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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그램을 활용한 콘텐츠의 표현특성 및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and Elements of Contents Using Holo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405 - 411  

임정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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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의 이미지 표현요소의 시각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홀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이에 홀로그램 특성과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홀로그램을 이용한 콘텐츠의 효율적인 표현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홀로그램 기술과 관련된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홀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고찰하고, 기존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의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홀로그램의 시각적 특성과 응용할 수 있는 표현요소를 도출하였다. 홀로그램은 프린팅, 광고, 문화재 복원, 전시, 공연 등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고 홀로그램 기반 콘텐츠 표현의 특성은 가상과 실제의 융합, 상호작용, 현실 공간의 시각적 확장으로 나타나며 기존에는 시각적 표현이 어려웠던 장면들의 연출이 가능하게 되어 관객의 흥미와 몰입감을 높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image expression elements of contents based on hologram and to find ways to utilize hologram effectively. Therefore, I inte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cases of hologram, and investigate efficient representation metho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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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홀로그램 콘텐츠의 효율적인 응용 방안을 모색하고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이미지의 특성과 표현 양식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를 근거로 하여 문화예술 분야에서 응용 가능한 홀로그램의 대표적인 시각적 특성을 살펴보고 홀로그램만의 독창적인 표현요소의 도출 및 표현의 확장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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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홀로그램이란 무엇인가? 홀로그램(Hologram)은 실제 사물을 보는 것과 유사한 입체감과 현실감을 제공해주는 인간친화형 실감영상[3]으로서 실제와 같은 영상을 통해 사실감,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오래전부터 홀로그램 기술이 적용되어 온 분야는? 홀로그램 기술의 활용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홀로그램은 오래전부터 지폐, 상품의 라벨, 신분증, 신용카드 등의 보안, 인증을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포장지, 출판, 의류, 장난감 등의 프린트에 적용되어 왔다. 그밖에도 다양한 각도에서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3D 홀로그램 지도나 프리젠테이션, 의료기기, 에너지, 부품, 디스플레이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홀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홀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홀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양안시차의 원리를 이용한 3D 입체와는 달리 전용 안경을 쓰지 않고도 완전한 3차원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홀로그램의 기술을 통해 실물과 똑같은 제품의 시연이 가능하고, 부분 속에 전체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홀로그램에 담겨있는 정보의 일부가 파손되어 사라지거나 조각으로 나눠진다 해도 남아있는 부분으로부터 손실된 정보를 추출해 찾아낼 수 있으며, 깊이감 있는 입체감과 독특한 컬러 변화가 표현되어 동일 영상의 복제가 거의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한 홀로그램에 다른 화상을 중첩적으로 동시에 기록해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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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Jay David Bolter & Richard Grusin, "Remediation : Understanding New Media", p.324, Communication Books, 2006. 

  2. H. J. Kim, M. J. Lee, E. S. Kwon, W. Ko, "Digital Contents", p.278, Ahn graphics, 1999 

  3. MSIP, "Development strategy of hologram industry", p.5, 2014. 

  4. KOCCA, "In-depth reports of cultural technology", pp.4-6, 2011. 

  5. J. K. Park, M. S. Yoon, J. H. Kim, H. G. Choo, J. S. Choi, J. W. Kim, "Technology of Tabletop Digital Holographic Display", pp.32-40, ETRI, 2015. 

  6. S. M. Kim, "Trends and prospects of digital holography technology", p.1, ETRI, 2013. 

  7. KOCCA, "Recent Trends and Cases of 3D Hologram Technology", p.2, 2014. 

  8. Giga Korea, "Operation of Hologram Forum", p.9, TTA, 2015. 

  9. B. H. Lee, J. H. Kim, G. S. Lee, T. Kim, W. S. Cheong, N. H. Hur, "Trends of Digital Holographic Printing Technologies", p.28, ETRI, 2012. 

  10. J. H. Cho, J. H. Jo, "A Study of the Potential of Next Generation 3D Interactive Video Media Via Holograph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6, No. 2, pp.441-443, 2010. 

  11. http://www.holocube.eu/products/nike-free-50/ 

  12. http://4dart.com/en/creation/2005/the-tempest/ 

  13. H. K. Kim, "A Study on the Virtual image display and Interactive expression in Interactive Media Art", Ph.D. dissertation, p.65,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 Film Chung-Ang University, 2015. 

  14. S. Y. Lim, "Analyzing the space in Holography Art considering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2, No. 4, pp.161-162, 2012. 

  15. https://www.team-lab.net/w/peace_sg/ 

  16. http://froma.co.kr/108/ 

  17. http://www.artmuseums.kr/ 

  18. J. W. Go, "Art + a : New Media Technology in Art, Expand the boundaries of imagination", p.37, Arts Management Support Center, 2015. 

  19. D. H. Kim, M. H. Kim, "Design of Mixed Reality based Convergence Edutainment System using Cloud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103-109, 2015. 

  20. C. J. Jeong, "A Study on the Advertising Creative Based on the Technology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35-241, 2015. 

  21. J. J. Park, J. C. Ko, J. E. Hong, "Architectural Representation to Support Multi-Platform Applications Using ACM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3, No. 1, pp.1-6, 2013. 

  22. K. T. Kim, S. C. Yun, "A Study on BER Performance Improvement by using Adaptive FEC schemes in Visible Light Communication",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99-10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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