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융복합트렌드에 따른 지역문화축제의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가치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Value of Regional Festivals on Intention of Word-of-Mouth in the trend of Converg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99 - 113  

조봉석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복합적인 콘텐츠와 마케팅이 강조되어 가는 지역문화축제의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가치가 관람객들의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품질과 구전의도간의 관계에서 지각적 가치의 조절작용을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한 실증연구는 원주한지문화축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자료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원주지역주민과 전국 각지에서 원주한지문화축제를 관람하러온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수집하여 최종 320명의 표본을 선정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지역문화축제의 서비스품질 7요소와 지각적 가치 2요소가 각각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 중 비금전적 가치만이 서비스품질 중 신뢰성과 구전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의 나머지 모든 요소와는 조절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이론적인 일반화와 지역문화축제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한 다음, 본 연구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후속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was to test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regional festivals showing the characteristics of convergence service and perceived value of visitors on intention of word-of-mouth, and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value between service quality and intention of word-of-mouth.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서비스품질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일부 이루어지고 있지만, 축제 방문객의 관점에서 지역문화축제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각된 가치를 조절변수로 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문화축제의 서비스품질이 축제방문객의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축제방문객의 지각된 가치의 조절역할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강원도 원주지역의 대표적인 축제인 원주한지문화제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 Chevalier and Mayzlin(2006)은 실제 구전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의 제품 및 서비스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구전정보를 타인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의 수준을 구전의도로 정의하고 이러한 구전의도를 구전활동에 선행하는 주요 개념으로 연구하였다[26]. 본 연구에서는 구전의도(Intention of Word-of-Mouth)를 개인 간의 구전활동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의 추천과 같은 특정한 정보 및 의견을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로 정의한다.
  • 넷째,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이는 지역문화축제 서비스품질의 7요소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차례로 검증하고 지각된 가치 2요소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순서로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2. 비금전적 가치는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 서비스의 공감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6. 서비스의 내용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서비스의 반응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서비스의 신뢰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서비스의 유형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7. 서비스의 체험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서비스의 확신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선행연구 상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지역문화축제의 서비스품질의 7가지요소와 지각된 가치의 2가지 요소가 구전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가치의 2가지 요소가 서비스품질의 7가지요소와 구전의도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축제는 관광상품으로써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가? 이렇듯 지역문화의 고유특성과 디지털 융합기술 등의 트렌드를 읽고 이를 지역문화축제의 콘텐츠에 반영하고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지역사회 및 지역경제의 발전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김한주(2014)는 지역축제가 관광상품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역사와 문화예술 등의 특성을 담아냄으로써 지역주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고 하였다[4].
축제 서비스란 무엇인가? 축제 서비스는 축제장의 물리적 환경 속에서 관람객이 재미와 놀이 등 문화이벤트의 경험적 특성을 제공하는 무형의 제공물로써, 이를 평가하기 위한 대표적인 이론이 바로 PZB가 개발한 SERVQUAL 모형이다[18].
지역축제가 일회성 이벤트로 그치고 마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많은 지역축제가 해당 지역 내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 및 문화로 정착하지 못하고 일회성 이벤트로 그치고 마는 경우가 많다. 이는 지방정부의 예산배분과 지역주민의 무관심 등도 문제이지만 보다 근본적으로 지역문화축제의 서비스품질 개선이 중요한 과제이다. 이는 부족한 문화콘텐츠, 축제기간의 편중, 열악한 시설 및 대중교통 불편 등 지역문화축제의 서비스 품질 문제가 방문객들의 만족을 낮추는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하고 이는 다시 방문객들의 재방문율을 낮추는 악순환을 형성하기 때문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Eun-Young Park, Dong-Gi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9-106, 2015. 

  2. Gee-hwan Sul, et al., "The Studies on the Role and Direction of the Festival for Early Securing of Competitive Identity in New Urban C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411-420, 2016. 

  3. Sang-ho Yean, Young-wook Lee, "Application on the Convergence Technology for Culture Festival Promotion of Riverside Spac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1, No. 4, pp. 79-86, 2015. 

  4. Han-joo Kim, "The Effect of Perceived Attractiveness of Local Festival on the Esteem of Resi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 203-210, 2014. 

  5. Soon-hwa Kang, Kyoung-ju Mun, "The Effects of Jangsu Nonage Festival's Service Quality on Visitor Satisfaction, Revisit and Recommend Intention", Event & Convention Research, Vol. 3, No. 2, pp. 1-23, 2007. 

  6. Sung-hun, Lee, et al., "Actual Cases of Internet of Thing on Smart City Industry",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65-70, 2016. 

  7. Sung-hyuck, Hong., "New Authentication Methods based on User's Behavior Big Data Analysis on Cloud",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31-36, 2016. 

  8. Bitner, M. J., "The Evolution of the Services Marketing Mix and its Relationship to Service Quality: A Multidisciplinary and Multinational Perspective" Lexington Books, New York, pp. 23-37, 1990. 

  9. Jiyeun Chang,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SNS Affecting Relationship Development between Professor and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13-219, 2015. 

  10. Chul-ho Park, "A Study On Interrelationship Between Festival And The Local Economy", Journal of Travel Study, Vol. 20, No. 15, pp. 93-107, 2004. 

  11. Soon-seok Kwon, "The Final Evaluation Report of the 17th Wonju Hanji Cultural Festival", Bara, 2015. 

  12. Young-chul Jeon, "The Final evaluation report of the 16th Wonju Hanji Cultural Festival", Sanji-Youngseo College, 2014. 

  13. DOI: http://www.wonjuhanji.co.kr/new/main.php 

  14. Lewis , Robert C. and Booms , Bernard H., "The Marketing of Service Quality" in Emerging Perspective on Service Marketing eds., L. Berry, G. Shostack & G. Upah,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pp. 99-107, 1983. 

  15.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 L. 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49, Fall, pp. 41-50, 1985. 

  16.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Communication and Control Process in the Delivery of Service Quality",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April, pp. 35-48, 1988. 

  17. Cronin Jr, J. Joseph, and Steven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53, pp. 55-68, 1992. 

  18. Yeon-woo Lim, "A Study on the Effect of Festival Service Quality, Experience Marketing on Local Image and Loyalty", Ph.D. dissertation, Woosong University, 2015. 

  19. Crompton, John L., and Lisa L. Love, "The Predictive Validity of Alternative Approaches to Evaluating Quality of a Festival",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34, No. 1, pp. 11- 24, 1995. 

  20. Richard, Michael D., and Arthur W. Allaway, "Service Quality Attributes and Choice Behavior ",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7, No. 1, pp. 59-68, 1993. 

  21. Cole, Shu Tian, and Steven F. Illum, "Examining the Mediating Role of Festival Visitors'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 12, No. 2, pp. 160-173, 2006. 

  22. Ji-eun Jung,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Storytelling of Local Arts Festival on Visitors' Satisfaction",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4. 

  23. Sang-lin Han, Sung-tai Hong.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Retention and Word-Of-Mouth in a Retail Setting: Comparative Study of Different Scales." AP-Asia Pacific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6, 2005. 

  24. Sun-jae Doh, Jang-sun Hwang, "How consumers evaluate eWOM (electronic word-of-mouth) message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 12, No. 2, pp. 193-197, 2009. 

  25. Whyte Jr, William H, "The web of word of mouth." Fortune Vol. 50, No. 5, pp. 140-143, 1954. 

  26. Chevalier, Judith A., and Dina Mayzlin, "The effect of word of mouth on sales: Online book review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43, No. 3, pp. 345-354, 2006. 

  27. Min-jung Kim, "Influence of Website Service Quality and Social Impact on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Food Festivals", Ph.D.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2014. 

  28. Kyung-hee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Festival Service Quality on Festival Image,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s", Ph.D.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2010. 

  29. Newman, Richard. G, "Single Source Qualification", Journal of Purchasing and Materials Management, Vol. 24, pp. 10-17, 1988. 

  30. Kyung-hee Kim,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Festival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by the Benefit Sought",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1, No. 1, pp. 237-263. 2010. 

  31. Parasuraman, A., & Grewal, D.,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quality-value-loyalty chain: a research agenda"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8, No. 1, pp. 168-174, 2000. 

  32. Yang-ki Min, Pan-young Kim,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Valu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Festival Tourist", Journal of Travel Study, Vol. 26, pp. 55-73, 2007. 

  33. Byeong-ju Jang, Ku-jeom Chung,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of Festival Visitors on Overall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15, No. 2, pp. 85-104, 2011. 

  34. Seol-min Yoon, Sun-young Oh, Jin-young Ha, "Analysis for Effect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of Visitor in Local Festival: The Case of Andong Mask Dance Festival Visitor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Vol. 13, No. 4, pp. 82-97, 2011. 

  35. Jong-kyung Kim, Sung-kyun Cho, Jae-don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Decision Making Factor and Switching Intentions for the Yacht Event Spectators :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Value",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16, No. 4, pp. 47-59, 2011. 

  36. Naylor, Gillian, and Kimberly E. Frank, "The effect of Price Bundling on Consumer Perceptions of Valu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15, No. 4, pp. 270-281, 2001. 

  37. Petrick, James F., and Sheila J. Backman, "An Examination of Golf Travelers' Satisfaction, Perceived Value, Loyalty, and Intentions to Revisit", Tourism analysis, Vol. 6, pp. 223-237, 2001. 

  38. Szulanski, Gabriel, "Exploring internal stickiness: Impediments to the transfer of best practice within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7, No. S2, pp. 27-43, 1996. 

  39. Lu, Hsi-Peng, and Kuo-Lun Hsiao, "Understanding intention to continuously share information on weblogs", Internet research, Vol. 17, No. 4, pp. 345-361, 2007. 

  40. Ji-young Park, "Effects of SNS Interaction Word of Mouth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Motivations for Use of Facebook", Ph.D. dissertation, Dongduk University, 2014. 

  41. J. Jaccard, R. Turrisi, and C. K. Wan, "Interaction Effects in Multiple Regression", Newbury Park, CA : Sage Publications, 1990. 

  42. Han-Seok Lee, "Influence of SNS Digital Characteristics on Cultural Contents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7, pp. 336-345,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