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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접 후렉시블 조인트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A Fundamental Study on Development of Non-Welded Flexible Joint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21 no.1, 2017년, pp.57 - 62  

오철훈 (제주대학교 문화조형디자인전공) ,  박환철 (부경대학교 실습선) ,  정지현 (제주대학교 기계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exible joint with bellows and flange is made by welding bellows and flange in general. The welded parts cause a crack or demage in the flexible joint due to continuous vibration and fatigue limit.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development of flexible joint with non-welded, free rotation of fl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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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무용접 후렉시블 조인트 개발을 위해 기존 벨로우즈의 선단부(최상단 돌출부)를 압착할 수 있는 공정을 제안한다. 벨로우즈를 손상 입히지 않고 선단부만 압착하기 위해 하부 지지대와 지지판을 설계하고 압축이 시작되는 면에 압축판(피스톤)이 평행 밀착되도록 후렉시블 조인트 제작 시스템을 설계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벨로우즈의 피로파괴 조건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플렌지와 벨로우즈가 무용접으로 연결되고, 360도 자유회전을 갖는 플렌지로 구성되며, 패킹이 필요 없는 후렉시블 조인트 제작을 위한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벨로우즈를 손상 입히지 않고 선단부만 압착하기 위해 하부 지지대와 지지판을 설계하였고, 압축면에 피스톤이 평행 밀착되도록 후렉시블 제작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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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형 벨로우즈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강화 링(reinforced ring)의 유무에 따라 비강화 벨로우즈(unreinforced bellows), 강화 벨로우즈(reinforced bellows) 등의 여러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U형 벨로우즈는 뛰어난 신축성과 제작 및 적용의 용이성으로 인해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배기 시스템의 후렉시블 조인트의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수송 기계용 배기 시스템이나 산업 기계용 배관 시스템 등에서 쓰이고 있는 후렉시블 조인트(flexible joint)는 벨로우즈(belows)와 플렌지(flange)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진동, 소음이나 열변형을 흡수할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배기 시스템(exhaust system)에서 후렉시블은 파워 플랜트계 및 엔진 공회전(idle)시 관성력의 불균형이나 토크 변동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 및 소음을 저감시키고, 주행 중에 노면으로부터 발생되는 진동을 흡수하여 승차감 향상은 물론 배기 시스템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고 있다.
플렌지와 벨로우즈를 용접한 기존의 후렉시블 조인트는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하지만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후렉시블 조인트는 플렌지와 벨로우즈를 용접에 의해 연결시켰다. 따라서 기기의 진동에 취약하여 용접부위의 크랙(crack) 등의 파손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또한 후렉시플 조인트의 플렌지와 고정 플렌지를 연결 할 때 석면패킹이나 구리, 납, 알루미늄 등을 이용한 연질금속패킹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립공정이 늘어나며 주기적으로 패킹을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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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 J. Kim, H. S. Kim, J. P. Kim, J. H. Park and M. J. Kim, 2006, "Shape Optimization for Performance Improvement of Ship's U-type bellows",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Vol. 20, No. 6, pp. 123-129. 

  2. J. P. Hwang, J. G. Kim and Y. K. Park, 2008,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of Curved Bellow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2, No. 2, pp. 29-34. 

  3. Y. Inoue and M. Kikuchi, 2003, "Present and Future Trends of Stainless Steel for Automotive Exhaust System", Shinnitetsu Technical Report, Vol. 378, pp. 55-61. 

  4. B. K. Koh and G. J. Park, 1997, "Development of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and Simplified Formulas of Bellows and Shape Optimizatio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 21, No. 8, pp. 1195-1208. 

  5. S. K. Oh, K. K. Lee, C. H. Suh, Y. C. Jung and Y. S. Kim, 2011, "Shape Optimization of Multilayer Bellows by Using Sequential Experimental Desig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 35, No. 9, pp. 1007-1013. 

  6. B. Y. Kim, and J. H. Jeong, 2014, "Development of an Anti-Seasickness Bed used in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8, No. 4, pp. 112-116. 

  7. B. S. Kim, C. N. Kang and J. H. Jeong, 2014, "A Study on High Efficiency Dryer for Food Was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8, No. 6, pp. 153-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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