) 중력주조는 공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생산성이 높아 피스톤을 제조하는 가장 경제적인 공법 중의 하나이다. | |
단조피스톤의 특징은? |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단조피스톤을 개발하였다. 단조피스톤은 기계적 물성이 향상된 소재의 적용이 가능하며, 열간단조 공법으로 제작 되어 결함 발생가능성이 적다. 이를 통해 중력주조 피스톤 대비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난 피스톤을 제조할 수 있어, 이미 해외에서는 고급 스포츠카나 랠리 카 등에 이미 적용되고 있다. | |
단조 피스톤의 경량화 설계 시 제약점은? | 하지만 액상 상태에서 피스톤 형상을 구현하는 중력주조와는 달리, 고상 상태에서 소성 변형에 의해 제품 형상을 구현하는 단조 피스톤은 형상의 제약이 매우 커서 경량화 설계를 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다. 대표적으로 언더컷 삭제, 마찰 저항 최소화를 위한 빼기 구배 설정, 성형 한계를 고려한 최소살 두께 선정 등이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단조피스톤을 개발한 경험이 전무하여 피스톤의 최적 형상을 설계하기 위한 기본 데이터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
Mielke, Steffens, Beer and Henning, "New Aluminum Piston Alloy with Increased Fatigue Strength at High Temperatures," SAE 980647, pp.1-7, 1998.
S. J. Barnes and K. Lades, "The Evolution of Aluminium Based Piston Alloys for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s," SAE 2002-01-0493, pp.1-9, 2002.
S. Reichstein, R. Weiss, S. Kenningley, K. Lades, P. Konrad and F. Doernenburg, "High-Performance Cast Aluminum Pistons for Highly Efficient Diesel Engines," SAE 2007-01-1438, pp.1-10, 2007.
J. H. Kim, S. W. Lee, Y. S. Cho, K. C. Lim and Y. S. Yoo,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with a Light Weight Piston in SI Eng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22, 2010.
A. Tanihata, N. Sato, K. Katsumata and T. Shiraishi, "Development of High-strength Piston Material with High Pressure Die Casting," SAE 2006-01-0986, pp.1-11, 2006.
H. Fujii and T. Oka, "Development of Light-weight Forged Piston Material by Optimizing Size of Needle-type Intermetallic Compound," SAE 2008-01-1047, pp.1-11,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