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 광고 효과 향상을 위한 차세대 모바일 광고서비스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Next-Generation Mobile Advertising Service for TV Advertising Effectivenes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3, 2018년, pp.17 - 22  

최민경 (한양대학교 정보기술경영학과) ,  이욱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TV 광고 시청 중에 스마트폰을 더 많이 이용하지 않을까? 그러면 분산된 집중으로 인해 TV 광고효과는 감소되지 않을까?'에서 출발하였다. 사전 조사 결과, TV 광고 시청 중에 약 63%가 스마트폰을 함께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기술 기반의 TV 광고 연동형 모바일 광고서비스의 효과를 실험 및 분석하여 새로운 모바일 광고서비스의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험 결과, 동일한 콘텐츠의 광고를 TV 광고 연동형으로 제공했을 때, 일반 모바일 광고에 비해 고객 반응률이 약 9배 이상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이는 TV 광고 송출 시점에 TV 앞에 있는 고객 대상으로 동일한 콘텐츠의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꽤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향후 TV 광고의 효과 감소를 보존해줄 새로운 광고서비스로 고주파 기술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that 'Will not we use more smartphones while watching TV commercials? Then, will the TV advertising effect decrease due to the distributed concentration?". As a result of the preliminary study, it was confirmed that about 63% of users watching TV commercials use smartphones tog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전통적인 광고 매체인 TV 광고의 효과가 스마트폰의 이용 패턴 및 이용시간 증대와 함께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는 분석하고, 기존 TV 광고 효과를 보존하기 위한 차세대 모바일 광고서비스를 제안하고 그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 9%보다 더 높게 나타남을 확인했기에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한 TV 광고 몰입이 방해될 것이라는 가정이 합리적이라 보여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에 다른TV 광고 효과 감소를 되찾아줄 서비스를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서비스 효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 일괄적으로 전달한 전체 고객 대상 앱푸시의 광고 반응률과 해당 라면 브랜드의 TV 광고 시청 중에만 받을 수 있는 HFASS 기반 광고 반응률을 비교, 그 이후 행태 역시 비교함으로써 HFASS 기반 모바일 광고의 효용성을 증명해보고자 했다.

가설 설정

  • 가설 1: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보다, TV 광고를 시청하는 중에 스마트폰 이용률이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2-1: 송출되고 있는 TV 광고와 동일한 콘텐츠의 광고를 같은 시간에 스마트폰 광고로 제공하면 광고 반응률이 높을 것이다.
  • 가설 2-2: 송출되고 있는 TV 광고와 동일한 콘텐츠의 광고를 같은 시간에 스마트폰 광고로 제공받은 고객의 광고참여도는 높을 것이다.
  • 가설 2-3: 송출되고 있는 TV 광고와 동일한 콘텐츠의 광고를 같은 시간에 스마트폰 광고로 제공받은 고객의 상품 구매력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누구에 의해 첫 번째 TV가 설계 되었는가? 필로 판스워스에 의해 첫 번째 TV가 설계된 1927년 이후, 90년을 넘게 텔레비전(TV)은 우리에게 가장 사랑받는 미디어 플랫폼의 길을 걸어왔다. 1941년에 미국 NBC는 10초짜리 Bulova TV 광고를 세상에 처음 내놓게 된다.
2017년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국내 TV 시청자 중 스마트폰을 동시에 이용하는 시청자의 비율은? 2017년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국내 TV 시청자 중 52.9%는 시청 중에 스마트폰을 동시에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 데이터를 근거로 풀이하자면, 켜져 있는 TV 앞에서 온전히 TV에 집중하는 시청자는 47.
새로운 모바일 광고서비스의 가능성을 제안한 연구의 결과는?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주파 기술 기반의 TV 광고 연동형 모바일 광고서비스의 효과를 실험 및 분석하여 새로운 모바일 광고서비스의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험 결과, 동일한 콘텐츠의 광고를 TV 광고 연동형으로 제공했을 때, 일반 모바일 광고에 비해 고객 반응률이 약 9배 이상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이는 TV 광고 송출 시점에 TV 앞에 있는 고객 대상으로 동일한 콘텐츠의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꽤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향후 TV 광고의 효과 감소를 보존해줄 새로운 광고서비스로 고주파 기술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Eun-sun Lee & Mi-Kyung Kim, "The analysis of Facebook fan page usage as marketing communication mean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3, no.2, pp.31-55, 2012 

  2. Jae-Mi Yoo & Yu-Jae Lee, "The impact of cross-media advertising on brand partnership: Focusing on cross-media advertising combining TV and Internet search window",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1, pp.85-105, 2017 

  3. Hyun-Soo Park, "The Changes in the TV viewing paradigm due to changes in the media environment: A study on the new TV viewing pattern and the estimation of the viewing size outside the hous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5, no.2, pp.7-28, 2014 

  4. Sung-Won Yum, "Th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ystem for Advertisement Activation of Terrestrial TV",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5, no.7, pp.7-27, 2014 

  5. Jun-Hwan Moon, Sin-Bok Lee, Jae-Beom Lee, "Effect of Mobile Advertising Characteristics on the Continuity and Avoidance intention of Mobile Advertisemen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7, No. 1, pp. 237-252, Feb 2017.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7.17.1.237. 

  6.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7 Broadcast Media Usage Behavior Survey", pp.7-35, 2017 

  7. Jung-Sik Jo & Hee-ro Yeo, "The changes in viewership and audience ratings of terrestrial TV according to the media environment chang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12, no.2, pp.214-246, 2010 

  8. Jung-Sik Jo & Da-Jung Kim, "The changes in TV advertising exposure effect in a multi-media environment: Focusing on the period from 2000 to 2015",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19, no.1, pp.136-177, 2017 

  9. MAGNA. "MAGNA GLOBAL ADVERTISING FORCASTS WINTER UPDATE. Dec, 2017 

  10. Nielsen. "The Digital Consumer", Feb,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