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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섬유패션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에 관한 연구 -웹사이트상의 정보공시 현황을 중심으로-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actices of the Textiles and Apparel Industry -Content Analysis of Website Disclosure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1 no.1, 2017년, pp.45 - 57  

이민정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과) ,  마윤진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의류학과) ,  이민선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current implementation statu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mong textiles and apparel manufacturers and retailers in Korea, based on the Triple Bottom Line (TBL). We also investigated the provision of information related to CSR practices on the websites of compa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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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 국내 패션관련 상장기업의 웹사이트에 명시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정보공시 유무를 조사한다.
  • 연구문제 1. 국내 패션관련 상장기업의 웹사이트에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정보공시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카테고리와 관련정보에 대한 접근성 정도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국내 패션관련 상장기업의 주요 취급제품에 따른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정보공시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하지만, 국내 패션 생산/제조 및 유통 업체가 소비 자에게 제공하는 사회적 책임 수행에 관한 정보에 집중한 연구는 아직까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 패션 생산/제조 및 유통업체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영이념이나 철학에 명시하고 있는 수준을 TBL 모델(Triple Bottom Line)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둘째, 국내 패션 생산/제조 및 유통업체가 그들의 사회적 책임경영 현황을 웹사이트를 통해 어떻게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미래 환경에서, 국내 패션기업이 나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성 사회적 책임 활동을 논의하기 보다는, 실제로 기업들이 그들의 사회적 책임을 경영철학이나 이념에 어느 정도 적용시키고 있으며 또한 이와 관련된 정보가 웹사이트를 통해 어떤 수준의 구체성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 패션산업은 제조와 판매/유통의 분리가 명확하지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Yu, Jung, & Hwang, 2012).
  •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경영에 관련된 정보의 웹사이트상 공시현황을 국내 패션 상장기업에 한정하여 알아본 연구 로, TBL 모델을 기반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정보공시 유무 및 수준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첫째, 현재 국내 패션기업이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정보가 기업별로 상이한 카테고 리에 위치해 있음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웹사이트상에 공시되어 있는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여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현황이 어느 정도 수준의 구체성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에 맞게 본 연구의 내용 분석에 해당되는 범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경영이념 이나 경영방침에 소개되어 있는 내용으로 한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 패션 생산/제조 및 유통업체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영이념이나 철학에 명시하고 있는 수준을 TBL 모델(Triple Bottom Line)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둘째, 국내 패션 생산/제조 및 유통업체가 그들의 사회적 책임경영 현황을 웹사이트를 통해 어떻게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미래 환경에서, 국내 패션기업이 나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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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요 이해관계자란 무엇이며, 누구를 포함하는가? Clarkson(1995) 에 따르면 이해관계자는 주요 이해관계자와 부수적 이해관계자의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주요 이해관계자란 그들의 지속적인 참여가 담보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기업이 존립할 수 없는 이들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주주, 투자자, 직원, 소비자, 정부 등이 포함된다. 이 밖에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거나 기업의 운영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기업의 행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람 혹은 존재를 부수적 이해관계자라 할 수있다(Clarkson, 1995).
이해관계자 이론이란 무엇인가? 반면 이해관계자 이론(Stakeholder theory)은 기업의 모든 결정에는 주주이외에도 고려해야할 존재가 있다는 관점이고 그 범위는 상당히 넓다. 단체 혹은 개인 등, 기업의 행동으로부터 이익을 얻거나 피해를 입는 혹은 그 권리를 존중받거나 침해를 입을 개연성이 있는 모든 이들이 이해관계자이다(Freeman, 1998).
이해관계자 이론에서는 누구를 이해관계자로 보는가? 반면 이해관계자 이론(Stakeholder theory)은 기업의 모든 결정에는 주주이외에도 고려해야할 존재가 있다는 관점이고 그 범위는 상당히 넓다. 단체 혹은 개인 등, 기업의 행동으로부터 이익을 얻거나 피해를 입는 혹은 그 권리를 존중받거나 침해를 입을 개연성이 있는 모든 이들이 이해관계자이다(Freeman, 1998). 따라서 기업의 최우선 목적은 주주의 이윤확대 뿐만 아니라 주요 이해관계자의 이익에 부합해야 하는 것이며 주주의 이익이 다른 이해관 계자의 이익보다 우선한다는 차별적 지위도 부정된다 (Werhane & Freeman, 1999; Freeman, Wicks, & Parmar,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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