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공영어' 수업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시사점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Class Activities in Business Major English Class and Its Implication for Good Business English Read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35 - 46  

김부자 (서울기독대학교 국제경영정보학과)

초록

국내외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좋은 수업의 공통적 특징 중의 하나는 다양한 수업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도입하여 '비즈니스 전공영어'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만들기 위해 교수설명, 그룹활동 및 발표, 단어퀴즈, reading comprehension, 숙제 및 시험에 대한 피드백이 수업활동으로 활용되었다. 2015년과 2016년에 '비즈니스 전공영어' 수업을 수강한 3학년 39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다음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업활동은 교수설명이었다. 둘째, 텍스트 내용 이해와 영어구문 이해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업활동은 교수설명이었다. 셋째, 그룹 활동 및 발표에 대한 선호도는 높지 않았으며, 텍스트 내용 이해와 영어구문 이해에 가장 도움이 안 되는 수업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는 영어문장 구조의 정확한 파악에 미숙한 조사대상자 학생들은 텍스트 내용의 확실한 이해를 위해 영어문장 구조에 대한 교수의 명확한 설명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즉 영어수업의 경우 학생들이 선호하며 도움이 많이 된다고 인식하는 수업활동은 교과목의 특성과 학생들의 영어능숙도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시사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domestic and foreign research, one of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good teaching is a variety of class activities. To make 'Business Major English' a good class, the researcher used a variety of class activities such as professor explanation, group activities & presentation, vocabul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을 좋은 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해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학생 스스로의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협력학습을 포함하여 다양한 수업활동을 수업에 적용시킬 때 학생들은 각각의 수업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각각의 수업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와 도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그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밝힘으로써 학생들에게 좀 더 효과적이고 좋은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종합해서 보면, 그룹활동에서 수행한 자신의 활동의 활발성에 대한 인식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무엇을 그룹활동의 장점과 단점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Table 9]는 그룹활 동의 장점으로 생각하는 것에 대한 조사 결과이다.
  • 따라서 ‘비즈니스 전공영어’ 시간을 통해 경영과 경제에 관련된 비즈니스 어휘 및 주요 개념의 영어 어휘 및 표현을 습득하여 비즈니스 주제에 대한 영어텍스트 이해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이 수업의 주된 목표이다.
  • 본 연구는 비즈니스영어 수업에 다양한 수업활동을 적용한 후 학생들이 선호하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수업활동은 어떤 것인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교수설명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가 절대적으로 높았으며, 대부분 학생들은 교수설명이 텍스트 내용 이해와 영어구문 이해에 가장 도움이 되는 수업활동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 특수목적영어의 하나인 비즈니스영어는 비즈니스 내용과 영어를 통합하여 교수하는 것으로,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에서는 비즈니스 관련 영어텍스트 이해와 텍스트 이해를 위한 영어구조 학습이 이루어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을 좋은 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해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학생 스스로의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협력학습을 포함하여 다양한 수업활동을 수업에 적용시킬 때 학생들은 각각의 수업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각각의 수업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와 도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그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밝힘으로써 학생들에게 좀 더 효과적이고 좋은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비즈니스 전공영어’ 시간을 통해 경영과 경제에 관련된 비즈니스 어휘 및 주요 개념의 영어 어휘 및 표현을 습득하여 비즈니스 주제에 대한 영어텍스트 이해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이 수업의 주된 목표이다. 이와 더불어 영문 텍스트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영어구조 파악 능력을 높이는 것도 이 수업의 목표이다. 중간고사 전후로 각각 4개의 텍스트에 대한 읽기 수업이 진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영어란 무엇인가? 특수목적영어의 하나인 비즈니스영어는 비즈니스 내용과 영어를 통합하여 교수하는 것으로,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에서는 비즈니스 관련 영어텍스트 이해와 텍스트 이해를 위한 영어구조 학습이 이루어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을 좋은 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해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학생 스스로의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협력학습을 포함하여 다양한 수업활동을 수업에 적용시킬 때 학생들은 각각의 수업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성공적 대학수업의 특징 중 어떤 것들이 이상적인 수업으로 인식하게 하는가? 수업방법을 다양하게 하여 하나의 주제를 여러 방식으로 반복하여 다룸으로써 수업내용 기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적 대학수업의 또 하나 중요 특징은 상호작용과 소통으로서 토론과 피드백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과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을 학생들은 이상적인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특수목적영어의 하나인 비즈니스영어는 비즈니스 내용과 영어를 통합하여 교수하는 것으로,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에서는 비즈니스 관련 영어텍스트 이해와 텍스트 이해를 위한 영어구조 학습이 이루어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즈니스영어 읽기 수업을 좋은 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해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학생 스스로의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협력학습을 포함하여 다양한 수업활동을 수업에 적용시킬 때 학생들은 각각의 수업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Greive, D, "Teaching strategies and techniques for adjunct facul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428 804), 1998. 

  2. Dunne, D., & Brooks, K., "Teaching with cases", Halifax, Canada: Society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2004. 

  3. Cameron, B., Active learning, Halifax, Canada: Society for Teaching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1999. 

  4. McKeachie, W., "Active learning: cooperative, collaborative, and pee learning, In W. McKeachie (Ed.), McKeachie's teaching tips: strategies, research, and theory for college and university teachers,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pp. 187-195, 2002. 

  5. Stein, R. F., & Hurd, S., Using student teams in the classroom, Bolton, MA: Anker Publishing Company, Inc., 2000. 

  6. Svinicki, M. D., Learning and motivation in the postsecondary classroom, Bolton, MA: Anker Publishing Company, Inc., 2004. 

  7. Yang, Byeong-Chang & Seo, Chang-Won, "A study on lecture satisfaction factor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 21, pp. 200-215, 1994. 

  8. Park, Min-Jeong, "Students' perceptions of good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an essay-review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Studies, Vol. 75, pp. 229-253, 2008. 

  9. Kim, T.-W., Lee, G.-M., Choi, M.-S., Eom, W.-Y., & Choi, S.-Y., "A survey on professors' and students' perception about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humanities and a case study of excellent teaching examples", Ewh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7, No. 1, pp. 101-128, 2006. 

  10. Yune, So-Jung, "Analysis of good college teaching characteristics by multi-faceted approach",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4, No. 6, pp. 963-976, 2012. 

  11. Lee, Yong-Suk, "An ethnographic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teaching at the college level", Anthropology of Education, Vol. 4, No. 3, pp. 227-252, 2001. 

  12. Kim, Bu-Ja,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in university business English clas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91-103, 2015. 

  13. Kim, Bu-Ja & Kim, Jun-Whai, "A study on a convergence education system to improve university students'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173-180. 

  14. Paek, Ji-Won, "The preference and effectiveness of activities in English reading class: from university students' perspectives", Linguistic Research, Vol. 26, No. 2, pp. 49-66. 

  15. Lee, J.-W., & Schallert, D., "The relative contribution of L2 language proficiency and L1 reading ability to L2 reading performance: a test of the threshold hypothesis in an EFL context", TESOL Quarterly, Vol. 31, No. 4, pp. 713-740, 1997. 

  16. Song, M.-J., "The role of L2 proficiency in L2 reading: the threshold model revisited, English Teaching, Vol. 56, No. 1, pp. 31-51, 2001. 

  17. Barnett, M., "Syntactic and lexical/semantic skill in foreign language reading: importance and interaction", Modern Language Journal, Vol. 70, pp. 343-349, 1986. 

  18. Pierce, M., "Sentence-level expectancy as an aide to advanced reading", TESOL Quarterly, Vol. 7, No. 3, pp. 269-277, 1973. 

  19. Rivers, W., Teaching foreign language skills (2nd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1. 

  20. Ellis, N., "Rules and instances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interactions of explicit and implicit knowledge", European Journal of Cognitive Psychology, Vol. 5, pp. 289-318, 1993. 

  21. Fotos, S., & Ellis, R., "Communicating about grammar: a task-based approach, TESOL Quarterly, Vol. 25, No. 4, pp. 605-628, 1991. 

  22. Robinson, P.,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 fundamental similarity of implicit and explicit adult second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Vol. 47, pp. 45-99, 1997. 

  23. Rosa, E., & O'Neil, M., "Explicitness, intake, and issue of awareness",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Vol. 21, pp. 511-556,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