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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보육시설 재정관리에 관한 시설장들의 인식유형과 개선방안
The Perception Types of the Directors on PCC Financial Management and its Improvem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1 - 9  

신원식 (경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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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민간보육시설의 재정관리에 관한 시설장들의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유형별 특성을 통해 민간보육시설의 효율적인 재정관리와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민간보육시설의 재정관리와 관련된 엄선된 25개의 진술문을 가지고 27명의 시설장들에게 Q 분류를 하게한 결과 세 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첫째, '재정 독립형'은 민간보육시설을 위한 재무회계규칙이 개정되어야 하며, 민간보육시설의 특수성과 독립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유형이다. 둘째, '공보육형'인데 민간보육시설에 대한 정부지원이 국공립보육시설에 대한 지원만큼 이루어져야 한다는 유형이다. 셋째 유형은 '사업별 지원형'으로 민간보육시설의 규모, 특성에 부합하는 규정을 제정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해야 한다는 유형이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함의와 보육정책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grasp its characteristics by typing a subjective perception of directors on a private childcare center(PCC)' financial management. This study is used the selected 25 statements and 27 directors performed the Q sort. As this result, the three types were derived. Financial Independe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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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민간보육시설 재정 관리에 관한 시설장들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 유형화하는 것이었다. 유형별 특성을 통해 민간보육시설의 효율적인 재정 관리와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27명의 시설장들에게 엄선된 25문항의 진술문을 분류하게 한 결과 세 가지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각 유형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민간보육시설 재정 관리에 관한 시설장들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 유형화하는 것이었다. 유형별 특성을 통해 민간보육시설의 효율적인 재정 관리와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 재정지원방식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재정운영,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보육시설의 전반적인 관리에 대한 논의와합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민간보육시설 재정 관리와 관련하여 시설장들의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고, 그 특성을 토대로 민간보육시설의 효율적인 재정 관리와 보육서비스 질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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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시설의 조직목표는 무엇인가?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들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인적 인간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보육시설의 조직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직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아동들에게 적합한 보육 프로그램과 보육환경이 중요하다.
영유아기에 교육과 보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조직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아동들에게 적합한 보육 프로그램과 보육환경이 중요하다. 영유아기는 인지·정서·사회 영역 등의 기초 능력이 집중적으로 형성되어야 하며, 이 시기의 발달 정도는 개인의 전 생애 학습에 대한 태도나 학습 능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영유아기 교육과 보육에 대한 국가의 재정적인책임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1,2]. 최근 들어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만 5세아 누리과정을 위한 보육비 지원, 평가인증제, 종사들에 대한 국가공인 자격관리제, 표준보육과정 개발 등의 정부 보육정책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 보육정책 예산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최근 들어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해 만 5세아 누리과정을 위한 보육비 지원, 평가인증제, 종사들에 대한 국가공인 자격관리제, 표준보육과정 개발 등의 정부 보육정책이 확대되고 있다. 정부는2016년 기준 약 5조 2,7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였는데, 어린이집 운영지원(3조 7,675억 원), 보육인프라 구축(232억 원),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76억 원) 어린이집지원(2,532억 원) 및 가정양육수당 지원 사업(1조 2,192억 원) 등[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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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OECD, Starting Strong: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Paris, 2001. 

  2. A. R. Odden, and L. O. Picus, School finance: A policy perspective(2nd). McGraw-Hill Inc, 2000.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Guidance for Childcare Service, 2016. 

  4. S. K. Kim, "Management and Improvement of Private Kindergarten", First Forum for Promotion of Private School, Korea Foundation for the Promotion of Private(&Public) School, 2012. 

  5. S. J. Kim, "The Trilemma of Child Care Service: Korean Strategy and its Consequences", Economy and Society, Vol. 105, pp.64-93, 2015. 

  6. M. S. Woo, K. H. Park, & H. J. Jun, "Analyzing fiscal management of private kindergartens: Exploring standards for finance and account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1, pp.5-30, 2013. 

  7. E. J. Lee, "Roles of Childcare Teachers toward Child Abuse Prev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81-91, 2016. 

  8. Korea Association of Private Childcare Centers, A Key Policy Proposition to the Government for High Quality Childcare Services, 2015. 

  9. OECD, Starting Strong IV: Monitoring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Publishing, Paris. DOI: http://dx.doi.org/10.1787/9789264233515-en, 2015. 

  10. T. K. Cho, "Intelligent learning system based on the profile of learn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227-233, 2016. 

  11. K. S. Oh, A Research on the Actual State and Equity of Financial Management of Child-care Centers, Wonkwa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2. OECD, Starting Strong II: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Publishing, Paris, 2006. 

  13. B. H. Nah, "An Analytical Study on the Meaning of Public Education and the Publicness of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29, No. 2, pp.549-571, 2002. 

  14. H. S. Lee, "Impact on Internalization of Management Strategy in Public Organ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1-10, 2016. 

  15. S. W. Helburn and C. Howes, "Child Care Cost and Quality", The Future of Children, Vol. 6, No. 2, pp.62-82, 2000. 

  16. C. H. Kim, "Shared Value Expectation o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 325-336, 2014. 

  17. G. Cleveland and M. Krashinsky, Financing ECEC services in OECD countries. In an OEC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workshop in Rotterdam, 2003. 

  18. J. M. Lee, "Domestic Research Trends of Social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111-128, 2016. 

  19. Dublin City Childcare Committee, Financial Sustainability in Childcare Services: A Current Perspective, Dublin City Childcare Committee LTD, 2015. 

  20. K. H. Shin, "The Effects of Workplace Incivility, Burnout and Teacher Efficacy on Job Satisfaction in Nursery Teach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371-381, 2016. 

  21. Y. E. Akgunduz, O. Unver, J. Plantenga and I. Nicaise, The Socio-Economic Dimens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Europe, Deliverable 5.1 CARE Project 613318, Utrecht University, 2015. 

  22.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in Political Science,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1980. 

  23. S. H. Shin, W. S. Shin, "The Subjective Perception and Characteristics of the Middle-aged on Death with Dign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413-42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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