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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특성이 모바일광고 지속의도와 회피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obile Advertising Characteristics on the Continuity and Avoidance Intention of Mobile Advertisem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1, 2017년, pp.237 - 252  

문준환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이신복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  이재범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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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를 통한 모바일 광고의 이용과 회피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모바일 광고 마케팅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유용성, 참신성, 성가심 요인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유용성, 혼잡도, 성가심 요인이 불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광고에 대한 만족과 불만족은 이원적으로 존재하고 있고, 그에 따라 해당 광고에 대한 이용과 동시에 회피를 고려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효과적인 모바일 광고는 적당한 수준의 성가심을 통해 광고에 대한 지루함을 방지하고, 다른 광고보다 유용한 정보의 제공과 함께 신선한 형태로 활용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모바일 광고 제공업체가 향후 고객이 원하는 유형의 모바일 광고를 제작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strategy to provide effective mobile advertising marketed by identifying factors affecting the use and avoidance intention of mobile advertising on SNS. This article has three main findings. First, each factor of usefulness, novelty and irritation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광고란 무엇인가? 모바일 광고는 이동통신 혹은 무선인터넷 단말기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광고메시지를 발송하여 고객으로부터 기대하는 반응을 얻고자 하는 광고를 말한다[65]. 모바일 광고는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큰 변화를 보이게 되는데, 피쳐폰 기반의 모바일 광고는 텍스트(SMS) 위주 광고인 반면, 스마트폰 출현 이후의 모바일 광고는 그림이나 영상 위주의 광고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5].
SNS 광고가 커다란 효과를 거두고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 특히 SNS 광고는 사전에 파악된 이용자들의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화된 광고를 함으로써 커다란 효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구글과 애플이 각각 애드몹과 콰트로와이어리스를 인수하여 모바일 광고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국내에서도 네이버, 다음 커뮤니케이션 등의 포털 업체들과 SKT, KT 등의 통신사들이 모두 모바일 광고 플랫폼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21].
모바일 광고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미흡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모바일 광고의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고 많은 기업이 모바일 광고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이는 초고속 이동통신 서비스가 도입된 시점이 2011년 이후로 길지 않기 때문이다. 2014년 국내 LTE 서비스 보급률은 60%를 넘었으며, 2017년에는 10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스마트폰 보급률은 70%에 육박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모바일광고에 대한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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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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