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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A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Information Security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4 no.1 = no.470, 2017년, pp.46 - 52  

이문구 (김포대학교IT학부 사이버보안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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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안 분야에 대한 사회적 이슈가 고취되고, 인력수요전망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컴퓨터 및 네트워크 시스템 등 정보보안 분야에서 관련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로부터 정보보안에 필요한 지식을 설문조사하였다. 설문자료와 NICE에서 제시한 정보보호 직무체계 그리고 NCS 그리고 KISA에서 분류한 IT기술과 보안영역분류체계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정보보안 분야에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교육과정은 2년제, 3년제 그리고 4년제 학제에 각각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하는 교육과정은 정보보안 직무체계에서 종사하기를 원하는 많은 인력들이 주어진 학년기간 동안에 반드시 익혀야 될 과정들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각 교육단계는 관련분야와 밀접한 연계성을 갖고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각 교과목에 세부 지침을 명시하였다. 제안한 교육과정은 반드시 필요하고 기본이 되는 이론교육은 물론 이론과 함께 실시되어야 하는 실무교육을 함께 병행하도록 하여 자칫 이론중심의 교육이거나 단순한 명령어만을 익히는 실습에서 벗어나서 실무와 연계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기반의 해킹과 보안 방어 대응책에 대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다. 이는 스펙이 아닌 직무능력을 갖추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세대 융합형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attention to information security field is inspired, and manpower demand forecast of this area is getting high. This study surveyed information security knowledge of practitioners who work in a field of information security such as computer and network system. We analyzed a connection betwe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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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산업계 NICS의 직무체계, KISA 직무체계, NCS직무체계를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수도권 30여개 업체 관련업무 종사자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정보보안 직무 역량의 순위를 조사하였으며, 정보보안 직무와 관련한 직업군과 교육에 중요도에 대한 정성적 평가 자료로 정보보안 인력양성 유형을 선정하고 그에 대한 주요 직무내용을 정리하였다. 정보보안 인력 양성의 유형에 맞는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2년제, 3년제 그리고 4년제 학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실무교육이 단순한 명령어만을 익히는 실습에서 벗어나서 현장에서 원하는 실무와 연계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기반의 모의 해킹, 악성코드, 등을 기반 으로 보안 방어 대응책에 대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 .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호진흥원(KISA)의 정보보안 직무체계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그리고 미국 사이버보안교육(NICE)에서 제 시간 직무체계자료를 참조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에 따른 역량을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정보보안 분야에서 개인의 역량 (Competency)에 맞는 직무체계 (Skills Framework) 자료와 실무자들로부터 정보보안에 필요한 지식을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교육과정은 정보보안 직무에서 종사하기를 원하는 많은 인력들이 주어진 기간 동안에 반드시 익혀야 될 과정들과 관련분야와 밀접한 연계성을 갖고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세부지침을 각 교육단계에 명시하였으며, 반드시 익혀야 될 이론교육은 물론 실무교육을 함께 병행하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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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든 보안 시스템의 특이사항은 무엇인가? 그리고 모든 보안 시스템은 정보통신을 기반으로 하므로 TCP/IP 기반의 네트워크와 통신보안 기술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주목할 점은 서버 보안 시스템 구축 능력과 보안 취약점 분석 능력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이 사항은 계속 발전하는 정보통신 기술에 발맞추어 새로운 환경 즉 빅데이터 기술, 클라우드 서버, HTML5기반의 웹 환경과 IPv6주소체계, 종합보안관리시스템(ESM), 보안 장비(VPN), DDoS보안장비 등에 대한 실습이 이루어졌 는지 혹은 관련 분야의 지식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정보화의 순기능이란? 기존의 정보통신기술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플랫폼, 빅데이터 등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활용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기반이 되고 있는 정보화의 순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가구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인터넷 이용률과 인터넷 이용자 수 등이 세계 최고 수준이다.
정보화의 역기능은 무엇이 있는가? 전자상거래를 비롯하여 각종 경제활동에서 정보통신의 활용이 절대적이며, 사회에 필수적인 기반시설의 제어에도 정보통신이 폭넓게 활용 되고 있다[1]. 반면에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전으로 정보에 대한 높은 의존도는 정보에 대한 침해사고 발생시 우리의 삶에 직접적인 위해를 가하게 되며, 이는 개인과 기업에 한정되는 위해가 아니라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공격 형태로 확장되는 정보화의 역기능으로 인한 피해도 더욱 지능화 되고 첨단화되고 있다. 특히 유, 무선 통신기술의 발전과 정보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현실은 보안문제에 대한 방어 시스템의 구축과 취약점 분석에 대한 대응책 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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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nternational Information Security White Paper", 2015. KISA, NIS,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 Hyo-Jung Jun, Tae-Sung Kim, Jinho Yoo, Sang-Ho Gee, "Development of Skills Framework for Information Security Workfor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19(3), 2009.6, 143-152 (10 pages) 

  3. Wongyu Lim, Seongjin Ahn, "A Study on Improvements of the Information Security Department via the Curriculum Analysis",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no. 6, pp. 71-80, Nov. 2014. 

  4. http://www.ncs.go.kr/ncssearch 

  5. NIST. National Initiative for Cyber-security Education, 2011. 

  6. Dong-woo Kim, Seung-woan Chai, Jae-cheol Ryou, "A Study on Domestic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3(3), 2013.6, 545-559,(15 pages) 

  7. Onechul Na, Hyojik Lee, Soyung Sung, Hangbae Chang, "Security Knowledge Classification Framework for Future Intelligent Environment", The Jou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0(3), 2015.08, 47-58 (12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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