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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E 기반 사이버보안 교육커리큘럼 개선 연구
Enhancing Education Curriculum of Cyber Security Based on NICE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6 no.7, 2017년, pp.321 - 328  

박원형 (극동대학교 산업보안학과) ,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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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위협이 고도화되고 지능화되어짐에 따라 사이버 침해사고로 인한 피해사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다수의 사이버 보안관련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사이버보안 인력 현황 및 직무에 기반한 사이버보안 교육연구가 이루어지 않아서 교육 수요자 및 공급자가 목표한 교육과정이 제공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보안 인력 및 지식체계를 정의하고 이를 반영한 새로운 사이버보안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커리큘럼은 기존 교육 커리큘럼에서 강조하고 있는 방어와 관련된 교육내용만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분야의 교육내용을 추가하여 전문적이고 균형적인 사이버보안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 및 개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yber threats become more sophisticated and intelligent, the cases of cyber-infringement accidents are rapidly increasing. As a result,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cyber security professionals has led to many cyber security-related educational programs. These programs provided with educ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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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사이버보안 교육 분석 및 최적화 된 표준커리큘럼을 개발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사이버보안 인력 및 지식체계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외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 어지고 신뢰성이 있는 미국 NICE(National Initiative for Cybersecurity Education)의 Workforce Framework을 기준으로 사이버보안 인력 및 지식체계를 정의하였다[3, 4].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NICE의 workforce framework을 기준으로 사이버보안 인력이 갖추어야 할 지식체계를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이러한 지식체계를 반영하여 기존의 진행되어지고 있는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된 교육커리큘럼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정보보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기관, 단체들이 제각각 나름의 커리큘럼을 제시하고 교육을 진행해왔지만, 각각의 교육과정을 비교 검토할 기준조차 부재한 상황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나 성과 예측은 교육 담당자 혹은 몇몇 전문가들의 주관적 평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 최적화된 사이버보안 인력 교육훈련 표준 커리큘럼을 개발하기 위해 국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신뢰성이 있는 NICE workforce framework을 기준자료로 하여 국내 사이버보안 인력 양성교육 커리큘럼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육 커리큘럼에서 강조하고 있는 방어와 관련된 교육내용만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공격분야의 교육내용을 추가한 개선된 커리큘럼을 개발한다.
  • 본 연구는 개발한 표준 커리큘럼과 기존의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보안 교육과정간의 차이점 및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비교분석을 했다.
  • NICE의 Workforce Framework는 사이버보안과 관련된 업무 및 전문기술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하고 특정 업무마다 개인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세밀히 분석한 정보보호 지식체계이다. 이는 사이버 영역 전반을 포괄하는 범위에서 사이버보안 인력양성을 다루기 위한 것으로 각 업무 분류별 세부 직종마다 주요 업무 내용과 필요한 지식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기업 및 단체가 현재 필요한 인재를 파악해 추가 인력 확보 및 사이버보안 교육 프로그램 계획 등 폭넓게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이러한 Workforce Framework는 31개 전문 영역을 7개 분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Table 1과 같다[5, 6].
  • 정보보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기관, 단체들이 제각각 나름의 커리큘럼을 제시하고 교육을 진행해왔지만, 각각의 교육과정을 비교 검토할 기준조차 부재한 상황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나 성과 예측은 교육 담당자 혹은 몇몇 전문가들의 주관적 평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NICE의 workforce framework을 기준으로 사이버보안 인력이 갖추어야 할 지식체계를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이러한 지식체계를 반영하여 기존의 진행되어지고 있는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된 교육커리큘럼을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은 기존의 시행되고 있는 사이버보안 인력양성사업 교육과정 및 국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사이버보안 인력에 대한 커리큘럼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적화된 사이버보안 인력 교육훈련 표준 커리큘럼을 개발하기 위해 국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신뢰성이 있는 NICE workforce framework을 기준자료로 하여 국내 사이버보안 인력 양성교육 커리큘럼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은 기존의 시행되고 있는 사이버보안 인력양성사업 교육과정 및 국내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사이버보안 인력에 대한 커리큘럼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적화된 사이버보안 인력 교육훈련 표준 커리큘럼을 개발하기 위해 국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신뢰성이 있는 NICE workforce framework을 기준자료로 하여 국내 사이버보안 인력 양성교육 커리큘럼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육 커리큘럼에서 강조하고 있는 방어와 관련된 교육내용만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공격분야의 교육내용을 추가한 개선된 커리큘럼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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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어시큐리티의 사이버보안 교육의 각각의 도메인은 무엇을 설명하는가? “악성코드 탐지” 도메인은 메모리, 파일시스템, 실행파일, 레지스트리 등 윈도우 운영체제의 다양한 아티펙트 조사를 통한 악성코드 탐지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쉘 코드 분석기법” 도메인은 PDF, Office 파일 등에 포함되어 있는 악성 쉘 코드 추출하고 그 동작원리를 분석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침해대응을 위한 디지털 포렌식” 도메인은 손상된 파티션 복원, 삭제된 파일 복원 등 디스크에서 수행할 수 있는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초중반부에 다루고 있다. 본 교육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Table 2와 같다.
NICE의 Workforce Framework는 무엇인가? NICE의 Workforce Framework는 사이버보안과 관련된 업무 및 전문기술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하고 특정 업무마다 개인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세밀히 분석한 정보보호 지식체계이다. 이는 사이버 영역 전반을 포괄하는 범위에서 사이버보안 인력양성을 다루기 위한 것으로 각 업무 분류별 세부 직종마다 주요 업무 내용과 필요한 지식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기업 및 단체가 현재 필요한 인재를 파악해 추가 인력 확보 및 사이버보안 교육 프로그램 계획 등 폭넓게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코어시큐리티의 사이버보안 교육은 어떠한 도메인으로 나뉘는가? 코어시큐리티의 사이버보안 교육은 총 3개의 도메인(“악성코드 탐지”, “쉘 코드 분석기법”, “침해대응을 위한 디지털 포렌식”)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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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 S. Lee, "A Study on Impact on Affect Students by Problem Solving Centric Lecture," Korean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Vol.9, pp.229-247, 2014. 

  2. S. W. Seo, W. J. Oh, and H. G. Kim, "Research on cyber Warfare Manpower Training Strategy for Securing Defense Information System Using AHP Analysis,"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12, No.2, pp.109-120, 2015. 

  3. H. W. Lim, "Security Education and Research in Accordance with the Paradigm Shift in the Industry Security,"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 12, No. 6, pp.597-608, 2015 

  4. H. M. N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urriculums of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Vol.9, No.4, pp.661-671, 2005. 

  5. J. Y. Park, "An Analysis on Training Curriculum for Educating Information Security Expert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31, No.1, pp.149-165, 2012. 

  6. C. Paulsen and E. McDuffie, "NICE: Creating a Cybersecurity Workforce and Aware Public," IEEE Security & Privacy, Vol. 10, No.3, pp.76-79, 2012. 

  7. D. Manson and R. Pike "The Case for depth in cyber security education," ACM Inroads, Vol.5, No.1, pp.47-52, 2014. 

  8. C. Paulsen and E. Mcduffie, "NICE: Creating a Cybersecurity Workforce and Aware Public," IEEE Security & Privacy, Vol.10, No.3, pp.76-70, 2012. 

  9. S. L. Pfleeger and D. D. Caputo, "Leveraging behavioral science to mitigate cyber security risk," Computers & Security, Vol.31, No.4, pp.597-611, 2012. 

  10. Y. Yasinsac, R. F. Erbacher, and D. G. Marks, "Computer forensics education," IEEE Security & Privacy, Vol.99, No.4, pp.15-2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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