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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 선박 기관부 탑재 장비의 경량화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위한 게이트웨이 시스템의 개발
An Implementation of Gateway System for Light-weight Ethernet Interface of Engine-part's Equipments of Small Vessel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1, 2017년, pp.115 - 122  

황훈규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김배성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김현우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신일식 (Division of Ocean ICT & Advanced Materials Technology Research,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 Small Shipbuilding) ,  이장세 (Division of Maritime IT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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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선박에 탑재되는 장비들이 다양화/ 첨단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변화와 함께 선박 네트워크는 데이터의 통합 관리를 위한 경량화 이더넷 기반의 구조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추진/발전 계통의 각 장비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각 장비가 발생하는 아날로그 혹은 NMEA 형식의 상태 데이터를 처리한 후, 경량화 이더넷 기반의 IEC 61162-450 메시지 형식으로 변환하기 위한 게이트웨이 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이를 위해, 선박 장비의 표준화 요구 및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적인 데이터 형식을 정의하고, 게이트웨이 시스템을 개발한 후, 그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선박 탑재 장비들이 발생하는 데이터를 이더넷 기반으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on-board equipments of vessels are getting diversifications with high technologies. With changing the trends, the shipboard network is turning to the light-weight ethernet architecture for integrated data management. For that necessity, this paper covers a development of the gateway s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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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관부를 구성하는 장비 중에서 추진/발전 계통 장비인 엔진, 연료탱크, 발전기, 배터리를 대상으로 IEC 61162-450 기반의 상호 인터페이스 및 데이터 교환을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는 각 장비부에 변환을 위한 모듈을 설치하여 인터페이스를 변환한 후,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장비와 별도로 게이트웨이 시스템 등을 설치하여 인터페이스 변환과 같은 처리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선박 탑재 장비에 최근 요구되고 있는 IEC 61162-450 기반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게이트웨이 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를 위해, 선박 장비의 표준화 요구 및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 또한 통신 인터페이스 모듈은 데이터의 상호 교환을 위해서 수집 및 처리된 메시지를 이더넷 혹은 시리얼(RS-485) 형태로 인터페이스 하여 전송하는 기능을 한다. 이때, 시리얼 형태의 인터페이스는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가하였다.
  •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1)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기존 장비를 표준화 요구에 부합하도록 변환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2) IEC 61162-450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선박 탑재 장비를 위한 인터페이스 메시지 형식을 정의한다. 또한, (3) 이러한 내용들을 적용하여 소형 선박의 추진/발전 계통의 상호 인터페이스 및 데이터 교환을 위한 IEC 61162-450기반의 임베디드 게이트웨이 시스템을 개발한 후, 실험을 통해 개발한 시스템의 유용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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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운용에 있어 각 탑재 장비들의 인터페이스의 역할은? 선박의 운용에 있어 각 탑재 장비들의 인터페이스를 통한 통합 데이터 관리나 상태 모니터링 등은 효율적인 선박 운용을 지원하고, 이상 징후를 파악하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동안 선박 탑재 장비간의 인터페이스나 운용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여러 방법이 연구되었다.
소형 선박의 추진/발전 계통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소형 선박의 추진/발전 계통은 엔진, 발전기, 배터리 등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앞서 설명하였듯이 NMEA0183에는 RPM에 관한 정보 교환을 위한 데이터 형식만이 정의되어 있을 뿐, 엔진 냉각수 온도, 오일 상태, 연료 상태, 발전기, 배터리 상태 등과 관련한 데이터 형식은 정의되어 있지 않다.
선박 탑재 장비에 이더넷 기반의 인터페이스 표준인 IEC 61162-450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CAN 기반의 프로토콜인 NMEA 2000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를 활용한 선박탑재 장비 간 데이터 상호 교환 및 상태 모니터링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5,6]. 최근에는 선박 탑재 장비들이 첨단화, 지능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변화와 함께 안전한 선박 운용에 필요한 여러 응용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선박 네트워크는 이더넷 기반으로 통합 및 관리를 위한 구조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이더넷 기반의 인터페이스 표준인 IEC 61162-450이 등장하게 되었고, 선박 장비 제조사에서도 최근 이러한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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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G. Hwang, J. S. Yoon, S. D. Lee, J. M. Seo, K. W. Jang, J. S. Lee and H. C. Park, "A Development of MiTS Network Protocol based on Light-Weight Ethern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8, pp. 1172-1179, Nov. 2010. 

  2. H. G. Hwang, J. S. Yoon, J. M. Seo, S. D. Lee, J. S. Lee, H. C. Park and K. W. Jang, "A Development of MiTS Service Modules based on Light-Weight Ethern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8, pp. 1180-1187, Nov. 2010. 

  3. M. C. Chin, D. S. Go, K. K. Yoon, B. W. Ahn and Y. S.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ngine Monitoring System for Small Vessel Using CSMA/CD," Journal of Maritim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3, no. 2, pp. 455-463, Jun. 1999. 

  4. B. H. Song, M. S. Choi, J. W. Kwon and S. R. Lee,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igital Vessel Context Diagnosis System Based on Context Awa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35, no. 6, pp. 859-866, Feb. 1999. 

  5. C. U. Lee, D. Y. Kim, Y. H. Yu and O. K. Shin, "Development of Embedded Vessel Monitoring System Using NMEA200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3, no. 5, pp. 746-755, Jul. 2009. 

  6. J. T. Hong, D. H. Park and Y. H. Yu, "A Study of NMEA 2000 Protocol Application for Ship Electrical Power Converter Monitor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2, pp. 288-294, Mar. 2011. 

  7. IEC Std., IEC 61162-450 Ed. 1.0 : Maritime Navigation and Radiocommunication Equipment and Systems - Digital Interfaces - Part 450: Multiple Talkers and Multiple Listeners - Ethernet Interconnection, IEC, 2011. 

  8. H. G. Hwang, S. D. Lee, J. S. Lee, K. W. Jang and H. C.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hipboard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based on IEC 61162-450,"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1. pp. 101-109, Ja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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