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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지원방안
Business Process Support Based on IoT Technolog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1, 2017년, pp.75 - 79  

홍현기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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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 IoT)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때 사물인터넷의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의 강화를 위한 IoT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적용 방안에 집중하도록 한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기계류 장치산업에서 기계생산 시에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로서 IoT 구조와 선택된 IoT 기술에 기초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설계를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IoT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지원방법론인데, 비즈니스 프로세스 중에서 IoT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키 프로세스, 즉 원거리 기계 모니터링, 기계 정비, 재료 조달, 제품가격결정, 그리고 정보보고시스템을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 한계점은 본 연구를 기계장치 회사에 한정해서 실시했다는 것이다. 향후의 연구는 연구대상을 더욱 확대하여 다른 많은 업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도 적용해보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IoT 기술을 이용하여 경영실적을 향상하고자하는 기계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method for business process system (BPS) based on the Internet of Things (IoT). A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the IoT architecture and the business process design are derived. The main findings include the proposed IoT-enabled BPS method, illustrated b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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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IoT를 활용해서 “제품-서비스-결합”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논문은 기계 산업에서의 IoT 기반의 “제품-서비스-결합”(PSI)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위의 3 분야 가운데 B2B 시장 분야 특히 기업 연결 분야에서의 IoT 기술 활용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IoT는 “주변의 물리적 환경, 사용자, 또는 시스템으로 부터의 발생하는 사건유발(event-driven)과 그에 대한 반응(reaction)”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4].
  • 1 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연구 모형을 설명하고 있다. 본 모형에서는 기계 산업에서 제품이 갖는 잠재적인 결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품의 생산과 활용 과정을 모니터링 하는데 IoT 기술이 어떻게 활용 되는가 설명하고 있다. 기업의 “제품-서비스-결합”에 대한 전략적 결정에 따라 기업의 PSI 프로세스가 결정된다.
  • 고객에게 제품 사용에 대한 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생성되는 제품 활용에 관한 데이터를 계속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면 가능해 질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 논문은 IoT를 활용한 제품-서비스-결합 프로세스 지원 방안를 연구하고, 이를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 강화의 관점에서 살펴 볼 것이다. 이를 위해서 IOT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지원에 연구의 초점을 맞출 것이다.
  • 본 논문은 IoT를 활용해서 “제품-서비스-결합”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기계설비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IT 기술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IoT 기술이 제품과 업무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고 있다.
  • IoT를 결합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니터링 인력 등, 비용 발생요인이 많으므로 , 특히 이 단계의 수행에 주의하도록 한다. 이와 같은 비용증가와는 반대로, IoT를 통한 원격 서비스로 인해서 고장수리 비용이 감소하는 지도 모니터링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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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SI가 추구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의 하나가 “제품-서비스-통합(PSI)” 방안이다. PSI가 추구하는 바는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제품의 기능성을 통해서 고객에게 이익과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8]. PSI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의 욕구를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을 통해서 만족시키는 것이다.
IoT란 무엇인가? IoT는 “사물(Thing or Objects)들이 RFID, 태그(Tags),센서(Sensor), 그리고 구동장치(Actuator)의 도움으로 서로 서로 통신하고 협동하여 사물이 추구하는 목적을 추구해나가는 현상”을 말한다[1]. 이를 좀 더 기술적으로 서술한다면, IoT는 “상호 연결된 사물들의 통신을 위한 전 세계적인 표준 통신프로토콜” 이라고 정의할 수 있고, 응용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IoT는 “사물들이 자동적으로 컴퓨터 또는 상호 통신하여 인간에게 유익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IoT 기술의 활용 분야는 어떻게 나뉘는가? (1) 기업 대 소비자 (Business to Customer : B2C): 사람들의 연결(Connected People), 사람과 애완동물의 연결(Connected Pet), 홈오토메이션, 연결차량(Connected Car). (2) 기업 대 기업 (Business to Business : B 2B): 연결농업(Connected Agribusiness), 건물연결(Connected Buildings), 기업연결 (Connected Industry). (3) 기업 대 기업 대 고객 ( Business to Business to Customer :B2B2C): 스마트시티 (Smart City),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스마트 유틸리티 (Smart Ut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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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 Giusto, A. Iera, G. Morabito and L. Atzori, The Internet of Things, Springer, New York, NY. 2010. 

  2. INFSO, D.4 networked enterprise & RFID INFSO G.2 micro & nanosystems, co-operation with the working group RFID of the ETP EPOSS, internet of things in 2020, roadmap for the future, Version 1.1, May 27. 2008. 

  3. T. S. Baines, H. Lightfoot, J. Peppard, M. Johnson, A. Tiwari and E. Shehab, "Towards an operations strategy for product-centric servit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 29, No. 5, pp. 494-519, 2009. 

  4. J. Krogstie,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utilizing the future internet," Proceedings of Perspectives in Business Informatics Research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BIR 2011, Riga, pp. 1-18, 2011. 

  5. L. Azori, A. Iera and G. Morabito, "The Internet of Things: a survey," Computer Networks, Vol. 54, No. 15, pp. 2787-2805, 2010. 

  6. K. Sperner, S. Meyer and C. Magerkurth, "Introducing entity-based concepts to business process modelling,"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Workshop, BPMN, Lucerne, pp. 166-171, 2011. 

  7. W. Li, L. Mei and K. Nie, "Research choices of methods of internet of things pricing based on variation of perceived value," Journal of Industrial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6 No. 1, pp. 175-187, 2013. 

  8. M. Boehm and O. Thomas, "Looking beyond the rim of one's teacup: a multidisciplinary literature review of product-service systems in information systems, business management, and engineering & design,"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 51, pp. 245-260, 2013. 

  9. C. Gronroos, "A service perspective on business relationships: the value creation, interaction and marketing interface," Journal of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40, No. 2, pp. 240-247, 2011. 

  10. H. Gebauer, T. Fischer and E. Fleisch, "Exploring the interrelationship among patterns of service strategy changes and organizational design elements,"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 21 No. 1, pp. 103-129, 2010. 

  11. J. Gao, Y. Y. Zhu and L. Lin, "Service-oriented manufacturing: a new product pattern and manufacturing paradigm," Journal of Intelligent Manufacturing, Vol. 22 No. 3, pp. 435-446, 2011. 

  12. W. Reim, V. Parid and D. Ortqvist, "Product service systems (PSS) business models and tactics -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 97, pp. 61-75, 2014. 

  13. F. Chen, C. Ren, Q. Wang and B. Shao, "A process definition language for internet of things. Service operations and logistics, and informatics (SOLI)," Proceedings of the 2012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07-110, 2012. 

  14. U. Gelbmann and B. Hammerl, "Integrative re-use systems as innovative business models for devising sustainable product service-system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 97, pp. 50-60, Jun. 2014. 

  15. A. Tukker, "Eight types of product-service system: eight ways to sustainability?,"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and Environment, Vol. 13 No. 4, pp. 246-26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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