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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를 위한 사물인터넷 기반 버스 알림 서비스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Bus Notification Systems Based on IoT for Vulnerable Pedestrian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6 = no.81, 2016년, pp.588 - 594  

장원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  박지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  이명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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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사회가 다가옴에 따라 교통약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대중교통에 대한 문제점은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점은 버스 운전기사가 탑승할 승객을 인지 못하고 정류장을 지나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IoT기반의 버스 알림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시스템은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버스 노선을 확보한 뒤 GPS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정류장 위치를 알려주고 버스 운전기사에게 탑승해야하는 손님의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Application을 만들어 각 지역별로 실외에서 실제 움직이는 차량의 위치를 GPS로 수신한 후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사람이 많은 경기지역에서도 승객의 위치를 제대로 판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평균오차거리는 31m 이며, 오류로 처리해야 할 데이터를 제외할 경우 19m 로 높은 신뢰성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ore populations are getting older, the number of vulnerable pedestrians is increasing, thereby social problems related to transportations also frequently occur in different areas and situations. Many of such problems come from bus drivers who may pass bus stops not recognizing passengers abou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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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점은 일반 시민 및 교통약자들의 기초 생활권 중 하나인 이동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약자들의 기초 생활권 보장을 위해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교통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후 안드로이드 기반의 휴대용 기기에서 탑승할 정류소를 지정하면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자동으로 버스 운전기사에게 탑승할 승객의 정보를 전달하는 IoT 기반의 버스 알림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비록 한군 데의 장소에서 오차가 100 m 이상 발생하였으나 정류장과 정류장 사이의 거리는 대부분 100 m 이상의 간격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상에서 해결이 가능하여 실제 생활에서 오류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버스 정류장에서 교통약자들이 효율적으로 버스를 탑승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버스 알림 서비스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사용자가 탑승정보 및 하차정보를 입력하면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주변 정류소의 정보를 제공 하고 정류소에 정차하는 버스를 선택하면 데이터 서버에 사용 자의 정보가 전달되고, 데이터 서버에 저장된 정보를 버스에 전송하여 버스 운전기사가 정류소의 승객 수, 하차승객 수, 교통 약자의 유무 등 승객 정보를 보며 버스를 운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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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교통약자를 위한 버스 알림 서비스 운전자 앱에 탑재된 기능은 무엇인가? 운전자 앱은 사용자 앱과 달리 모니터 기능이 중심으로 두가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첫 번째 기능은 버스는 운전기사가 교체되거나, 노선이 바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용자 정보 기능은 버스 기사의 정보를 입력하는 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버스기사의 이름과 버스번호를 입력하는 공간이 존재한다. 버스 운전기사는 운행을 위해 버스에 탑승한 후 앱을 통해 자신이 운행할 버스의 노선과 자신의 이름을 입력한다. 입력받은 정보는 서버로 전송이 되며, 서버로부터 운행 노선에 대한 정보를 수신 받아 운행 정보를 표시하게 된다. 두 번째 기능은 정류소 정보기능으로 사용자 정보로부터 수신 받은 노선 정보를 토대로 서버로부터 탑승객 정보를 수신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정류소의 이름, 탑승 승객의 수, 장애인 및 노약자의 수, 하차 승객의 수와 같은 정보를 버스 운전기사에게 전달한다.
대중교통서비스란? 대중교통서비스는 기초 생활 인프라로서 대중들의 보편적인 일상생활을 위한 타 시설 타 지역으로의 이동권을 보장해주는 공공서비스이다. 특히 노약자 등 이동에 취약한 계층에게는 꼭 필요한 시설로의 접근이 가능토록 하는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정부와 자치단체가 대중교통 서비스를 위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위한 이동환경의 불편과 접근성이 보장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통약자는 2013년말 기준 전체 인구의 몇프로를 차지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교통약자는 2013년말 기준 1,278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5 %를 차지하고 있다. 교통약자의 절반(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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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 H. Kim, Study on mobility handicap's travel convenience promoting measures, MS.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010. 

  2. K. Yoo, A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for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focused on land traffic of the Busan district, MS.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Korea, 2016. 

  3. J. N. Pack, A supporting plan of the Public Transit for the Transportation Handicapped, MS.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Soule, Korea, 2013.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vulnerable road users move convenience Survey research [Internet]. Available :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77157 

  5. K. M. Lee, and W. B. Bum, "Smart-phone application for alarming a bus destination arrival," The Journal of Sangji University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Vol. 7, No. 2, pp. 61-65, June, 2011. 

  6. W. H. Kim, S. H. Lee, and S. H. Kim, "A Study on Travel Behavior of the Mobility Handicapped and Custom-made Transit Information System," The Journal of The Seoul Institute, Vol. 9, No. 2, pp. 105-119, June. 2008. 

  7. W. H. Kim, "An advanced transportation service strategy for guaranteeing the right of transportation," The Journal of KRIHS, No. 354, pp. 33-42, April, 2011. 

  8. T. H. Kim, B. J. Park, and W. E. Kang, "A Study for Solving Multi-Depot Dial-a-Ride Problem Considering Soft Time Window," The Journal of Korea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Vol. 11, No. 5, pp. 70-77, Oct,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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