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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115 - 120
조진형 (동양미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강환수 (동양미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김시우 (숭의여자대학교 가족복지과)
Online reputation systems for social network services(SNS) aggregate users' feedback and estimate the reputation of contents or providers.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enhance credibility of the online reputation system on the SNS based e-Commerce(we called it as social commerce). SNS users usual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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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평판시스템이란? | 기존 연구[1]에 의하면 온라인 평판시스템(reputation system)은 전자상거래 또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자, 거래 대상, 또는 거래 행위에 대한 다른 사용자의 의견 및 만족도 여론을 수집, 분배함으로써 거래 주체 또는 거래 객체의 신뢰도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한편, 사회연결망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 SNS)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평판시스템은 평판의 손쉬운 형성 및 취득으로 인한 순기능을 가진 동시에, 쏠림 현상 및 공급자에 의한 평판 및 여론형성의 왜곡에 따른 새로운 역기능을 발생시키고 있어 평판의 신뢰성과 공정성 제고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2,3]. | |
다른 이용자의 평가가 가지는 문제점은? | 실제로 소비자들 역시 특정 제품의 구매 결정을 하는데 있어 다른 이용자의 평가를 가장 신뢰하고 참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구매 후 평가는 평가자의 주관적 성향에 의존적이고 또한 이러한 평가를 자신 또는 판매자의 이익을 위해 악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신뢰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체 평가자에 의한 평균 평가 값과 유사한 평가를 내린 사용자일수록 평가 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협업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 CF) 기법을 기반으로 각 사용자 평판에 차별적인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을 적용해 SNS용 온라인 평판시스템 신뢰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 |
소셜 커머스 사용자들은 SNS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 최근 온라인 SNS 서비스의 폭발적 확산 및 SNS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활성화에 힘입어 체계적이고 신뢰도가 보장되는 온라인 평판시스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소셜 커머스 사용자들은 각종 콘텐츠, 상품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 혹은 견해 표현의 수단으로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다른 구매자들의 제품관련 견해를 확인하기 위해 온라인 평판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 평판정보는 해당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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