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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그램 미디어와 경험을 유도하는 소비자 성격과 동기의 융합연구
Converged Study of Influencing Consumer Factors on Hologram Media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 2017년, pp.149 - 154  

진홍근 (경남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김민정 (동의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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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간 기술적 관점에서만 다루어진 홀로그램 미디어 연구와는 달리, 광고 미디어로서의 가능성을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디어 경험을 유도하는 소비자의 동기와 성격특성을 선행변인으로 설정하여 SNS 구전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소비자의 내재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 모두 미디어 경험과 SNS 구전의도,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특성의 경우, 개방성은 동기에, 외향성과 개방성은 SNS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SNS 구전의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이는 미디어 믹스 전략 또는 IMC 전략의 필요성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Hologram media as Advertising media in terms of comsumer communication. First, Motivation and Personality Traits was set variables that drive consumer media experience and, also examined the impact on eWOM and Purchase Intention struc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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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홀로그램 미디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확인 하고 이해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효과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개인의 어떤 성격 특성이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내고 이러한 동기가 홀로그램 미디어 경험을 증가시킬 것으로 보았다. 이를 통해 홀로그램에 대한 경험은 SNS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SNS 구전의도는 구매의도에 양(+)의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예상하였고 이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실제 홀로그램 미디어를 경험한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소비자 특성과 경험과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살피고자 하였다. 따라서 2014년 10월 홀로그램 전용극장을 다녀온 일반인 250명을 조사하였다.
  • 이때 경험은 감각과 행동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것[5]으로, 감각(sense), 감성(feel), 인지 (think), 행동(act), 그리고 관계(relate)의 다섯 차원을 모두 포함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소비자의 경험뿐만 아니라 이를 유도하는 그 선행변인 역시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6]은 사회적 맥락에서 사람들의 생각(think), 학습 (learn), 감정(feel)과 행동(act) 등에 동기는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7]은 일반적인 상황뿐만 아니라 특정 소비 환경에서도 중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홀로그램 미디어를 경험하고자 하는 소비 자의 특성들을 파악하여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구성함으 로써 미디어로서의 홀로그램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실제, 개인의 동기가 홀로그램 미디어에 대한 경험을 유도하고 이는 SNS 구전의도와 미디어 속 콘텐츠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홀로그램 미디어의 새로운 광고 미디어로 서의 가능성을 소비자 측면에서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홀로그램 미디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확인 하고 이해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효과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최근에서야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관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새롭게 등장한 홀로그램(Hologram) 미디어가 소비자의 경험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광고 미디어로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홀로그램 미디어의 상업화가 최근에 이루어진 것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대부분 미디어의 기술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는 점도 이유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홀로그램 미디어가 광고 미디어로서 효과적인 경험과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할 수 있는지에 관한 논의를 소비자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홀로그램 미디어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다양한 특성들을 확인하고자 가설적 모형을 구축한 후, 요인 간의 경로를 확인하고 연구문제를 검증하는 구조모형을 설정하였다. 즉, 선행연구를 토대로 소비자의 미디어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두 동기와 관련이 높은 변인으로 개인의 성격특성의 영향력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종속변인으로서 기존의 구매의도뿐만 아니라 정보의 공유와 확산이라는 측면에서 SNS 구전의도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즉, 선행연구를 토대로 소비자의 미디어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두 동기와 관련이 높은 변인으로 개인의 성격특성의 영향력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종속변인으로서 기존의 구매의도뿐만 아니라 정보의 공유와 확산이라는 측면에서 SNS 구전의도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를 기초로 다음의 연구 문제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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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성격특성에서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는 두 개의 핵심 특성은 무엇인가? 개인의 성격특 성은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는 두 개의 핵심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특성은 시간이 흘러도 지속적이라는 점이다. 개인의 행동은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달라지지 만, 개인의 본성으로 정의되는 성격특성은 일관성에 따라 유지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은 개인이 가지는 동기의 이유를 제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특성은 이러한 특성이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일반적인 믿음이다[10]. 따라서 개인의 성격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홀로그램 미디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 동기를 파악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홀로그램이란 무엇인가? 홀로그램은 레이저 빔의 간섭현상을 이용하여 물체가 가진 입체정보를 기록한 영상이다. 이 홀로그램 이미지는 모니터 화면에 나타나는 3D나 가상현실과는 달리, 3차원의 실제 이미지를 의미한다[3].
홀로그램 미디어가 가지는 기존 광고 미디어와의 차별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이 홀로그램 이미지는 모니터 화면에 나타나는 3D나 가상현실과는 달리, 3차원의 실제 이미지를 의미한다[3]. 따라서 홀로그램 미디어가 가지는 기존 광고 미디어와의 차별적인 특징은 평면적인 2D에서 입체적인 3D로 광고 메시지의 표현차 원을 확대시킨다는 점이 될 것이다. 홀로그램의 기술적 특징은 시각적 인지도를 높이며, 인간의 지각요인을 반영하여 긍정적 경험을 유도하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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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Y. Jo, "From 'Being-Seen-Advertising' to 'Being-Experienced-Advertising': A Exploratory Study on the Influence of Hologram on Advertising,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11, No. 2, pp. 7-37, 2009. 

  2. H. K. Chin, "Communication Effect on Engagement by Hologram", Journal of Outdoor Advertising Research, Vol. 13, No. 1, pp. 5-24, 2016. 

  3. R. J. Collier, C. B. Burckhardt, & L. H. Lin, Optical Holography, Academic: New York, 1971 

  4. M. S. Kim, P. Y. Yi, & Y. S. Cho, "Formative Research of Digital Contents for Holograms of Depth Map Generatio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3, No. 2, pp. 57-66, 2013. 

  5. J. J. Brakus, B. H. Schmitt, & L. Zarantonello,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 73, No. 3, pp. 52-68, 2009. 

  6. A. H. Maslow, Motivation and Personality(2nd ed.), Harper and Row: New York, 1970. 

  7. W. D. Wells, J. Burnett, & S. Moriarty, Advertising: Principles and Practice(7th ed.),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 NJ, 2005. 

  8. M. Mehmetoglu, "Personality Effects on Experienctial Consumption", Personality and Indevidual Differences, Vol. 52, pp. 94-99, 2012. 

  9. S. P. Tao, "Personality, Motiva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the Experiential Consumption of Artwork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 41, No. 9, pp. 1533-1546, 2013. 

  10. G. Mattews, I. J. Deary, & M. C. Whiteman, "The Trait Concept and Personality Theory, Personality Traits, Cambridge University Press: London, 2009. 

  11.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The Free Press: New York, 1999. 

  12. D. Constant, L. Sproull, & S. Kiesler, The Kindness of Strangers: On the Usefulness of Electronic Weak Ties for Technical Advice, In S. Kiesler(Ed.), Culture of the Internet(pp. 303-322), Lawrence Erlbaum: Mahweh, NJ, 1997. 

  13. Y. K. Choi, J. R. Kim, & S. J. McMillan, "Motivators for the Intention to Use Mobile TV: A Comparison of South Korean Males and Femal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 28, No. 1, pp. 147-167, 2009. 

  14. Chang Jun Jeong, "A Study on the Advertising Creative Based on the Technology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35-241, 2015 

  15. Yun-Su Moon, "A Convergence Exploration to Restrict Extension of OOH Advertising as Materialization of Borrowed City Phenomenon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9-2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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