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선호도를 사용한 군집 기반 추천 시스템
Clustering-Based Recommendation Using Users' Preferenc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2, 2017년, pp.277 - 284  

김영현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  신원용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정확하게 추천하는 것은 추천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원치 않는 콘텐츠를 추천하거나, 원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것은 사용자 만족도 측면에서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정확한 추천을 위해 사용자 군집 기반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에서 사용자들의 실제 선호도 점수와 피어슨 상관 계수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을 여러 군집으로 나눈다. 이 후, 특정 사용자에게 어떤 콘텐츠의 추천 여부 결정은, 같은 군집 내에 있는 다른 사용자들의 해당 콘텐츠의 실제 선호도 점수를 근거로 정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군집화를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 기반 협력 필터링 알고리즘보다 정밀도, 재현율, F1 스코어와 같은 추천 정확도에 있어서 의미 있는 성능 향상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flood of information, most users will want to get a proper recommendation. If a recommender system fails to give appropriate contents, then quality of experience (QoE) will be drastically decreased. In this paper, we propose a recommender system based on the intra-cluster users' item prefer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용한 협업 필터링의 성격에 따라 사용자들의 군집을 좀 더 정확하게 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과제로 사용자들 혹은 아이템들을 군집화하는 새로운 방안과 이를 추천 시스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같은 예상 선호도 기법 하에서 추천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즉, 추천 시스템에서 예상 선호도와 실제 선호도의 오차를 줄이는 것보다는 정밀도, 재현율, F1 스코어와 같은 “추천 정확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
  • 본 논문에서는 추천 시스템의 추천 정확도 향상을 위해, 사용자들을 군집화한 후 다른 사용자들의 실제 선호도 값을 이용하여 아이템의 추천 여부를 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사용자들의 군집을 위해 실제 선호도 데이터와 PCC 유사도를 활용한다.
  • 즉, 추천 시스템에서 예상 선호도와 실제 선호도의 오차를 줄이는 것보다는 정밀도, 재현율, F1 스코어와 같은 “추천 정확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 즉, 같은 예상 선호도를 가지는 아이템이더라도 사용자들의 아이템들에 대한 선호도 경향에 따라 추천을 하거나 하지 않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사용자들의 군집화에 기반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임의의 사용자 u에게 아이템 i의 추천 여부를 결정한다고 가정하자.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시스템은 알고리즘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추천시스템은 알고리즘에 따라 크게 사용자/아이템 기반의 협업 필터링 (user/item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콘텐츠1) 기반의 추천 (content-based recommendations) 으로 나눌 수 있다[1]. 협업 필터링은 나와 선호도가 유사한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내가 접하지 않았던 아이템들에 대한 선호도를 예측하는 기법이다.
콘텐츠 기반의 추천 기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콘텐츠 기반의 추천 기법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아이템들을 선별하여 추천해 주기 때문에 일정수준 이상의 사용자 경험 만족도 (user experience: UX)를 보장할 수 있다. 그러나 포털 사이트 뉴스와 같은 환경에서는 항상 같은 주제를 가지는 뉴스만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피로도와 지루함을 쉽게 느낄 수 있는 단점을 가진다.
콘텐츠 기반 추천은 어떤 방법인가? 협업 필터링은 나와 선호도가 유사한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내가 접하지 않았던 아이템들에 대한 선호도를 예측하는 기법이다. 반면에 콘텐츠 기반 추천은 내가 평상시에 자주 접했던 아이템을 분석하여 이와 유사한 아이템들을 추천하는 방법이다[2, 3]. 각각의 추천 기법은 고유한 장점 및 단점을 가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D. Jannach, M. Zanker, A. Felfernig, and G. Friedrich, "Recommender systems: An introdu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2. J. A. Konstan and J. Riedl, "Recommender systems: From algorithms to user experience," Springer User Modeling and User-Adapted Interaction, vol. 22, no. 1, pp. 101-123, March 2012. 

  3. X. Su and T. M. Khoshgoftaar, "A survey of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s," Advanc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2009, no. 421425, pp. 1-19, 2009. 

  4. M. J. Pazzani and D. Billsus, "Content-based recommendation systems," Springer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4321, pp. 325-341, 2007. 

  5. Netflix Prize, http://www.netflixprize.com/ 

  6. Y. LeCun, Y. Bengio, and G. Hinton, "Deep learning," Nature, 521, pp. 436-444, May 2015. 

  7. P. M. Napol, "Special issue introduction: Big data and media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n Media Management, vol. 18, no. 1, pp. 1-7, June 2016. 

  8. M. S. Berrie, "Curatorial compass: Organising meaning in institutional and online displays," Museological Review, vol. 18, no. 1, pp. 61-68, 2014. 

  9. C. Cheng, X. Wang, Z. Li, and Y. Lin, "A new TV recommendation algorithm based on interest quantification and item clustering," in Proceedings of the IEEE ICSESS, Beijing, China, pp. 215-200, September 2015. 

  10. X. Wang, X. Wang, Z. Ding, X. Nie, and L. Xiao, "A new algorithm based on item clustering and matrix factor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9, no. 2, pp. 160-165, January 2017. 

  11. W. H. Gomaa and A. A. Fahmy, "A survey of text similarity approach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pplications, vol. 68, no. 13, pp. 13-18, April 2013. 

  12. U. Luxburg, "A tutorial on spectral clustering," Springer Statistics and Computing, vol. 17, no. 4, pp. 395-416, December 2007. 

  13. J. Lee, D. Lee, Y.-C. Lee, W.-S. Hwang, and S.-W. Kim, "Improving the accuracy of top-N recommendation using a preference model," Information Sciences, vol. 348, no. 20, pp. 290-304, June 2016. 

  14. J. Schaffer, T. Hollerer, and J. O'Donovan, "Hypothetical recommendation: A study of interactive profile manipulation behavior for recommender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FLAIRS, Hollywood, USA, pp. 507- 512, May 2015. 

  15. D. Song and D. A. Meyer, "Recommending positive links in signed social networks by optimizing a generalized AUC," in Proceedings of the AAAI, Austin, USA, pp. 290-296, Januar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