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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후기 아동의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요인
Influencing Factors of Social Anxiety in Late School-age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6, 2019년, pp.63 - 73  

문소현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김형란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김정숙 (아시아 행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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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후기 아동의 사회불안 정도와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 방법으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학년 아동 278명을 연구대상자로 하였으며, 연구도구는 SASCA-K(Korean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사회불안 척도), SES(Self-esteem Scale, 자아존중감 척도), CAPS(Child and Adolescent Perfectionism Scale, 완벽주의 척도), DSRS-C(Depression Self-Rating Scale for Children, 아동우울 척도), IPPA-R(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Revised version부모 및 또래애착 척도)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령후기 아동의 사회 불안과 완벽주의, 우울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반면, 자아존중감, 애착안정성은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단계적 다중회귀 분석에서는 자아존중감,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 우울, 부 애착 의사소통이 사회불안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38%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불안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존중감으로 분석되었다. 학교, 가족, 지역사회의 통합적인 개입을 통해 학령후기 아동의 정신문제를 예방하고 중재하기 위해 건강교육, 상담 및 학교기반 보건교육 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evalence of social anxiety among late School-aged Children and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tendency to social anxiety. A self-report survey was conducted with primary school children who were in the 6th grades. Two hundred and seventy eight c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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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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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후기 아동의 사회불안, 자아존중감, 완벽주의, 우울, 애착안정성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근거로 학령후기 아동의 사회불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불안의 예방과 중재를 위한 건강교육, 상담 및 학교기반 프로그램 개발과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학령후기 아동의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후기 아동의 자아존중감, 완벽주의, 우울, 애착 안정성이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아존중감,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 우울, 부 애착 의사소통이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후기 아동의 사회불안 정도와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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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란 무엇인가? 아동기는 친구와의 강한 사회적 유대를 확립하고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6]. 지속적인 아동의 사회불안은 대인관계,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과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관계가 확대되고, 사회적 평가 상황에 놓이면서 공포증이 증가하고[7], 사회적 기술의 발달을 저해하고, 사회생활에 심한 부적응을 초래하는 등 매우 유해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성인 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7,8].
사회불안에 영향에 미치는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한가? 자아존중감,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 우울, 부 애착 의사소통이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학령후기 아동의 사회불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조기 발견과 관리, 치료의 연계가 필요하며, 학교에서는 정규적인 교과과정에서 정신건강교육을 제공하고, 보건교사의 정신건강 상담 및 관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역량강화 훈련이 필요하다. 이처럼 학령후기 아동의 사회불안의 영향 요인을 개인적인 요소 뿐 아니라 가족의 요인을 포함 종합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학교, 가족, 지역사회의 통합적인 개입을 통해 학령후기 아동의 정신문제를 예방하고 중재하기 위해 건강교육, 상담 및 학교기반 보건교육 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하다.
사회불안 장애 보통 언제 발생하는가? 사회불안 장애는 아동기에 흔히 진단 받은 장애로 75%는 8-15세 사이에 발생하며 평균 발병 시기는 13세이고[1], 7-13%의 비교적 높은 평생유병률이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고[2],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관계상의 어려움을 겪으며 성인기까지 지속적, 만성적으로 영향을 주는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3].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아동 정신건강 선별검사’에서 4명중 1명인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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