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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융합기술사회에서 전자기업의 인재상 분석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Human Resources Required in Electronics Company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3 no.2, 2017년, pp.33 - 39  

임정연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 교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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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융복합시대의 전자기업의 인재상을 분석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자산업 분야의 기업에 100여 곳의 채용공고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업의 인재상을 키워드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산업 기업은 창의적 인재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협력하는 인재와 도전적인 인재를 선호했다. 둘째, 인재상의 핵심정의를 살펴보면, 변화, 대응, 문제해결, 성과창출, 의사소통, 도전, 전문성, 열정, 발전, 적극, 자발 등 4차 산업혁명에서 대두되는 핵심키워드가 직접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연결중심성 분석결과, 창의, 열정, 협력, 도전 등의 전통적으로 강조되어 온 인재상도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나, 학습형인재, 윤리적인 인재, 신뢰로운 인재 등 인간성을 강조하는 인재상도 대두되는 특성을 보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미래 융합기술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전자분야 인력 양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alents required in electronic compani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e conducted a network analysis on the key talent of the companies presented in over 100 job announcements to companies in the electronics industry. The resul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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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인재상이 나타내는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인재상을 기술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았다. 기업체의 인재상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창의적인 인재는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의식을 지니고, 문제해결이 가능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로 기술할 수 있으며, 협력하는 인재는 상호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서로 의사소통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로 정의된다.
  • 본 연구는 구직사이트를 통해 채용예정이 있는 전자 산업 기업의 인재상의 특성과 동향을 살펴보고, 인재트렌드의 방향을 분석함으로서 이들이 생각하는 인재상을 통해 미래변화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전자산업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인재상 분석은 미래융합산업 관련 필요인재 선발지표 등 핵심인력 확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융합산업의 인적자원개발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한 미래 인재상을 분석하고, 인재상에 함축적으로 담겨있는 미래기초역량에 대한 내용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산업 기업에서 희망하는 인재상의 특성을 무엇인가? 둘째, 전자기업은 어떤 인재상을 선호하며, 인재상의 중심성은 어떻게 되는가? 셋째. 인재상은 어떤 역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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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산업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는? 분석결과, 전자산업 기업은 창의적인 인재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인 인재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의식과 문제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는 인재이다.
인재상이란? 인재상은 ‘조직, 사회, 혹은 국가에서 추구하는 바람직한 인재의 모습’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특정 조직의 바람직한 조직구성원에 대한 이미지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포함한다[6,7].
4차 산업혁명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4차 산업혁명”은 이제 화두가 되었다. 2016년 다보스포럼을 통해 처음 사용된 이 용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경제, 기술, 문화, 일자리 등의 다각적인 변화를 요구한다[1,2]. 이러한 변화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와 역량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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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chwab, K.,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Paper Presented at World Economic Forum Annual Meeting 2016. 

  2. CBS. Competencies for the future. Dognet. 2017. 

  3. SSG, WSG, & EDB. Skills Framework For Electronics. Singapore : SkillsFuture. 2017. 

  4. University of Phoenix Research Institute. Future Work Skills. CA : Institute for the Future for the University of Phoenix Research Institute. 2011. 

  5. World Economic Forum, The future of jobs-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016. 

  6. J.G.Lee, M.B.Cheon, The Exploratory Study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Historical Development Process on Right People and Characteristics by the Period of Korea Major Enterprise -Focus on Samsung, Hyundai, LG, SK after the 1980s-,The Review of Business History, 66, pp.49-78, 2013. 

  7. S.H.Bae, S.K.Yoon, S.B.Jeon, S.B.Cho, Exploring the Images of College Graduates of Korean Universities : By Using Network Text Analysis, Research on Political Science in Education, 24(1), pp.141-164, 2017. 

  8. S.Y.Kim, Student Selection Procedures Based on the University Vis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4(4), pp.819-847, 2011. 

  9. K.M.Lee, Discourse analysis on core competencies in the age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appiness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37(3), pp.137-156, 2017. 

  10. K.S.Han, D.G.An, Exploring the Direction of Science-Gifted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6(4), pp.5-27, 2018. 

  11. D.W.Yoon, H.J.Woo, B.J.Ghang, Y.H.Kim, Needs Analysis Case Using Key Competencie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2), pp.383-398, 2016. 

  12. H.H.Cho, The Relationships between Vocational Key Competencies and College Graduate Employment - A Case of K College, Liberal Education Research, 12(6), pp.245-265, 2018. 

  13. M.J.Bok, University Student Characteristics of Type of Job Values and Key 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Information Society, 23(5), pp.47-5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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