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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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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정밀 항로 탐색 기능과 장기 임무 수행 능력이 장점인 하이브리드 수중 글라이더의 제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이브리드 수중 글라이더의 동적 모델링은 자세 제어기와 부력 엔진, 추진기수치 모델을 기반으로 하였다. 하이브리드 수중 글라이더의 부드러운 제어와 정밀한 항해를 고려하여 제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물을 흡입 할 수 있는 부력 엔진은 선체의 부력을 제어하도록 설계되었다. 그리고 배터리를 탑재한 질량 이동체는 선체의 피칭 동작을 제어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부력 엔진 및 자세 제어기를 제어하기 위한 제어 시스템이 구성하였다.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제작된 모델을 사용하여 수조 시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ied the control of the hybrid underwater glider (HUG), which has the advantage of high precision route search function and long-term mission capability. Dynamic modeling of HUG is based on numerical model of the attitude controller and buoyancy engine, thruster. We design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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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UG에 외부 추진기를 추가하여 선택적으로 자항이 가능한 HUG를 설계하고, 글라이딩 운동 및 추진기를 사용한 자항운동의 원활한 동작 및 경로 제어를 위한 제어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개발한 제어 시스템의 제어성능을 실험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HUG의 주항 개념을 설정하고, 3장에서는 HUG의 구조를 설계하였으며, 4장에서는 HUG를 구동하기 위한 하드웨어 제어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본 논문은 UG에 외부 추진기가 장착되어 에너지 절감과 자체 추진을 통한 정밀 경로 탐색의 장점을 가진 HUG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내부의 구동부인 부력엔진과 자세제어기를 구동하고 각각의 센서 정보를 취득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제어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마지막 실험은 HUG의 자세 제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선행된 실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선체의 pitch를 일정 수치로 유지할 수 있도록 PD제어기를 이용하여 자세제어기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실험이다. 초기 동작 시에 선체의 부력을 음성으로 만들기 위해 부력엔진을 하한으로 기동한 뒤 고정 시킨다.

가설 설정

  • 지구 자체의 공전과 자전에 의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수중 로봇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지구 고정 좌표계는 관성 고정 좌표계(inertial fixed coordinates)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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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 무인 잠수정이 현재 가진 한계점은 무엇인가? AUV는 해양환경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감시, 정찰활동 등의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며 특히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심해 탐사에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추진동력을 생성하기 위한 에너지의 저장량이 배터리의 용량에 의해 한정되어 있으므로 장시간 탐사에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수중 글라이더 (UG; underwater glider)는 바다의 심층과 표층을 오가면서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무인 해양탐사 로봇으로서 역할은 AUV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프로펠러 추진방식을 사용하는 AUV와는 달리 별도의 외부 추진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 측면에 있어서 AUV보다 효율적이다[1].
AUV란? 대표적인 무인 해양탐사 로봇으로 자율 무인 잠수정 (AUV;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이 잘 알려져 있다. AUV는 운용자의 개입이 최소화되어 스스로 자율운항이 가능하여 군사적, 학술적 연구에 사용되는 제어시스템이다. AUV는 해양환경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감시, 정찰활동 등의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며 특히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심해 탐사에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AUV 이용의 장점은? AUV는 운용자의 개입이 최소화되어 스스로 자율운항이 가능하여 군사적, 학술적 연구에 사용되는 제어시스템이다. AUV는 해양환경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감시, 정찰활동 등의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며 특히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심해 탐사에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추진동력을 생성하기 위한 에너지의 저장량이 배터리의 용량에 의해 한정되어 있으므로 장시간 탐사에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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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J. Park, "Underwater gliders: Its applicability in the East/Japan sea," Ocean and Polar Research, Vol. 35, No. 2, pp. 107-121, June 2013. 

  2. Y. S. Park, et al, "Report of east sea crossing by underwater glider," The Sea, Vol. 17, No. 2, pp. 130-137, May. 2012. 

  3. C. C. Eriksen, et al, "Seaglider: A long-range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for oceanographic research,"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Vol. 26, No. 4, pp. 424-436, Oct. 2001. 

  4. J. Sherman, et al, "The autonomous underwater glider "Spray","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Vol. 26, No. 4, pp. 437-446, Oct. 2001. 

  5. D. C. Webb, J. S. Paul, and P. J. Clayton, "SLOCUM: An underwater glider propelled by environmental energy,"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Vol. 26, No. 4, pp. 447-452, Aug. 2001. 

  6. E. Fiorelli, et al, "Multi-AUV control and adaptive sampling in Monterey Bay,"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Vol. 31, No. 4, pp. 935-948, Oct. 2006. 

  7. N. E. Leonard, et al, "Coordinated control of an underwater glider fleet in an adaptive ocean sampling field experiment in Monterey Bay,"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7, No. 6, pp. 718-740, Sep. 2010. 

  8. R. N. Smith, et al, "Persistent ocean monitoring with underwater gliders: Adapting sampling resolution,"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8, No. 5, pp. 714-741, Aug. 2011. 

  9. D. C. Seo, G. N. Jo, and H. S. Choi, "Pitching control simulations of an underwater glider using CFD analysis," OCEANS 2008-MTS/IEEE Kobe Techno-Ocean, pp. 1-5, April 2008. 

  10. S. K. Jeong, et al, "Design and control of high speed unmanned underwater glider,"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Green Technology, Vol. 3, No. 3, pp. 273-279, July 2016. 

  11. T. I. Fossen, Guidance and Control of Ocean Vehicles,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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