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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2, 2017년, pp.157 - 166
김명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어드밴스드 에너지 시스템 연구실) , 유은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어드밴스드 에너지 시스템 연구실) , 송한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어드밴스드 에너지 시스템 연구실)
The Fuel Cell Electric Vehicle(FCEV) is recently evolving into a new trend in the automobile industry due to its relatively higher efficiency and zero greenhouse gas(GHG) emission in the tailpipe, as compared to that of the conventional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s. However, it is importan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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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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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차량이란 무엇인가? | 연료전지 차량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연료전지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차량을 구동하는 전기 자동차의 일종이다. 이에 연료전지 차량은 운행 시 온실가스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
연료전지 차량의객관적인 친환경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수행되어야 하는것은? | 이에 연료전지 차량은 운행 시 온실가스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연료전지 차량의객관적인 친환경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연료인 수소를 제조하거나 저장 및 운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또한 같이 고려해야 한다. | |
개별 생산품을 제조하는데 사용된 에너지를 평가하기 위해서 에너지 할당이 수행되는 이유는? | 나프타 분해 과정에서는 수소를 비롯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방향족 등 여러 생산품이 생산된다. 일반적으로 각 과정에서 사용된 에너지(과정연료)는 특정 단일 생산품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된다기 보다는 동일한 공정에서의 여러 연산품들을 생산하는데에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산 공정에서 개별 생산품을 제조하는 데에 사용된 에너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소모된 전체 에너지에서 어느정도의 비율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이를 에너지 할당(Allocation)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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