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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 적층판 기계적 체결부 파손시험 및 점진적 파손해석에 대한 연구
A Study for Failure Test and Progressive Failure Analysis on Composite Laminates Mechanical Joi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 2017년, pp.21 - 29  

권정식 (Department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김진성 (Department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양용만 (Department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이수용 (Department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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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 적층판 기계적 체결부(ASTM D5961 Proc. A, B)에 대하여 치구 설계에서 시험 결과의 해석까지 전체 과정을 제시하였다. 복합재료 적층판 기계적 체결부를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시험편의 파손 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점진적 파손해석 방법을 유한요소법에 적용하였다. 시험 파손 하중을 예측하기 위해 3가지 파손이론(최대 응력, 최대 변형률, Tsai-Wu)을 FEM에 적용하였다. 기계적 체결부의 일반적인 변수들을 검토하였으며 주요 변수에 대하여 베어링 강도 차이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total procedure for composite laminate mechanical joint (ASTM D5961 Proc. A, B) from fixture design to test analysis was showed. Composite laminate mechanical joints were analyzed using the FEM(Finite Element Method) and compared to test results. A progressive failure analysis w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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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D FEM 모델은 시험치구와 패스너를 RBE(Rigid Body Element) 요소을 이용하여 시험 전체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3D FEM 모델은 시험편 및 패스너 접촉조건(Contact Condition)을 적용하여 구성하였다[10,11].
  • A, B에 대하여 상세한 치구설계 모델을 제시, 시험 결과에 대한 분석, 점진적 파손해석 및 적층판 파손이론을 이용한 유한요소법, 상세한 2D, 3D FEM 모델을 제시하여 시험 설계 - 결과 예측 - 시험 결과의 비교·분석에 대하여 전체 과정을 검토하고자 한다.
  • Proc. A, B에 대하여 주요 인자를 적용할 수 있는 상세한 시험치구 설계 모델을 제시하고 적용하였다.
  • DS(Double Shear) Test의 결과는 모든 적층 패턴에 대하여 베어링 파손(B1I)으로 나타났으며 파손 특성은 Fig. 5에서와 같이 최대 베어링 강도에서 파손 후 점진적 베어링 파손이 진행되었다.
  • 각 시험편에 대한 시험 결과는 3가지 파손모드 (단일 적층판 베어링 파손, 양쪽 적층판 베어링 파손, 적층판 베어링 파손 및 패스너 복합파손)로 분류되어 나타났으며 ASTM D5961 11.5에 따라 구분된 3자리 파손코드와 이미지는 Fig. 4와 같다.
  • 복합재료 적층판의 강도변화, 체결방식 그리고 패스너 종류와 같은 주요 변수에 대하여 베어링 강도를 평가하기 위해 Table 1과 같이 시험 계획을 구성하였으며, 개별 시험편의 정보는 Table 1에서 Test ID로 표시하였다. 체결에 사용된 패스너 정보 및 물성은 Table 2와 같다.
  • 시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2D, 3D FEM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주요 파손모드에 대하여 점진적 파손해석 기법 및 파손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 적용된 FEM 모델 및 해석기법으로 Double Shear Test는 최대 15% 상대오차, Unstabilized Single Shear Test는 최대 30% 상대오차로 비교 및 분석하였다. 해석에 적용된 파손이론은 해석결과값에 주요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적층판 파손이론 중 Max.
  • 적층판 기계적 체결부의 해석을 위해 체결방식(Double/Single Shear)에 따른 FEM(Finite Element Method) 모델을 시험 경계(L/BCs, Load and Boundary Conditions)조건을 반영하여 Fig. 10~13과 같이 구성하였다.
  • 절차 A(Double Shear Test)와 시험 주요 변수인 패스너 체결 토크, 베어링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해 Fig. 1과 같이 시험치구를 설계하였으며 Fig. 2와 같이 적용하였다. 패스너 체결 토크는 토크 부싱 및 와셔를 통하여 시험편에 전달할 수 있다.
  • 패스너 체결 토크는 토크 부싱 및 와셔를 통하여 시험편에 전달할 수 있다. 절차 B(Unstabilized Single Shear Test)를 수행하기 위해 Fig. 3과 같이 베어링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한 보조 치구를 적용하였다[7]. 하중, 변형률, 변위는 MTS 810 시험기를 통하여 측정하였으며 시험 결과 및 분석에 사용되는 주요 변수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다.
  • 3과 같이 베어링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한 보조 치구를 적용하였다[7]. 하중, 변형률, 변위는 MTS 810 시험기를 통하여 측정하였으며 시험 결과 및 분석에 사용되는 주요 변수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다.

이론/모형

  • 해석에 사용된 라미나(Lamina)의 기계적 물성은 Table 4에 나타나 있으며, 체결부 해석을 위해 MSC Patran/Nastran Sol. 400 비선형 해석기법이 적용되었다[14]. 최대 체결 강도를 예측 및 비교하기 위해 주요 적층판 파손이론(Max.
  • Strain, Tsai-Wu)과 점진적 파손해석(Progressive Failure Analysis, PFA) 기법을 이용하여 파손해석을 수행하였다. 시험편 파손 특성을 고려하여 Immediate/Gradual 물성저하 모델을 PFA에 각각 적용하였다.
  • 400 비선형 해석기법이 적용되었다[14]. 최대 체결 강도를 예측 및 비교하기 위해 주요 적층판 파손이론(Max. Stress, Max. Strain, Tsai-Wu)과 점진적 파손해석(Progressive Failure Analysis, PFA) 기법을 이용하여 파손해석을 수행하였다. 시험편 파손 특성을 고려하여 Immediate/Gradual 물성저하 모델을 PFA에 각각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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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실험에서 2D Max. Strain, 3D Max. Stress FEM 결과가 시험 결과와 차이가 발생된 이유는? 이는 Fig. 12, 13, 16, 17의 FEM 모델과 파손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베어링 영역의 FEM 요소(Element)들이 평면 내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에 의해 해석(PFA) 진행 중 초기에 파손되었고 물성이 저하되었기 때문이다.
겹침 결합이란 무엇인가? 복합재료 적층판의 기계적 체결부는 체결방식에 따라 분류 및 정의되는데 겹침 결합은 일반적으로 평면 내에서 단일 또는 이중 겹침 결합으로 정의된다. 이 때 주요 하중은 패스너의 전단 하중을 통하여 전달된다.
Pull-through 결합 방식에서 주요 하중은 어떻게 전달되는가? 이 때 주요 하중은 패스너의 전단 하중을 통하여 전달된다. Pull-through 결합 방식에서 주요 하중은 평면 내 수직방향으로 패스너의 인장하중을 통하여 전달된다. 복합재료 기계적 체결부에 대한 표준시험은 ASTM D5961[1], D7332[2]에 각각 정의되며 기계적 체결부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체결방식, 체결부 치수, 패스너 종류, 체결 토크 등이 적층판 자체의 형상변수[3]와 함께 주요 변수로 고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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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STM D 5961-08, Standard Test Method for Bearing Response of Polymer Matrix Composite Laminates. 

  2. ASTM D 7332-07,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the Fastener Pull-through Resistance of a Fiber-Reinforced Polymer Matrix Composite. 

  3. ASM Handbook Vol. 21, pp.692-697. 

  4. Fu-Kuo Chang, Richard A Scott and George S. Springer, "Strength of Mechanically Fastened Composite Joints," Composite Material Journal, July. 1982, pp.470-494. 

  5. Fu-Kuo Chang, Richard A Scott and George S. Springer "Failure of Composite Laminates Containing Pin Loaded Holes-Method of Solution," Composite Material Journal, Vol. 18, May. 1984, pp.255-276. 

  6. Alaattin Aktas, Huseyin lmrek Yusuf Cunedioglu, "Experimental and numerical failure analysis of pinned-joints in composite materials," Composite Structures, Vol 89, 2009, pp.459-466. 

  7. Marie-Laure Dano, Elhassania Kamal, Guy Gendron, "Analysis of bolted joints in composite laminates: Strain and bearing stiffness predictions," Composite Structures, Vol 79, 2007, pp.562-570. 

  8. HL12, 97 specifications http://www.lisiaerospace.com 

  9. Tianling Qin, Libin Zhao, Jianyu Zhang, "Fastener effects on mechanical behaviors of double-lap composite joints," Composite Structures, Vol 100, 2013, pp.413-423. 

  10. M.A. McCarthy, C.T. MaCarthy, V.P. Lawlor, W.F. Stanley,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analysis of single-bolt, single-lap composite bolted joints: part I-model development and validation," Composite Structures, Vol 71, 2005, pp.140-158. 

  11. B. Egan, C.T. McCarthy, M.A. McCarthy, P.J. Gray, R.M. Frizzell, "Modelling a single-bolt countersunk composite joint using implicit and explicit finite element analysis," Computational Materials Science, Vol 64, 2012, pp.203-208. 

  12. Alvaro Olmedo, Carlos Santiuste, "On the prediction of bolted single-lap composite joints," Composite Structures, Vol 94, 2012, pp.2110-2117. 

  13. Kyle C. Warren, Roberto A. Lopez-Anido, Senthil S. Vel, Harun H. Bayraktar, "Progressive failure analysis of three-dimensional woven carbon composites in single-bolt, double-shear bearing," Composite Part B, Vol 84, 2016, pp.266-276. 

  14. MSC. Nastran 2014 Nonlinear User's Guide SOL 400. 

  15. Ao Du, Yuqing Liu, Haohui Xin, Yize Zuo, "Progressive damage analysis of PFRP double-lap bolted joints using explicit finite element method," Composite Structures, Vol 152, 2016, pp.860-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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