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술요법이 농촌 빈곤아동의 우울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Magic Program on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Rural Low-Income Childre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207 - 213  

박경미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강문희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오경옥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본 연구는 마술프로그램이 농촌 저소득층 아동의 우울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유사실험연구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은 K군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된 10-12세 농촌 빈곤아동 45명 (실험군=24명, 대조군=21명)이다. 실험군은 주 1회 40분씩 총 8회기 마술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대조군은 사전조사와 사후조사 후 1회 30분씩 총 2회의 정신건강교육에 참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서술통계, ${\chi}^2$-test, t-test와 ANCOVA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8주 마술프로그램 참여 후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우울(F=6.68, p=.013)과 자존감(F=7.61, p=.009)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마술프로그램은 빈곤 아동의 우울 감소와 자존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추후 아동의 연령과 지역을 확대하고 프로그램의 효과기전을 검증하기 위한 추후 연구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magic program on th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rural low-income children. A quasi-experimental study employ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and pre-post design was conducted. The participants were children aged 9 to 12 years old from community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UFO 마술은 그룹 구성원들 앞에서 설명을 하면서 마술을 시연하는 활동으로 아동의 언어 및 발표력이 향상되었고 그룹 구성원들의 칭찬과 격려를 받으면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는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본 마술프로그램의 결과를 통해 추후 다양한 마술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마술프로그램이 농촌 빈곤아동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마술프로그램을 농촌 빈곤아동의 우울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적용하고 평가한 최초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마술프로그램이 농촌 빈곤아동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유사실험연구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마술프로그램은 선행연구[11,15]와 집단 치료의 원리에 근거하여 우울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클로즈업 마술을 사용하였으며, 아동들이 쉽게 배우고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3].
  • 모든 연구수행절차는 C간호대학의 IRB(제 2012-49호)로부터 승인을 받고 수행하였다. 본 연구자는 K군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기관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 설명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순서에 따라 4개의 센터를 실험군(2개)과 대조군(2개)에 배정하였다.
  • Kovacs [16]는 우울은 부정적인 기분뿐만 아니라 쾌감상실, 대인관계 문제 및 부정적 자아존중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아동의 인지수준과 집중시간을 고려하여 마술의 종류를 선별하고, 마술의 시각적인 효과를 활용하여 아동의 흥미와 즐거움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직접 측정하지는 않았지만, 피드백을 통해 실험군 아동은 8회기의 마술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그룹 구성원 간에 친밀감을 형성하고 다양한 마술을 배우고 친구들 앞에서 시연해 보면서 흥미와 성취감, 즐거움을 경험하였다고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동 빈곤률이 높으나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농촌 빈곤아동을 대상으로 마술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빈곤아동의 정의는? 특히 빈곤은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발달과 건강상태를 위협할 수 있으므로 빈곤아동의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빈곤아동이란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는 빈곤가정에서 생활하는 18세 미만의 아동을 말한다[1]. 2013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빈곤아동은 전체 아동의 5.
우리나라에서 가족 구조의 변화에 관해 IMF 이후 상황은 어떻게 되는가? 오늘날 우리사회는 급속한 경제적, 사회적 성장발달을 이루면서 전통적 가치관의 약화, 핵가족화와 같은 가족 구조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게다가 1997년 IMF 이후 경제 악화와 실업률 증가로 인해 빈곤층이 증가하면서 이혼률 증가, 가족해체, 한 부모 가족의 증가로 인한 아동의 방임 및 유기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1].
아동의 우울이 성인과 다른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우울과 낮은 자아존중감은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주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2]. 아동의 우울은 성인과 달리 주로 비행, 신체증상, 짜증, 분노 등으로 나타나 조기 발견과 진단이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3]. 이러한 우울은 아동의 대인관계, 학업, 스트레스 대처능력 등의 발달에 장애가 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M. S. Kim, J. A. Jeon, T. J. Ha, H. J. Kim, M. A. Oh, E. H., Jung, et al. "Actual conditions of children in Korea, Seoul Korea", Korea Institute of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3. 

  2. H. S. Jang, K. H. Kim, "The effect of poverty on children's development-role of cumulative risk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47, pp. 185-216, 2014. 

  3. M. S. Jeon, H. O. 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22, No. 3, pp. 272-280, 2011. 

  4.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5. A. Pinto, M. Verissimo, A. Gatinho, A. J. Santos, B. E. Vaughn, "Direct and indirect relations between parent-child attachments, peer acceptance, and self-esteem for preschool children",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Vol. 17, No. 6, pp. 586-598, 2015. 

  6. Y. L. Wu, J. Chen, L. S. Yang, X. X. Ding, H. Y. Yang, Y. Sun, "Change and associated factors of self-esteem among children in rural China: A two-year longitudinal study", Psychology, Health & Medicine, Vol. 20, No. 8, pp. 879-888, 2015. DOI: 10.1080/13548506.2014.983136. 

  7. M. M. Barry, A. M. Clarke, R. Jenkins, V. Patel, "A systematic review of the effectiveness of mental health promotion interventions for young people in low and middle income countries", BMC Public Health, Vol. 13, 2013. DOI:10.1186/1471-2458-13-835. 

  8. Mi-Jung Yeon, Keon-Yeop Kim, Moo-Sik Lee, Jee-Young Hong, Seok-Hwan Bae, Hye-Jeong Hwang, "A comparison study on the iternet adiction and halth problems of mddle school students between urban and rural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41-47, 2010. 

  9. N. S. Kim, "The exploratory study on community link of community childcare cent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1, No. 12, pp. 803-810, 2013. 

  10. Y. J. Ryu, "The change of magic and everyday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tional University, Busan, 2011. 

  11. R. Hart, M. Walton, "Magic as a therapeutic intervention to promote coping in hospitalized pediatric patients", Pediatric Nursing, Vol. 36, No. 1, pp. 11-18, 2010. 

  12. L. Vagnoli, S. Caprilli, A. Robiglio, A. Messeri, "Clown doctors as a treatment for preoperative anxiety in children: a randomized, prospective study", Pediatrics, Vol. 116, e563-e567, 2005. 

  13. G. H. Choi, "The effects of magic program on elementary students for improving self efficacy and the ability of self ex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2011. 

  14. G. S. Lee, "The effects of the magic lessons on one's self-esteem of you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2009. 

  15. D. Levin, "Magic arts counseling: the tricks of illusion as intervention", Journal of Georgia School Counselors Association, Vol. 13, pp. 14-23, 2006. 

  16. M. Kovacs,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CDI)", Psychopharmacology Bullutine, Vol. 21, No. 4, pp. 995-998, 1985. 

  17. S. C. Cho, Y. S. Lee,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29, pp. 943-955, 1990. 

  18.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19. B. J. Jeon,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Vol. 11, No. 1, pp. 107-129, 1974. 

  20. L. A. Bdini, "Magic as therapeutic intervention with older adults with mild cognitive and physical limitations", Annual in Therapeutic Recreation, Vol. 16, pp. 159-70, 2008. 

  21. I. Kronzon, "The department of card tricks and close magic", Annals of Internal Medicine, Vol. 133, No. 12, 1005,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