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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통신 지원 시각장애인용 BLE 기반 음향신호기
Bidirectional BLE enabled Audible Pedestrian Signal for Visual Impaired Pedestria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1, 2017년, pp.99 - 106  

김주완 (Hyper-connected Communic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  김정숙 (Hyper-connected Communic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  나동길 (Hyper-connected Communic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  김형선 (Hyper-connected Communic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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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신호기는 횡단보도에 있는 보행신호등의 정보를 음향과 음성으로 알려주는 장치로써, 시각장애인에게 횡단보도의 이름, 음향신호기의 신호 상태 및 횡단보도의 보행 방향 정보를 제공한다. 시각장애인들은 음향신호기를 편리하게 동작시키기 위하여 358.5MHz 무선 리모컨으로 음향신호기를 동작시키고, 횡단보도를 건너가게 된다. 현재의 음향신호기는 무선 리모컨으로부터 동작 신호 수신만 가능하다. 따라서, 교차로 횡단보도와 같이 다수의 음향신호기가 설치된 교차로에서 기존의 음향신호기는 무선 리모컨의 통신 반경에 있는 음향신호기는 모두 동시에 작동하는 문제점이 있으며, 이는 시각장애인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동작시킬 수 있는 양방향 통신 지원 BLE 기반 음향신호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상기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신호 정보 등을 부가정보를 받을 수 있어, 횡단보도 횡단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dible Pedestrian Signal(APS) is an additional equipment to provide information about pedestrian signals in non-visual formats such as audible tones and verbal messages. It can provide information to pedestrians about the location and directions of a crosswalk, and the traffic signal status. In g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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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oT 기반의 통신 기술인 BLE를 확장하여 시각장애인이 가고자 하는 방향의 음향신호기를 스마트폰으로 동작시킬 수 있는 비연결 방식의 BLE 기반 음향신호기 기술을 제안하였다. 기존 BLE 단방향 광고모드를 확장하여 양방향으로 통신하여 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상기에서 기술된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BLE 4.0 기반 비컨 통신 방식을 제안한다. 기존에 사용되던 블루투스 통신은 마스터(master)와 슬레이브(slave) 방식으로 하나의 마스터는 최대 7개의 주변장치가 연결되는 피코넷(Piconet)으로 구성이 가능하며, 비교적 빠른 1~3M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 현재 설치되어 있는 음향신호기는 시각장애인이 작동시키는 방식에 몇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개선 요구는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음향신호기의 동작 방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IoT 기반의 통신 기술인 BLE를 확장하여 시각장애인이 원하는 음향신호기만을 스마트폰으로 동작시킬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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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선 리모컨으로 동작하는 음향신호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림 1 (a)와 같이 복잡한 교차로 환경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푸시버튼으로 시각장애인이 푸시버튼을 찾고 동작시키는데 불편함이 있어, 2000년 358MHz 주파수를 활용한 무선 리모컨으로 동작하는 음향신호기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무선 리모컨의 경우 단방향 동작 시스템으로 그림 1 (b)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무선 리모컨 작동시 인접한 음향신호기가 동시에 작동하는 등 또 다른 문제점을 발생시켰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보행등 지주간 설치 간격을 10m 이상으로 제한하는 등 여러가지 개선 방안도 도출되었지만, 통합지주 및 교차로의 도류화 (channelization)에 의해 간격이 협소한 보행등 지주가 문제가 되고 있다.
음향신호기란 무엇인가? 음향신호기는 횡단보도에 있는 보행신호등의 정보를 음향과 음성으로 알려주는 장치로써, 시각장애인에게 횡단보도의 이름, 음향신호기의 신호 상태 및 횡단보도의 보행 방향 정보를 제공한다. 시각장애인들은 음향신호기를 편리하게 동작시키기 위하여 358.
기존의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한 방식이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에 사용되던 블루투스 통신은 마스터(master)와 슬레이브(slave) 방식으로 하나의 마스터는 최대 7개의 주변장치가 연결되는 피코넷(Piconet)으로 구성이 가능하며, 비교적 빠른 1~3Mbps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그러나 장치 간 통신이 1:1방식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교차로 내에 다수의 음향신호기와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BLE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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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G.-I. Choi et al, "A Research Report on Convenience Movement Conditions for the Mobility Handicapped 20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esearch Report 11-1613000-000670-01, 2015. 

  2.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Accessible Pedestrian Signals: A Guide to Best Practices [Internet]. Available: http://www.apsguide.org/. 

  3. Wayfindr. Open Standard for Audio-based Wayfinding [Internet]. Available: https://www.wayfindr.net/open-standard/. 

  4.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Specification, Accessible Pedestrian Signals Specification for Visually Impaired (2009. June),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09. 

  5. W. G. Han, K. W. Shin, K. C. Choi, N. S. Kim and S. H. Sohn, "A Study on Intelligent Mobility Enhancement System for the Mobility Handicapped,"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5, pp. 25-37, Oct. 2010. 

  6. G. H. Kwon and T. H. Han, "Development on APS (Accessible Pedestrian Signal) for Visually Impaired using GPS,"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Science Institute, Research Report 2014-0111-10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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